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밤하늘엔 불꽃이 펑~펑~ 파티엔 색색의 먹거리 즐비

2015-07-01 (수)
크게 작게

▶ 지글지글 바비큐는 기본… 각종 채소 올리브 오일 발라 슬쩍 구워만 내도 먹음직

▶ 과일향 그윽한 상그리아도 한잔~

[독립기념일은 온가족의 요리 축제]

여름의 축제, 독립기념일이 이번 주말로 다가왔다. 바비큐를 중심으로 맛있는 먹을거리가 넘쳐나는 날이기도 하다. 주요리만 넉넉히 준비되면 사이드 디시들을 되도록 간단하게 만들면 좋다. 올리브 오일만 발라서 슬쩍 구워내면 되는 채소 구이는 준비하기도 쉽고 요리 역시 간단하다. 마늘로 양념한 발사믹 식초를 뿌려내면 채소 원래의 맛과 잘 어울린다. 스페인의 해물밥 요리 빠에아는 우리 볶음밥과 비슷해 누구나 좋아하는 맛있는 요리다. 전용 팬만 준비되면 볶음밥만큼이나 간단하게 만들 수 있다. 여느 감자 샐러드가 그렇듯 독일식 감자 샐러드 역시 저렴한 재료로 푸짐하고 맛있는 요리를 만들 수 있어 좋다. 예쁜 과일이 풍부한 여름, 색색의 향기로운 과일을 이용해 상그리아를 만들면 폼 나는 드링크를 만들 수 있어좋다. 안전하고 즐거운 독립기념일 파티를 색색의 멋진 요리로 꾸며보자.


■ 채소 구이


▶재료: 빨간 피망 3개(반 갈라서 씨 제거하기), 노란 스쿼시 3개(길이로 길게 잘라 1/2인치 두께로 자른 것), 주키니 3개(길이로 길게 잘라 1/2인치 두께로 자른 것), 일본 가지(길이로 길게 잘라 1/2인치 두께로 자른 것), 크리미니 버섯 12개, 아스파라거스 1묶음, 실파 12개(뿌리 잘라 손질한 것), 올리브 오일 1/4컵+2큰 술, 소금과 후추 약간, 발사믹 식초 3큰 술, 마늘 2톨(다진 것), 납작 잎 파슬리 다진 것 1작은 술, 베이즐 다진 것 1작은 술, 로즈마리 다진 것 1/2작은 술


▶만들기

1. 그릴 팬을 중간불로 가열한다.

2. 채소를 손질하고 1/4컵의 올리브 오일을 고루 바르고 소금을 고루 뿌린다.

3. 채소를 그릴에 놓고 굽는다. 피망은 8~10분, 스쿼시, 주키니,가지, 버섯은 7분, 아스파라거스와 실파는 4분간 굽는다.

4. 채소가 구워지는 동안 나머지 올리브 오일 2큰술과 발사믹식초, 마늘, 파슬리, 베이즐, 로즈마리를 섞어 소스를 만든다.

5. 구운 채소를 접시에 담고 소스를 뿌려낸다.


■ 빠에아

▶재료: 스파이스 믹스(파프리카 가루 1큰 술, 말린 오레가노 2작은 술, 소금 1큰 술) , 닭 1마리(3파운드 크기, 10조각으로 나누어 썬다),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 1/4컵, 초리조 소시지(매운맛 소시지) 2개, 소금과 후추 약간씩, 양파 1개(깍둑 썬 것), 마늘 4쪽(다진 것), 납작 잎 파슬리 한 묶음, 토마토 캔1개(15온스), 스패니시 쌀 4컵, 따뜻한 물 6컵, 샤프론 약간, 리틀넥 조개 1더즌(껍질 깨끗이 씻어 손질한 것), 점보 새우 1파운드, 랍스터 2개, 냉동 완두콩 1/2컵(해동한 것), 레몬 썬 것,빠에아 팬


▶만들기

1. 닭고기에 스파이스 믹스를 뿌리고 고루 섞어 냉장고에 넣어둔다.

2. 빠에아 팬에 기름을 두르고 센 불로 가열한다. 자른 초리조소시지를 넣고 볶다가 갈색이 나면 건져낸다. 팬에 양념해 둔 닭고기의 껍질 부분이 아래로 가게 하여 지진다. 옆면까지 고루 익히고 접시에 덜어둔다.

3. 같은 팬에 양파, 마늘, 파슬리를 넣고 볶는다. 중간불로 가열하며 2~3분간 볶고, 토마토를 넣어 끓인다. 여기에 씻어둔 쌀을 넣어 고루 섞는다. 물을 붓고 10분간 끓인다.

4. 쌀이 수분을 고르게 흡수하도록 뒤적여 섞어준다. 익혀둔 닭고기, 초리조와 샤프론을 넣고, 새우를 넣어 약 8분간 익힌다.

5. 전체를 한 번 더 섞어주고 중간보다 낮을 불로 끓인다. 5분 정도 더 익히다가 랍스터를 넣고 다시 한 번 더 섞어준다. 1분정도 더 익힌 후, 쌀을 먹어보고 잘 익었으면 불에서 내리고 소금으로 가감한다.

■ 독일식 포테이토 샐러드

▶재료: 감자 3파운드, 흰 양파 1개(4등분 한 것), 베이컨 1/2파운드, 빨간 양파 1개(깍둑 썬 것), 사이더 식초 3/4컵, 디종 머스터드 1큰 술, 올리브 오일 1/4컵, 소금과 후추 약간씩, 실파8대, 파슬리 잎 다진 것 1/4컵


▶만들기

1. 큰 냄비에 물을 받고 감자와 흰 양파를 넣어 끓인다. 감자가 익으면 양파는 건져내 버린다. 감자도 건져 조금 식혔다가 한입 크기로 썰고 보울에 담아 따뜻하게 둔다.

2. 팬에 베이컨을 넣고 바삭할 때 까지 굽는다. 페이퍼타월 위에 넣어 기름기를 제거한다. 팬에 깍둑썰기 한 보라색 양파를 넣고 3~4분 정도 볶아서 익힌다. 여기에 식초와 머스터드를 넣고 섞어가며 2분 정도 더 볶는다. 올리브 오일 1/4컵을 넣고간을 본 후 소금과 후추로 가감한다.

3. 2와 베이컨을 감자 위에 붓고 고루 섞는다. 송송 썬 파와 다진 파슬리를 뿌리고 소금과 후추로 간한다.

■ 화이트 와인 상그리아

▶재료: 화이트 와인 1병, 브랜디 3온스, 트리플 섹 2온스, 오렌지 주스 1컵, 파인애플 주스 1컵, 심플 시럽 2온스, 백도 과육 곱게 간 것 3온스, 신선한 복숭아, 오렌지, 사과 자른 것 약간씩


▶만들기

모든 재료를 피처에 넣고 잘 섞는다. 냉장고에 넣어 8시간 이상 둔다. 잔에 얼음을 채우고 부어낸다.

<이은영 객원기자>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