Pine Mountain, 구불구불 뻗은 아름다운 산줄기들 파노라마로 펼쳐져

2016-09-02 (금) 재미한인산악회 정진옥
LA지역에 사는 우리들로서는 요즘처럼 해가 길고 더운 여름철의 등산으로는 고도가 높은 산을 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첫째로, 일조시간이 길어서, 어둡지않은 낮동안 장시간에 걸쳐 장거리를 걸을 수 있다.

둘째는, 고도가 높아질수록 기온은 낮아지므로 상대적으로 시원한 피서산행을 구가할 수 있다.

우리 LA에서 가장 가까운 고산으로는 San Gabriel산맥의 최고봉인 Mt.

San Antonio를 꼽을 수 있는데, 오늘은 이 산과 주위에 있는 3개의 고산을 한꺼번에 묶는 1타 4매의 산행을 하도록 한다. 제주도 면적의 1.4배가 되는 이 San Gabriel산맥에는 백두산보다 더 높은 봉우리가 6개가 있는데, 오늘의 이 산행은 이 가운데 가장 높은 산 4개를 망라하는 산행이 된다.

Pine Mountain만을 가장 짧게 오르고자 한다면 Mt. Baldy 등정의 북쪽 루트의 출발지인 Guffy Campground나Pine Mountain Trailhead에서 시작하면 된다. 그러나 오늘 우리는 상당항 체력소모가 필요하여 등산이 익숙한 하이커에게나 권할 수있는 길고도 힘든 코스를 가기로 한다. 혼자가 아닌 여러 사람이 함께 가는 것이 안전을 위해 필요하고, 헤드램프를 반드시 지참해야겠다.

힘든 산행인지라 물을 많이 마시게 될 것인데, 산행의 전 여정에서 물을 구할 수 있는 곳이 없다는 사실을 감안하여 미리 충분한 물을 지녀야하고, 여러개의 고산을 오르내리는 힘든 여정이니 만큼 늦어도 여명에 즈음하여 일찍 출발하여서 일찍 산행을 마치도록 하면 좋겠다.

Manker Flats(6,160’)에서 출발하여 Baldy Bowl Trail로 가다가, RegisterPost를 지나서 시작되는 Register Trail을 타고 Mt. Harwood에 오르고, 또 Baldy에 오른다음, Dawson Peak으로 내려갔다가 Pine Mountain에 오르는코스이다. 왕복 15마일에 순등반고도는 6,600’ 내외가 되고 보통은 왕복하는데 12시간 내외가 걸린다.

<등산 코스>
북쪽으로 있는 차량통제 게이트를 지나서 포장도로를 따라 0.6마일을 가면, 정면으로 100m 쯤의거리에, 다단계로 떨어지는 물줄기중에 맨 아래의 물줄기의 낙차가 75 ‘가된다는 San Antonio 폭포가 보인다.

여기서 길이 오른쪽으로 바짝 꺾이며 비포장도로가 되는데 이를 따라 0.3마일을 더 가면 왼쪽으로 갈라져서 산을 타고 올라가는 본격적인 등산로가 나온다. 흙과 돌부스러기들이 뒤섞인 거친 비탈을 올라서면 곧 잘닦인 등산로로 변하며, 100m 정도를 서쪽으로 나아가면 등산인 스스로가 자신의 산행계획의 개요를 기입해 둘 수 있는 Register Post가 서있는 곳이 나온다.

가끔씩 조난자가 발생하는 험산이기에 유사시의 구조활동에 도움이 되게 하기 위한 목적일 것이다. 생명보험을 드는 셈이니, 비치된 서식에 의거 산행내용을 성실히 기록해 두자.

이 Post를 지나자 마자 등산로가 북쪽으로 꺾이는데, 몇십미터를 더 간 지점에서, 직진하는 주등산로인 Baldy Bowl Trail을 벗어나, 오른쪽 기슭으로 올라가는 다소 희미한 Use Trail을 찾아야 한다. 세심하게 살피면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다. Mt. Harwood의 정상 가까이로 이어져서 Baldy Notch에서부터 올라오는Backbone Trail에 병합되는 RegisterTrail이 이것이다.

