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인스펙션’ 전문, 보험 가입된 업자 골라라

2014-06-12 (목)
크게 작게

▶ ■인스펙터 선택 주의사항

▶ 수리업자에 맡기면 주택기능 자체에 대한 점검 소홀히 할수도, 인스펙션 당일 바이어 동행하는 것을 꺼린다면 선택 말 것

지난해 주택을 구입한 바이어 중 홈 인스펙션을 소홀히 했던 것에 대한 후회가 많다. 매물 부족 탓에 주택 구입 경쟁이 심화되면서 일부 바이어는 홈 인스펙션 절차를 생략한 사례도 있다. 일단 집부터 사고 보자는 홈 인스펙션과 관련된 바이어 권리를 포기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러나 수백달러의 비용을 절약할 수 있지만 자칫 수천달러에 달하는 수리비용이 발생할 수 있어 홈 인스펙션은 주택 구입 때 절대 생략하면 안 되는 절차다. 홈 인스펙션을 통해 여러 결함이 발견되면 셀러 측과 가격 등을 재협상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 때문에 홈 인스펙션은 반드시 실시해야 한다. 홈 인스펙션을 제대로 실시하려면 홈 인스펙션 업체를 잘 골라야 한다. 홈 인스펙션 업체 선정 때 다음 몇 가지 질문을 통해 자질을 파악해 본다.


■수리도 같이 하나요?

바이어들 중에는 전문 홈 인스펙션 업체가 아닌 주택 건축업자나 수리업자에 홈 인스펙션을 의뢰하는 경우가 의외로 많다. 홈 인스펙션을 통해 결함이 발견되면 수리비 견적도 함께 받을 수 있다는 기대감이 있어서다. 그러나 홈 인스펙션은 전문 업체를 통해서 실시해야 정확한 진단이 가능하다. 홈 인스펙션 업체와 수리 업자가 주택 결함을 관찰하는 접근 방식에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홈 인스펙터는 주택을 진단할 때 거주와 관련된 주택 기능을 중점적으로 살핀다. 예를 들어 일상생활에 반드시 필요한 전기관련 시설이나 수도시설, 지붕 누수 여부, 개스관련 시설, 냉난방 시설 등이 집중 진단 대상이다. 이밖에도 식기세척기, 전자레인지, 개스레인지, 차고 문 등 쾌적한 일상생활에 문제가 없는 지가 홈 인스펙터의 주요 점검 여부다.

반면 수리업자의 경우 일상생활보다는 수리 여부를 중심으로 집을 관찰하는 편이다. 각종 시설보다는 주로 리모델링이나 업그레이드 등 당장 실시하지 않아도 일상생활에 큰 지장이 없는 항목을 주로 지적하는 편이다. 홈 인스펙션은 반드시 전문 업체에 맡기고 결함사항이 지적됐을 경우 수리 업체를 통한 견적을 별도로 받아보는 것이 주택 상태를 진단하는데 좋다.


■보험 가입하셨나요?

여기서 보험은 ‘책임보험’(Liability Insurance)을 의미하는데 반드시 보험에 적절히 가입된 업체를 선정해야 한다. 책임보험은 작업 수행 때 사고나 재산피해가 발생했을 때 건물주나 업체를 고용한 바이어에게 책임을 묻는 대신 피해나 손해를 보상해 준다.

특히 홈 인스펙션 업체에 고용된 종업이 있는 경우에는 ‘산재보험’(worker’s compensation)까지 가입해야 만일의 사고에 대비할 수 있다. 홈 인스펙터가 홈 인스펙션 실시 중 사고를 당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지붕 점검 중 사다리에서 떨어지는 등의 사고가 흔한데 적절한 보험에 가입되어 있지 않을 경우 집주인, 바이어 등에게 책임이 돌아올 수 있다.


■추천인이 있나요?

영어로 흔히 레퍼런스로 불리는 추천인 자료를 의뢰한다. 대개 홈 인스펙션 업체를 통해 인스펙션을 받았던 바이어들이 추천인이 될 수 있는데 간단한 연락처 등을 요청해 본다. 추천인들에게 연락해 해당 업체의 인스펙션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나 불만사항 등이 있는 지 문의해 업체의 평판을 확인하기 위한 목적이다.


업체가 지붕이나 천정 등 집안 곳곳을 점검했는지, 점검 사항을 보고서에 이해하기 쉽게 명기했는지, 궁금한 사항에 대한 답변을 친절히 제공했는지 등을 문의하면 좋다.


■점검사항이 어떻게 되나요?

특별히 규정된 홈 인스펙션 점검사항이 없고 업체마다 점검사항이 천차만별이다. 가급적이면 집안 모든 시설이 점검대상에 포함되면 바이어가 주택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업체 선정 때 점검사항을 먼저 알아봐야 한다. 일반적으로 ‘눈에 보이는 곳’만 점검하는 것이 홈 인스펙션 업체들의 관행이지만 일부 업체는 사다리를 이용 지붕을 점검하기도 하고 망원경까지 동원, 지붕 결함을 파악하기도 한다.

또 어떤 업체는 가전제품을 점검사항에 포함하지 않는 반면 꼼꼼한 업체는 도착과 함께 식기 세척기, 세탁기 등을 가동시켜 누수 여부까지 파악한다. 홈 인스펙션 점검사항에 가능한 많은 항목을 포함시키는 업체를 위주로 선정한다.


■전문분야가 있나요?

홈 인스펙터마다 전문 분야가 있는데 구입하는 주택의 형태에 따라 적절한 전문 분야의 홈 인스펙터를 선정해야 한다. 만약 지은 지 오래된 역사적 가치가 있는 주택을 구입하는 경우 이 분야의 전문 인스펙터를 반드시 찾아서 인스펙션을 의뢰해야 오랜 시간 동안 잠재해 있을 문제점을 발견해낼 수 있다.

신축 주택을 구입할 때도 홈 인스펙션 실시가 필요하다. 새로 지은 집은 최신 건축자재와 시설 등이 사용됐기 때문에 역시 최신 건축기법을 잘 이해하는 홈 인스펙터가 필수다. 만약 지붕 결함이 의심되면 지붕만 전문으로 점검하는 업체를 불러야 하고 수영장이 딸린 집도 수영장 전문 홈 인스펙터가 유리하다.


■홈 인스펙션 당일 동행해도 되나요?

주택 구입과정에서 집을 자세히 볼 수 있는 기회가 생각보다 많지 않다. 오퍼를 쓰기 전에는 집의 구조 등 겉만 대충 보는 경우가 많고 각종 시설의 위치와 작동 여부를 점검할 수 있는 기회는 별로 없다. 홈 인스펙션이 집안 곳곳을 자세히 들여다 볼 수 있는 유일한 기회로 아무리 바쁘더라도 주택 구입 때 바이어가 홈 인스펙션에 꼭 참석할 것이 요구된다. 우선 홈 인스펙터에게 홈 인스펙션에 참석해도 되는지 여부를 확인하고 만약 참석을 꺼리는 업체가 있다면 제외시킨다.


<준 최 객원기자>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