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오늘 하루 이 창 열지 않음닫기

ABSW 임시총장으로 닉 카터 박사 부임

2016-05-18 (수) 손수락 기자
크게 작게

▶ ANTS총장•CEO역임, 뛰어난 리더십 학교 발전 기대

버클리에 있는 미 서부 아메리칸 침례신학대학원(American Baptist Seminary of the West)의 임시총장으로 닉 카터 (Nick Carter. 사진) 박사가 임명되었다.

닉 카터박사는 전임 폴 마틴(Paul M. Martin) 총장이 지난 3월 23일 급환으로 소천한 이후 그 후임으로 5월 15일부터 총장 업무를 시작했다. 카터 박사는 ANTS (Andover Newton Theological School)에서 총장과 CEO 직무를 10년 동안 담당하다가 지난 2014년 은퇴했다.

ABSW 뉴스 보도 자료에 의하면 그는 ANTS에서 신학교 발전을 위한 전략적 플랜을 세우고 1,500만 달러를 확충하여 그 계획을 완료했다.


카터 박사는 인근의 히브리대학과 공동연구 및 강의 프로젝트 시행에 크게 공헌했다. 이 프로젝트를 통해 ‘공공생활을 위한 종교센터’가 건립됐다.

카터 박사는 재정확보, 전략기획, 정치와 강단 등의 강의도 했으며 많은 저서를 낸 작가이기도 하다.

ANTS의 총장 직무를 맡기 전에 카터 박사는 많은 영리 및 비영리 단체의 총장이나 CEO 역할을 맡아 성공적으로 업무를 수행했다. ABSW의 부총장 미쉘 홈스(Michelle M. Holmes)는 “카터 박사는 ABSW가 리더십과 목회 방법론 분야에 풍성하게 도울 것으로 기대하며 변동의 시기에 카터 박사를 임시총장으로 모시게 된 것은 행운이라.”고 말했다.

닉 카터 박사는 미국 아메리칸 침례교단에서 안수를 받은 목회자로 뉴욕 소재 콜게이트대학교(Colgate University)에서 정치학을 전공하여 학사(BA) 학위,콜게이크 로체스터 신학교(Colgate Rochester Divinity School)에서 목회학 석사(MDiv) 학위를 받았다. 그는 프랭클린 칼리지에서 명예신학박사학위,, 히브리대학 및 랍비스쿨에서 명예문학박사학위도 받았다.

그는 현재 ‘공공생활을 위한 종교센터’의 이사장으로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다. ABSW는 1871년에 설립된 전통있는 신학교로 한인 대상의 석,박사학위 과정도 두고 있다. GTU의 주요 멤버 스쿨인 이 학교에는 박상일 교수가 설교학 강의를 하고 있다.

<손수락 기자>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