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 자녀가 감기에 걸려서 목을 긁는 깊은 기침을 하거나, 목소리까지 컬컬하면 엄마의 마음은 편치 못하다. 하지만 사실 감기는 흔한 질환이다. 어린이 목기침 감기 완화법을 살펴본다.
▶충분히 쉬게 한다.
소아과 전문의들은 어린 자녀가 감기에 걸리면 먼저 푹 쉬게 하고, 수분을 충분히 공급할 것을 권한다. 물이나 수분을 충분히 공급해 주면 콧물이 목 뒤로 넘어가는 후비루 현상을완화시키는데 도움된다.
또 미지근한 물을 자주 마시게 해주면 목감기 증상 완화에도 좋다. 따뜻한 물이나 꿀과 레몬을 곁들인 차,아이스바, 닭 국물요리 등 수분을 공급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이 있다.
아이가 좋아하는 것 위주로 수분을충분히 공급해 준다. 한 연구에 따르면 꿀 한 스푼이 어린이 기침 증상 완화에 시판 기침약보다 더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1세 이하 영아에게는 꿀은 먹이지 않는다.
▶가습기를 이용한다.
건조한 실내공기는 감기 바이러스가 이동하기 쉽고, 증상 완화에도 좋지 않다. 가습기를 사용하거나 젖은빨래를 실내에 걸어 둔다. 적절한 수분과 따뜻한 공기는 목감기 증상 완화에 도움된다.
▶오버-더-카운터 감기약을 사용할때는 각별히 주의한다.
오버-더-카운터 감기약도 꼭 소아과 주치의와 상담한다. 또 용량이나사용법을 숙지해야 한다.
충혈 완화제로 코 막힘에 쓰이는아프린(Afrin)은 6세 이상부터 사용할수 있다. 네오-시네프린(Neo-Synephrine)은 FDA에서 12세부터 사용을 허가한 바 있다. 두 가지 모두 2~3일 이상은 사용하지 않는다.
거담제(expectorant)와 항히스타민제가 섞여 있는 약이나 혹은 기침 거담제(cough expectorant)와 기침 억제제(cough suppressant)가 섞여 있는 제품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 대개 감기약에는 해열제인 아세트아미노펜이 포함돼 있는 경우가 많아,아세트아미노펜을 과잉 투여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한방에서는 도라지, 감초, 생강, 오미자, 대추, 모과, 배 등을 기침과 가래해소에 도움되는 음식으로 추천하고있다.
도라지와 감초를 섞어서 달여 마시거나, 생강과 대추를 함께 끓여 마시는 것도 좋다.
▶코를 자주 풀게 도와준다.
점액을 제거하고 호흡을 용이할 수있게 돕는다.
혼자서 코를 풀기가 어려운 영아는콧물 흡입기를 사용한다.
<
정이온 객원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