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오늘 하루 이 창 열지 않음닫기

대장암 예방수칙 제1호 “과식하지 말라”

2016-03-15 (화)
크게 작게
국내 최고 암 예방학자들의 모임인 대한암예방학회(회장 김나영)가 ‘암 예방의 날'(3월 21일)을 앞두고 ‘대장암을 이기는 식생활 및 건강수칙'을 내놨다. 학회 전문가들이 권고한 대장암 예방수칙은 총 10가지로 요약된다.

① 과식하지 않는다. 대장암을 예방하려면 적절한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② 밥이나 빵을 먹을 때는 백미 대신 현미나 잡곡밥을 먹는다. 흰 빵 대신 통밀빵이 좋다.


③ 채소, 해조류, 버섯 등을 자주 먹는다. 짜지 않은 채소를 자주 먹어 섬유소와 비타민, 칼슘 및 기타 무기질을 충분히 섭취하도록 한다.

④ 과일을 매일 적정량 먹는다. 가능한 한 생과일로 먹도록 하고, 필요 이상으로 많이 섭취하지는 않는다.

⑤ 소고기, 돼지고기, 육가공식품(햄, 베이컨, 소시지 등)은 적당량만 섭취한다. 대신 닭고기, 생선, 등을 먹는다. 붉은색 육류와 가공된 육류의 과다섭취는 대장암의 위험 요인이 될 수 있다.

⑥ 고기를 구울 때 숯불로 굽는 것을 피하고, 고기가 타지 않도록 한다.

⑦ 견과류는 매일 조금씩 먹는다. 견과류에는 불포화지방산, 섬유소, 각종 미네랄 영양소가 풍부해 대장암 예방에 도움이 되지만, 과도하게 섭취하면 고지혈증이 심해지고 체중이 증가할 수 있다.

⑧ 칼슘, 비타민D, 비타민B 성분을 충분히 섭취한다. 칼슘은 대장암 발생률을 22%까지 낮출 수 있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⑨ 몸을 많이 움직여라. 활발하게 운동을 하는 사람은 운동하지 않는 사람보다 대장암 발생률이 20%까지 낮아지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⑩ 음주를 줄여라. 과도한 음주자는 대장암 발생 위험이 비음주자보다 1.5배 높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