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부동산투자의 장점

2014-05-29 (목)
크게 작게

▶ 미셸 원 / BEE 부동산 부사장

한인들의 선호지역은 물론이고 거의 미 전지역에서 주택가격이 올라가고 있으며 좋은 매물은 바이어가몰려 모든 준비가 되어있는예비바이어들도 마음에 드는 집을 사는 것이 쉽지 않다.

이런 현상은 주택뿐만 아니라 투자용 부동산도 마찬가지여서 최근에는 거래량도 늘고 가격도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부동산 투자를하는 이유는 이미 바닥으로내려간 낮은 가격의 부동산을 최저의 이자율로 사두면당연히 값이 올라갈 것이라는 기대심리와 불안정한 경제상황 때문에 주식이나 증권 등 어디에도 선뜻 투자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요즘 같은 불경기속에서도 부동산에 제대로 투자를 하면 바로 수익이 생길 수 있다는 희망 때문이다.

그리고 주위의 불경기를모르는 부동산 부자들을 보면 충분히 공감이 가는 일이다. 그래서 투자를 생각하고 있는 분들에게 다른 투자와 비교해 미국부동산에투자할 때의 장점을 소개하여 투자를 결정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면 한다.


우선 부동산 투자의 가장 큰 장점으로는 부동산은실제 우리 눈으로 확인할수 있는 유형 자산(TangibleAsset)이란 것이다. 그러므로 주식이나 증권 보다 부동산은 수익과 지출 등 숫자나 조건이 훨씬 투명하고확실하다. 그래서 많은 금융기관들이 다른 투자나 비즈니스보다는 부동산을 담보로 쉽게 융자를 해주는 것이다. 그리고 부동산 투자의또 다른 특징은 투자자가직접 경영에 참여해서 모든것을 통제, 관리할 수 있다는 것이다. 부동산은 구매이후 소유주가 직접 관리하여 이윤을 더 창출 할수도있고, 상품의 가치를 올려이익을 남기고 팔수도 있는것이다.

물론 운영을 잘 못할 경우 손해를 입을 수도 있으나 부동산을 잘 선택하여구입한 후에 관리를 잘했을 때의 이익은 어느 다른투자 보다 더 크고 투자자의 자산 형성에 큰 역할을하게 된다. 그러므로 뮤추얼 펀드나 주식투자처럼 투자자가 투자 회사의 경영에참여 하지 못하고 단지 회사가 잘 되기만 바랄 수 밖에 없는 것과는 차이가 있다. 이렇게 투자자가 부동산관리를 잘하여 렌트 수익이올라가면 건물의 순수 자산가치가 올라가니 그만큼 부동산의 가치를 올릴 수 있게 되는 것이다.

그리고 부동산을 리모델링하여 가치를 올렸을 때나렌트 수익을 올리고 나서은행에서 가치가 올라간 부분만큼 재융자를 하여 다른부동산 구입에 재투자를 할수도 있다. 그리고 부동산투자의 또 다른 장점중의하나는 일을 하지 않아도매달 수입이 들어오는 수동수입을 기대할 수 있는 것이다. 아마 많은 사람들의꿈과 목표가 이런 수동 수입으로 원치 않는 직장생활에서 벗어나, 시간과 수입을보장받는 것이 아닐까 한다.

그러나 주식이나 증권은 이런 수동 소득이 없이 팔 때만 소득이 발생된다.

그리고 부동산 가격이 항상 상승하는 것은 아니지만부동산 투자에서 가장 크게 기대할 수 있는 장점중의 하나는 역시 자연적안가격상승이다. 물론 지난 몇년간 경험했던 것 같이 부동산 가격이 큰 폭으로 내려가는 경우도 있으나 부동산 가격 상승의 요인을 잘점검해 투자를 하면 언제나큰 가능성이 있는 것이 역시 부동산 투자다.

우선 부동산 가치상승의가장 중요한 몇 가지 요인을 보면 구매 시기, 부동산의 위치, 소유기간, 그리고수익을 올릴 수 있는 가치를 창출하는 것이 이 부동산 가격 상승에 큰 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부동산투자를 할때 위치의 중요성은 아무리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특히 같은 지역이라도 부분적위치에 따라 부동산 가치가다를 수 있다.

그리고 요즘은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단기간의 시세차익을 기대하기는 어려운때이니 지금 부동산에 투자를 할 분들은 투자회수 기간을 적어도 몇 년 정도 앞을 바라보고 투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13)505-5594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