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욕실 레이아웃(Bathroom Layout)

2014-06-19 (목)
크게 작게

▶ 수잔 김의 인테리어 리포트

▶ 수잔 김 <블루하우스 인테리어>

욕실에서 사용될 용품이나 공간에 대한 기준 치수를 알고 사용한다면 작은 욕실이던 중간 크기의 욕실이던 간에 모든 것을 편안하고 안전한 위치에 배치할 수 있다.

욕실은 집 안에서 부엌 만큼이나 사이즈의 크고 작음보다는 레이아웃(layout)이나 마감 제에 신경을 써야하는 곳이다.

아주 작은 욕실에서는 싱크를 욕조 끝 부분에 두고 변기는 욕조 옆 부분으로 배치한다. 변기 뒤 벽면을 이용해 작은 스토리지(storage)를 만들어 모자이크 타일(mosaic tile)로 마감하면 매우 효과적인 공간 이용이 될 것이다.


스탠더드 욕조 사이즈는 32인치 폭에 60인치 정도의 길이지만 다양한 욕조의 모양새나 길이 폭 깊이 등도 찾아 볼 수 있다. 만약 길이가 긴 욕조를 사용하고자 한다면 욕조를 길게 앉힌 양쪽 벽면을 이용해 스토리지 공간을 만든다.

이때 카운터 탑의 길이를 변기 위에까지 연장하여 좁고 길게 만들어 준다면 또 다른 카운터의 공간을 가지게 될 것이다. 이 경우 카운터 탑의 높이는 바닥에서 32에서 36인치 정도의 높이가 적당하고 타올 바의 높이는 36에서 42인치 정도에 부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는 욕조 없는 샤워 룸은 프레임이 없는 글래스 도어(framelessglass door)를 부착함으로써 오로지 샤워만을 하는 공간의 여유로움과 밝고 넓은 느낌의 모던한 느낌을 엿 볼 수 있다.

샤워하는 공간은 적어도 가로 세로 32인치인 1,024 스퀘어 인치는 돼야하지만 가로 세로 36인치가 된다면 더욱 바람직하다. 변기가 있는 공간은 적어도 30인치 폭에 54인치 길이 정도의 공간이 필요하지만, 36인치에 60인치 정도가 될 수 있다면 더 편안 할 것이다.

또 다른 레이아웃(layout)으로 싱크와 변기를 욕조와 반대 방향으로 자리 잡는다면 현재 U.S. 코드에 따라 변기 앞에 적어도 24인치정도의 여유로운 공간은 있어야한다.

이렇듯 어떤 공간이던 간에 어떻게 레이아웃(layout) 하는지 혹은 어떤 타일 및 자재를 쓰는지에 따라 훨씬 크고 깨끗하게 보이는 효과와 유닉 함을 가질 수 있다.

블루하우스 인테리어(Bluehaus Interiors)

Tel. : 323. 931.4300, www.bluehausinteriors.com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