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쪽 팔이나 다리, 얼굴에 마비가 오거나 힘이 없다면 뇌졸중 가능성이 있다.
뇌졸중이나 심근경색, 혹은 신장결석 등 주요 질환을 경고하는 의심 징후들이 있다. 일단 몸에 이상이 감지되면 즉시 병원을 찾아가 검사해 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한쪽 팔과 다리, 또는 얼굴에 감각이 없고 힘이 없다면 뇌졸중일 가능성이 있다. 또 어지럽고 걷기 어렵다. 갑작스럽게 눈앞이 잘 안 보이거나 이전까지와는 다른 심한 두통, 언어장애 등이 나타나면 뇌졸중 증상일 수 있다. 뇌졸중은 뇌혈관이 막히거나, 혹은 뇌혈관이 터져 뇌 조직 일부로 혈액이 유출돼 발생하는 경우를 말한다.
▲가슴통증이 식은땀 혹은 호흡곤란, 메스꺼움 등 증상과 함께 나타나면 즉시 의사를 찾는다. 가슴통증은 심근경색의 경고 증상일 수도 있다.
▲종아리 뒤쪽 부위에 심한 통증이 나타나면 다리 부위의 혈전 때문일 수 있다. 이코노미 증후군으로도 불리는 심부정맥 혈전증이다. 장시간 앉아 있거나 혹은 장시간 비행했을 때 나타날 수 있다. 또한 오랜 입원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소변에 피가 비칠 때 역시 간과해서는 안 된다. 소변에 피가 섞여 나타나고, 옆구리나 허리가 심하게 아프다면 신장결석 때문일 수 있다. 신장결석은 X-레이나 초음파 검사를 통해 진단된다. 또 심한 방광염이나 신장염 때문에 소변에 피가 섞여 나타날 수도 있으므로 즉시 의사를 찾아가 검사를 받도록 한다.
▲쌕쌕거리면서 기침이 잦다면 즉시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도록 한다. 천식이나 폐질환, 혹은 심한 앨러지 증상이나 화학물질 노출 등이 원인일 수 있다. 녹색 가래가 나타나고 열이 있거나 기침 때문에 호흡하기 힘들다면 기관지염이나 폐렴일 가능성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