Baldy를 오르는 등산길 중에서 가장 가파른 코스로 눈이 쌓여있거나 악천후일 때에는 이 길로의 산행은 위험하므로 절대로 삼가야 한다.

소나무가 드문 드문 서있는 가운데Manzanita, Buckthorn 등의 관목류가 우거져 있는데, 그 사이로 나있는 등산로는 다소 희미하지만 이를 따라가는 것이 문제가 되지않을 만큼은 식별된다. 때로는 불안할 정도로 가파른 경사면을 지그재그로 오르기도하고, 바위들이 깔려있거나 돌출되어있는 거친 지역을 지난다. San AntonioCanyon이 구불구불 뻗어가는 아름다운 모습이 급격한 경사면 아래로 잘 드러난다.

Register Trail로 접어든지 1시간쯤이 되면 오른쪽으로 Baldy Bowl의 함몰된 급사면이 눈에 들어온다. 다시 1시간 정도를 더 오르면 왼쪽으로 수백년의 풍상을 견디어온 것으로 보이는 몇그루의 Limber Pine이 군계일학격의 아름다운 자태로 서로 바짝 몸을 맞댄 채 가까이 붙어있는 것이 보인다. 이제 Backbone Trail에 합류되는 지점에 이르른 것이다.

이 Backbone Trail을 만나는 곳에서 북쪽으로 바로 앞에 있는 산줄기의 최고점이 Mt. Harwood(9,552’)의 정상인데 약간 동쪽에 위치하고 있다. 여성으로서는 최초로 시에라클럽의 회장을 역임했던 AureliaHarwood(1865~1928)를 기념하여 명명된 산이다. 수목이 거의 없이 온통돌이고 흙이다. 전망이 좋다. 서쪽으로는 Mt. Baldy와 Baldy Bowl의 급사면, 북서쪽으로는 우리가 올라야 할 Dawson Peak, Pine Mountain이 가깝다. 직선거리로는 각기 2마일, 3마일 내외가 되어 보인다. 동남쪽으로는 3T, Cucamonga Peak이, 남쪽으로는 Ontario Ridge가 선명하다. 이제Backbone Trail로 내려와 서쪽으로 Baldy를 향해 오른다. 약 700’의 고도를 오르는 1마일이 채 안되는 가까운거리이다.

Mt. Baldy(10,064’)의 정상에서는대개는 적잖은 등산객들이 등정의 기쁨속에서 휴식을 취하고 있는 모습을 보게된다. 동서남북, 사방에 걸쳐 일망무제의 탁트인 전망이 시원한데, 북서쪽으로 Mt. Baden Powell이 수려한 모습을 드러내 보이고, 북쪽으로는 Dawson, Pine이 저만큼 눈아래로 보인다.

이제 우리는 북쪽으로 나있는 경사진 등산로를 찾아 Dawson Peak으로 내려가는데, 대개는 인적이 거의 없다.

2마일이 좀 안되는 거리에 1,300’를내려가는 가파른 등산로의 왼쪽은 절벽에 버금가는 함몰지형이고, 오른쪽은 땅에 깔리는 낮은 키의 소나무들이 키가 큰 Lodgepole Pine들과 함께 어우러져 있는 평화로운 산록이다.

Baldy와 Dawson의 Saddle(8,800’)에 내려선다. 이제 북쪽으로 0.5마일의 거리에 있는 Dawson을 향해 약800’의 고도를 힘겹게 올라야 한다.

왼쪽으로 보이는 Iron Mountain의 동쪽면과 Fish Creek의 깊은 계곡이 신비롭다. 소나무들이 점점이 박힌 깨끗하고 푸르른 산줄기들의 아름다움이 경사면을 오르는 고됨을 잠시나마잊게한다.

