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오늘 하루 이 창 열지 않음닫기

이런 경우 다이어트 해도 소용 없어

2015-12-29 (화)
크게 작게

▶ 저칼로리 음식에 당 높을 때 고기 대신 탄수화물 먹는 경우

이런 경우 다이어트 해도 소용 없어
연말에 찐 살 때문에 고민하는 사람이많다. 다이어트를 해도 자꾸 실패한다면 원인이 뭘까? 전문가들이지적하는 다이어트를 실패하게만드는 요인들을 간략히 살펴본다.

#저칼로리 음식만 먹는다?=저칼로리 음식이라고 해서 안심할 수 없다.

지방은 줄였어도 당은 높은 음식일가능성이 높다. 저칼로리, 혹은 칼로리 ‘0’이라도 많이 먹으면 결국 살이찔 수밖에 없다.


#고기 섭취는 줄이고 대신 탄수화물로 배를 채운다?=기름진 음식을 줄였다고 해서 혹시 고구마 같은 탄수화물을 너무 많이 먹지는 않는지 살핀다. 다이어트에 도움되는 포만감을주는 고구마라도 너무 많이 먹으면체중이 줄지 않는다. 특히 탄수화물을 많이 섭취하면 결국 칼로리 섭취가 높아지고, 영양 불균형을 초래할수 있다.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비타민과 무기질, 식이섬유 등 영양을 고르게 배분해 음식을 섭취한다.

#운동을 많이 하는데, 왜 체중계가줄지 않을까?=운동을 많이 한다고 해서 안심하면 안 된다. 운동을 많이 해도 칼로리 섭취에 주의해야 한다. 많이 먹고 운동을 많이 해도 체중 조절에 실패하기 쉽다. 적절한 칼로리 섭취와 운동이 조화를 이뤄야 한다.

#칼로리 섭취는 줄였지만, 견과류같은 간식은 많이 먹는다면?=아몬드나 호두 같은 견과류도 다이어트에도움 되지만 너무 많이 먹으면 칼로리가 높아 다이어트에 도움 되지 않는다. 조금씩 자주 먹어야지, 많이 자주 먹게 되면 결국 다이어트에 실패하게 된다.

#칼로리 높은 커피나 술은 끊지 못했다=보상심리로 아침에 라떼 한 잔으로 배를 채우거나, 저녁 모임의 술자리를 끊지 못하면 결국 체중조절에는 실패할 수 있다. 라떼, 칵테일, 맥주, 알콜 음료 등은 칼로리가400~500 정도 된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