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굽고 얼리고… 샐러드·주스로…“시원한 별미”

2014-08-27 (수)
크게 작게

▶ ■수 박, 그냥 먹어도 맛있지만…

▶ 껍질의 흰 부분은 피클로 만들어, 남미서는 소금 솔솔 뿌려 먹기도

수박을 더 맛있게 먹어볼까

여름의 수박은 생기가 느껴지는 색감에서부터 여름의 싱그러움을 고스란히 전해준다.

푸르디푸르러 서늘함을 주는 껍질에 칼을 넣어 갈라내면 환하게 붉은 속살의 달콤하고시원함을 여름 그 자체를 맛보는 듯 기쁨을 준다. 잘라서 시원하게 두었다가 간식으로,식후 디저트로 끊임없이 먹게 되는 여름의 수박. 그냥 먹는 것이 최고 맛있기도 하기만여러 요리법이 있다. 남미 사람들이 수박에 소금을 솔솔 뿌려먹는 것을 보고 깜짝 놀란데 그치지 않고 집에서 한 번 시도해 본 사람이라면 100% 이상 즐길 수 있는 재미있고쉬운 요리가 될 것이다. 여름을 더욱 신나게 만들어주는 수박요리에 도전해 보자.



- 민트와 라임을 넣은 수박 샐러드

▶재료
깍둑썰기 한 수박 8컵, 신선한 라임 주스 1/4컵, 카이앤 페퍼 약간, 민트 잎 1/2컵, 소금

▶만들기
수박은 냉장고에 넣어 차갑게 두었다가 사용한다.

큰 보울에 깍둑썰기 한 수박을 넣는다. 라임주스를 끼얹어 한 번 슬쩍 섞고 카이엔 페퍼와 소금을 고루 뿌린다. 카이엔 페퍼는 고운 입자에 비해 상당히 매운 맛을 내므로 주의한다.

민트 잎을 뿌려 장식한다.


- 수박 딸기 주스

▶재료
탄산수 1/2컵, 설탕 1/4컵, 민트 잎 약간, 1인치 크기로 썬 생강 조각, 소금 약간, 수박썬 것 2컵, 꼭지 제거한 딸기 2컵, 얼음


▶만들기
1. 작은 소스 팬에 물과 설탕을 넣어 가열한다. 설탕이 완전히 녹을 때까지 약한 불로가열하고 설탕이 완전히 녹으면 불에서 내려 1분 정도 둔다. 민트 줄기 2개와 생강을 넣어 10분 정도 두어서 향을 우려낸다.

2. 1의 민트와 생강을 체에 걸러내고 소금으로 살짝 간하여 시럽을 완성한다.

3. 블렌더에 수박과 딸기를 넣고 슬쩍 간 후에 시럽을 넣어 단맛을 조절한다. 덩어리가 없도록 곱게 간다.

4. 잔 8개를 준비하고 얼음을 넣어둔다. 3의수박 딸기주스를 2/3정도 붓고 그 위에 탄산수를 붓는다.

5. 민트 잎으로 장식하여 낸다.


- 구운 수박과 요거트 소스

▶재료
플래인 그릭 스타일 요거트 1컵, 신선한 레몬주스 2큰 술, 화이트 와인 식초 1큰 술, 타임 곱게 다진 것 1작은 술,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 1큰 술, 소금과 후추 약간씩, 3인치길이와 1인치 두께의 세모로 썬 수박 12개

▶만들기
1. 그릴에 불을 올린다.

2. 보울에 요거트, 레몬주스, 식초, 타임, 올리브 오일 1큰 술, 소금과 후추를 넣고 고루섞는다.

3. 수박에 올리브 오일을 고루 뿌리고 소금과 후추를 약간씩 부려 간한다.

4. 뜨거운 그릴에 수박을 놓고 1분 정도 굽고뒤집어서 또 1분을 굽는다. 접시에 옮겨 담는다. 구운 수박에 2의 요거트 소스를 조금씩 얹고 민트 잎을 얹어 낸다.


- 수박 껍질의 흰 부분으로 만드는 피클

▶재료
물 1컵, 현미 식초 1커, 설탕 1/4컵과 2큰술, 소금 1큰 술, 수박 껍질 흰 부분 1/8인치두께로 납작 썬 것 1 1/4파운드, 3인치 크기의 생강 1조각(가늘게 채 썬 것), 할라피뇨큰 것 1개(길이로 자른 것)

▶만들기
1. 작은 소스 팬에 물, 생강, 설탕, 소금을 넣어 가열해 끓인다. 설탕이 완전히 녹을 때까지 약한 불로 가열한다.

2. 피클 용기에 수박 껍질 자른 것, 생강, 할라피뇨를 차곡차곡 담고, 1의 피클 물을붓는다. 상온에 3시간 정도 두었다가 뚜껑을 덮어 냉장고에 넣어 12시간 정도 두었다가 물을 따라내고 사용한다.


- 카다몸 시럽을 넣은 수박 그라니타

▶재료
물 3/4컵, 설탕 1 1/4컵, 씨 없는 수박 1 인치 크기로 깍둑 썬 수박 3파운드, 신선한 레몬 주스 1큰 술, 카다몸 씨 1 1/2작은 술

▶만들기
1. 작은 소스 팬에 물 1/2컵, 설탕 3/4컵을 넣고 약한 불로 가열해 설탕이 완전히 녹을때까지 끓인다.

2. 블렌더에 수박, 1의 시럽, 레몬주스를 넣고곱게 간다. 넓은 그릇에 붓고 냉동실에서30분 정도 얼린다. 잠시 꺼내서 포크로 긁어 섞고 다시 30분 얼린다. 이 작업을 포크로 긁어낸 입자가 완전히 얼 때까지 약3시간 정도 30분마다 반복한다.

3. 그동안에 나머지 물 1/4컵, 설탕 1/2컵, 카다몸 씨를 넣고 약한 불로 가열해 설탕이완전히 녹을 때까지 끓인다. 불에서 내려 5분 정도 식혔다가 체에 걸러내고 시럽은냉장고에 넣어 차갑게 둔다.

4. 완성된 그라니타를 그릇에 담고 3의 시럽을 원하는 만큼 뿌려 낸다.


<이은영 객원기자>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