힘들게 오른 Dawson Peak(9,575’)의 정상은 비교적 완만하다. 조촐한 돌무더기가 있는 곳에 정상등록부가 놓여있다. 방금 내려온 Baldy쪽을 바라보노라면, 그 웅장하고 우뚝한 모습에 찬탄을 금할 수 없으나, 다시 저곳을 되돌아 올라가야 한다고 생각하니 아찔하고 심란하다.

다시 북쪽으로 완만하게 내려가는 길을 따라 오늘의 목적지인 PineMountain으로 향한다. 1마일쯤을 가면 왼쪽으로 길이 갈라지면서 FishFork Creek으로 가는 길임을 알리는안내팻말이 꽂혀있다.

우리는 오늘 왼쪽으로 내려가야 할 이유가 없으나, 혹시 나중에라도 그 길을 가보려고 해서는 안된다. 지도상으로는 대략 5마일의 거리로Pine Mountain Ridge의 기저부에 연결되는 것으로 나타나 있으나, 많은 부분에서 등산길이 유실되어 있고 가시가 억센 Buckthorn이 온통 숲을 이루고 있어, 길을 찾기도 어렵고 나아가기도 어려워서 자칫 조난을 당할수 있을 정도로 황폐돼 있다.

우리는 직진한다. 이젠 0.5마일의가까운 거리에 있는 Pine Mountain에오르기 위해서는 마지막 구간에 길지는 않으나 꽤 경사가 급한 비탈을올라야 한다. 아마도 300’정도의 고도가 될 것이다.

Pine Mountain(9,648’)의 정상은 약간 평평한 가운데 납작한 돌들이 빈틈없이 깔려있고 키작은 나무들이 여기저기 흩어져 자생하고 있다. 정상등록부는 동남쪽 모서리쯤에 텐트하나를 칠만한 넓이로 바람을 막기위해 돌들을 둥글게 쌓아 놓은 곳의 안쪽에 있다.

San Gabriel 산맥의 제2봉답게, 이곳에서의 전망은 매우 다양하다. 주봉인 Mt. Baldy 를 바라보고 섰을때, 가까이로는 10시 방향에 DawsonPeak, 11시 방향에 Mt. Harwood, 1시방향에 West Baldy, 2시 방향에 IronMountain, 3시 방향에 Pine Ridge,4~5시 방향에 Blue Ridge, 6시 방향에 Wright Mountain이 있고, 8~9시 방향으로는 멀리 Mt. San Gorgonio 와Mt. San Jacinto가 있어, 원근의 산과 산줄기들이 파노라마로 펼쳐져 있다.

하산하는 코스로는 물론 여기까지 온 길을 그대로 되짚어 나가면 될것이나, 일단 Mt. Baldy의 정상에 올라선 다음에는, 가파른 Register Trail이 아닌 Baldy Bowl Trail을 택하여Manker Flats로 내려가는 것이 더욱 안전할 것으로 생각된다.

310-259-6022
<가는 길>
Fwy 210을 타고 동쪽으로 가다가,Claremont 시의 Baseline Road의 출구로 나온다. Baseline에서 좌회전하여한 블록을 가면, Padua Ave가 되고 여기서 우회전하여 북쪽으로 1.7마일을가면 신호등이 있는 Mt. Baldy Road가 된다. 여기서 다시 우측으로 7.2마일을 가면 Mt. Baldy Village에 이른다.

계속 2마일을 더 가면 길이 왼쪽으로 직각으로 꺾이며 지그재그로 경사진길을 오르게 된다.

대략 3마일을 더 가면 오른쪽으로 캠프그라운드가 있다. 계속 0.3마일쯤을 직진하면 왼쪽으로 차량통제게이트 겸 등산로 입구가 보인다.

이곳은 1800년대 말에 노새몰이꾼이었던 Fletcher Manker가 가게를 냈던 곳이어서, Manker Flats이라고 불리우는 곳이다. 인근의 도로변에 안전하게 주차한다. Adventure Pass를 잘걸어 놓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