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주택 구입시 학군이 중요한 이유

2016-05-12 (목) 폴 유 리맥스 부동산 사우스베이
크게 작게
물론 제일 중요한 이유는 좋은 환경에서 사랑하는 아이들이 최상의 교육을 받게하는 것이 주목적이겠지만 또 다른 중요한 이유는 구입한 주택의 투자가치도 중요한 변수이기 때문이다.

학군이 좋은 지역에 있는 주택들은 다른 지역에 비해서 가격 상승률이 높을 뿐 아니라 주택가격이 내려가는 불경기 에서도 가격 하락률이 타 지역에 비해 느리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주택구입 희망자는 학교에 다니는 자녀가 없어도 주택구입시 그 지역의 학군을 고려해야한다. 그러면 학군을 고려 할 때 살펴봐야 할 사항을 알아보고자 한다.

일단 해당 학군의 시험 성적을 살펴 본 후에 해당 학교의 주위 환경, 학부모의 학교 운영 참여 활동, 선생님들의 자질과 그들에 대한 학교의 지원, 주요 교과과정, 방과 후 과외활동 등읠 포괄적인 교육 환경을 꼼꼼하게 잘 살펴봐야 한다. 학부모에 따라 해당 학군의 성적을 제일 먼저 고려하는 경우도 있겠지만, 특별한 운동 프로그램이나 교사 한 명당 담당 학생 수 등이 더 중요할 때도 있다.


확실한 것은 좋은 학군에 위치한 주택은 타 지역에 비해 주택 가격 상승률이 높다는 것이다. 학교에 다니는 자녀가 없는 가정이어도 주택 구입시 좋은 학군을 먼저 고려 해야하는 이유다. 물론 남가주 지역의 좋은 학군에 위치한 주택은 대부분 가격이 높게 책정 돼 있지만, 능력이 된다면 학군 좋은 지역의 주택 구입을 먼저 고려하는 것이 투자적인 면에서는 합당 할 것이다. 좋은 학군에 위치한 주택 구입이 부담스러운 학부모들 중에는 가끔 주택 가격이 저렴한 지역으로 이사를 가서 자녀들을 사립학교로 보내는 경우도 있다. 좀 더 좋은 주택을 저렴한 가격에 구입해 모기지 페이먼트가 상대적으로 낮아지면 여유 자금으로 자녀들을 사립학교에 입학 시켜 좋은 교육을 받게 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그러나 실제로는 별 차이가 없는 경우가 허다하다. 사립학교의 교육비도 만만치 않기 때문이다. 또 미래에 이 주택을 처분할 때에 학군이 좋은 지역의 주택보다 훨씬 가격상승률이 낮을 수도 있다. 다행히 요즘에는 학군에 대한 정보를 쉽게 알아볼 수 있는 웹사이트가 많은데 그 중에서 www.SchoolDigger.com 또는 www.GreatSchool.org 등에서 미리 충분한 정보와 자료를 검토 해 볼 수 있다. 또 해당지역의 전문 부동산 에이전트와 상담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 이다. 해당 지역의 학교를 직접 방문 하고 그 지역 학부모들과 직접 대화를 할 수 있다면 더욱 확실한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다음은 요즘 주택구입자들이 학군다음으로 중요하게 여기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보자.

1. 동네환경 : 개인에 따라 기준이 다르겠지만 좋은 주거 환경은 좋은 학군 다음으로 중요하게 강조 된다. 2. 직장에서의 거리 : 주로 처음 집장만을 하는 젊은층이 많이 선호한다. 3. 주택 유지에 들어가는 실제비용 : 가족의 전체 수입에서 1/3 이상을 넘지 않으려고 한다 4. 거주기간 : 5년 전 만해도 약 10년 정도 거주할 주택을 구입했지만 지금은 그 기간이 15년 정도로 늘어났다. 5. 주택융자를 받을수 있는 능력 : 요즘 융자 받기가 점차 힘들어 지는 추세라 은행에서 사전 융자허가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6. 친환경 에너지 주택 : 특히 젊은 주택구입자들이 새주택 구입시 선호한다. 7. 막힘이 없는 오픈된 주택구조 8. 높은 천장 9. IT 가능한 주택 : 바깥에서 셀폰이나 노트북 컴퓨터로 컨트롤이 가능한 주택이다. (310)802-2417

<폴 유 리맥스 부동산 사우스베이>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