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를 너무 자주 닦아도 치아 법랑·잇몸 손상
하루 최소 2번, 2분 정도 규칙적으로 칫솔질을 하는 것이 치아건강을 지키는 길이다.
치아 건강을 위해 규칙적인 칫솔질은 굉장히 중요하다.
하지만 이는 너무 자주 닦아도 치아 법랑질을 상하게 할 수 있다. 또 양치질을 제대로 하지 않으면 치아 건강을 상하게 할 수 있다. 최소 하루 2번 2분 정도 양치질을 해야 한다. 올바른 양치질을 위한 방법들을 소개한다.
#올바른 칫솔을 선택한다=치아에 너무 크거나 혹은 너무 작은 칫솔보다는 알맞은 사이즈의 부드러운 칫솔모가 달린 칫솔을 고른다. 칫솔모가 너무 거칠면 잇몸을 상하게 할 수 있다.
#하루 2번 닦는다=하루 3번이 가장 이상적이지만, 여의치 않다면 하루 최소 2번 닦도록 한다. 치아를 4 구역으로 나눠 30초간 열심히 꼼꼼하게 닦도록 한다.
음식을 먹자마자, 혹은 간식을 먹고 나서도 너무 지나치게 닦을 필요는 없다. 지나친 칫솔질은 치아 법랑질과 잇몸을 상하게 할 수도 있다.
#신 음료를 마시고 나서는 30분 정도 기다린다=에너지 드링크, 탄산음료, 사과나 오렌지주스, 커피 등에 들어 있는 산은 치아 법랑질을 부드럽게 만든다. 이런 음료를 먹고 나서는 30분 정도 기다렸다가 칫솔질을 해주는 것이 좋다.
#칫솔은 3~4개월 마다 교환해준다=미 치과의사협회(ADA)에서는 3~4개월마다 칫솔을 교환해 줄 것을 조언하고 있다. 하지만 칫솔모가 마모된 경우는 그보다 일찍 교환해줘도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