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메디케어

2015-12-03 (목) 유니스 림, APIIS 파이낸셜
크게 작게
메디케어
건강하고 행복한 은퇴를위한 기본적인 전제는 ‘건강보험’ 혜택일 것이다. 65세 이상의 시니어들과 장애인들을 위한 올해 메디케어파트C와 파트D(처방약 보험) 가입 및 변경 기간이 12월 7일로 마감된다.

연방 정부가 일정 자격을 갗춘 노인 및 장애인에게 제공하는 메디케어 수혜자들은 처방약 구입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파트 D플랜에 반드시 가입해야 한다.

이 기간(Medicare AnnualElection Period (AEP))을 놓칠 경우 다음 AEP 때까지1년을 기다려야 하거나 65세가 되어 메디케어 A, B를가지고 계신 분들 가운데파트 D 가입을 잊으신 경우에는 늦은 기간만큼 매월 1%의 벌금이 누적된다. 또일단 누적된 패널티는 남은 여생동안 매월 처방약 보험료에 가산 되므로 특별히 신경 써야 한다.


단 메디케어와 메디케이드를 동시에 가지고 잇는수혜자들은 이 기간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제한된 소득과 재산을 갖고 있다면처방약 비용을 도와주는 엑스트라 헬프(Extra Help) 수혜 자격이 될 수 있다. 엑스트라 헬프는 메디케어 수혜자 가운데 정부가 요구하는저소득층 요건을 갖춘다면2.50-6.30 달러 정도의 약값만 지불하고 처방약을 구입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신청을 원한다면 ‘Applicationfor Extra Help withMedicare Prescription DrugPlan Costs’ (SSA-1020) 를가까운 소셜 사무실에서 작성하면 된다. 온라인으로는웹사이트(www.socialsecurity.

gov/extrahelp) 에서 신청가능하다. 또 전화(1-800-772-1213)로 신청하거나, 신청서를 요청해 우편으로 보낼 수도 있다.

연 수입을 계산할 때 자식이나 친척들이 주는 용돈은포함 되지 않으며, 재산 산정 기준에서 집이나 자동차생명 보험은 포함 되지 않기때문에 생각 외로 많은 시니어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또 수입이 약간 높은 경우에도 부분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필요하다고 생각이 된다면 지원 해보고 답변을 기다려 보는 것도 방법이 될 것이다.

많은 시니어들이 알고 있다시피 정부에서 제공하는오리지널 메디케어 에서는의료비용의 80% 만 커버하고 나머지 병원비의 20%와파트D 보험료는 본인이 지불 해야만 한다.

이러한 부담을 줄이고자가입하는 것이 파트 C인데오리지널 메디케어 파트 A와 파트 B 에서 커버하지않는 공동 부담금 및 파트D 처방약 보험료를 모두포함 하는 것이 파트 C 메디케어 어드벤티지(MedicareAdvantage)이다.

파트 C 보험은 주로HMO를 말하는데 가입시주의할 점을 알아보자.


HMO 는 주치의 제도이다. 주치의가 속한 해당 메디컬 그룹 안에서 전문의에의한 진료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주치의와 메디컬 그룹을 잘 선택해야 한다. 물론변경은 가능하다. 만약에내가 원하는 주치의가 여러메디컬 그룹에 가입되어 있다면 어떤 메디컬 그룹을 선택할 지,같은 메디컬 그룹 안에서도 어떤 회사의플랜으로 들어갈지 신중히 선택하여야 한다. 일반적으로 메디케어 파트 C에서는 오리지널메디케어에서 제공하지 않는 추가 혜택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안경, 보청기, 병원까지의 교통편, 치과, 한방, 시력검사, 헬스클럽, 오버더카운터(over the counter)약 등이 있다. 또 파트 C 가입이나 변경 전에 현재 내가 복용하고 있는 약이 가입 하고자 하는 회사에서얼마나 커버하는지 확인하고 가입하여야 한다. 각 플랜이 커버하는 처방약은 플랜마다 다를 수 있다.

이제 한해가 다 가고 있다. 나에게 꼭 맞는 메디케어 보조 플랜을 찾아 내년을 올해보다 더 행복하게준비하자. (310)961-7253

<유니스 림, APIIS 파이낸셜>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