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탄산음료 마시면 30분 지난 후 양치질

2014-10-14 (화) 12:00:00
크게 작게

▶ 이를 너무 자주 닦아도 치아 법랑·잇몸 손상

탄산음료 마시면 30분 지난 후 양치질

하루 최소 2번, 2분 정도 규칙적으로 칫솔질을 하는 것이 치아건강을 지키는 길이다.

치아 건강을 위해 규칙적인 칫솔질은 굉장히 중요하다.

하지만 이는 너무 자주 닦아도 치아 법랑질을 상하게 할 수 있다. 또 양치질을 제대로 하지 않으면 치아 건강을 상하게 할 수 있다. 최소 하루 2번 2분 정도 양치질을 해야 한다. 올바른 양치질을 위한 방법들을 소개한다.

#올바른 칫솔을 선택한다=치아에 너무 크거나 혹은 너무 작은 칫솔보다는 알맞은 사이즈의 부드러운 칫솔모가 달린 칫솔을 고른다. 칫솔모가 너무 거칠면 잇몸을 상하게 할 수 있다.


#하루 2번 닦는다=하루 3번이 가장 이상적이지만, 여의치 않다면 하루 최소 2번 닦도록 한다. 치아를 4 구역으로 나눠 30초간 열심히 꼼꼼하게 닦도록 한다.

음식을 먹자마자, 혹은 간식을 먹고 나서도 너무 지나치게 닦을 필요는 없다. 지나친 칫솔질은 치아 법랑질과 잇몸을 상하게 할 수도 있다.

#신 음료를 마시고 나서는 30분 정도 기다린다=에너지 드링크, 탄산음료, 사과나 오렌지주스, 커피 등에 들어 있는 산은 치아 법랑질을 부드럽게 만든다. 이런 음료를 먹고 나서는 30분 정도 기다렸다가 칫솔질을 해주는 것이 좋다.

#칫솔은 3~4개월 마다 교환해준다=미 치과의사협회(ADA)에서는 3~4개월마다 칫솔을 교환해 줄 것을 조언하고 있다. 하지만 칫솔모가 마모된 경우는 그보다 일찍 교환해줘도 된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