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초기 선교사들의 신앙심·생활상 가득

2014-04-18 (금)
크게 작게

▶ ■ 남가주 미션(Mission) 탐방

▶ 샌후안 카피스트라노 `미션의 보석’, 고즈넉한 분위기 저절로 마음의 평화, 샌개브리엘·샌퍼낸도 미션도 가볼만

초기 선교사들의 신앙심·생활상 가득

캘리포니아의 역사가 숨 쉬고 있는 미션들. <사진 박종화>

초기 선교사들의 신앙심·생활상 가득

고즈넉한 분위기의 샌 후안 카피스트라노 사원은 캘리포니아 미션의 보석이라 불린다. <사진 박종화>

남가주의 역사는 초기 선교사들의 미션(mission)과 함께 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캘리포니아에는 샌프란시스코로부터 샌디에고에 이르기까지 약 21개의 미션들이 자리 잡고 있는데, 초기에는 원주민들에게 가톨릭교를 전파하는 목적으로 지어졌으나, 주요 교통의 요지였기 때문에 군대의 요새로도 역할을 담당하기도 했다.

현재는 미국 내 가장 오래된 건축물이자 사적지로 변모해 각 지역의 랜드마크이자 관광지로 자리 잡고 있다. 이들 미션들은 구석구석 당시에 생활상을 살펴볼 수 있는 문화유산으로 가득 차 있어 캘리포니아의 초기 역사를 엿볼 수 있다.

재미있는 것은 샌프란시스코와 샌디에고 사이의 600마일의 거리에 약 30마일 간격으로 21개의 미션이 들어섰으며, 현재는 101번과 5번, 72번 등의 프리웨이가 각 미션들을 연결하고 있다. 캘리포니아 역사와 함께 숨 쉬고 있는 미션을 방문해 보자.



■샌개브리엘 미션

미션의 아버지이자 가톨릭교회의 수장이었던 후니페로 세라 신부(Junipero Serra)에 의해 세워진 샌개브리엘 미션(Mission San GabrielArcangel)은 1771년부터의 역사를 자랑하는 곳으로, LA에서 쉽게 갈 수 있는 미션이다. 원래는 다운타운과 더 가까운 곳에 위치했었으나 1776년 현재 샌개브리엘의 위치로 이전했다. 샌개브리엘 미션은 초창기에는 군사의 요새로도 이용됐었으며, 멕시코와 북쪽 미션을 향한 교통의 요지에 위치한 만큼 종교적 사원으로서의 역할도 활발히 감당했다.

건물 양식은 스패니시 양식으로 지어졌으며, 다른 사원들과 마찬가지로 건물들이 안 뜰을 둘러싸는 구조로 되어 있는데, 이는 외부의 침략에 대응하기 위한 것이다. 여섯 개의 종이 달린 종루는 이 미션의 트레이드마크로, 큰 종은 1803년 당시 최대의 종이었다고 한다.

당시 미션들은 종교적 의식뿐 아니라 농장이나 와인 양조장 등을 운영하면서 경제적으로도 활발한 활동을 했다고 하는데 샌개브리엘 미션 역시 농장을 운영하며 경제적 구심체 역할을 담당했으며, 이같은 흔적이 미션 곳곳에 고스란히 남아 있다.

고즈넉한 분위기의 교회와 정원 외에도 당시의 유물들을 선보이는 뮤지엄이 자리 잡고 있으며, 기프트샵도 위치한다. 부활절과 크리스마스, 뉴이어스 데이 등의 메이저 할러데이를 재외하고는 오전 9시~오후 4시30분(기트프샵은 5시까지) 개장한다.

▲주소와 전화번호
427 S. Junipero Serra Dr. San Gabriel, CA 91776, (626)467-3035

▲자세한 내용
http://www.missionscalifornia.com/keyfacts/san-gabriel-arcangel.html



■샌후안 카피스트라노

LA에서 5번 프리웨이 남쪽 방면으로 향하다 74번 프리웨이 만나는 곳에 위치하는 샌후안 카피스트라노 미션(San Juan Capistrano Mission)은 캘리포니아의 사원 중 7번째 사원으로, 역시 후니페로 신부에 의해 세워졌다. 샌후안 카피스트라노는 특히 캘리포니아 미션의 보석이라고 불리는데, 입장료(오디오 투어 포함 성인 9달러)가 아깝지 않을 만큼 멋진 건축물과 역사적 전시회 등의 다양한 볼거리는 물론, 당시 선교사들의 생활상을 직접 맛볼 수 있는 독특한 역사적 체험까지 선사한다.

샌후안 카피스트라노 미션은 매년 봄을 맞아 캘리포니아로 돌아오는 봄의 전령사 제비를 기리는 축제로 가장 유명하다. 이 제비들은 남미 아르헨티나에서 무려 6,000마일 이상을 날아 이곳까지 찾아오는데, 샌후안 카피스트라노 미션에서 이 제비들을 기념하기 위한 ‘제비축제’(Fiesta de las Golondrinas)를 해마다 3월19일 세인트 조셉 데이(St. Joseph’s Day)를 맞아 화려하게 펼친다.

제비축제에 맞춰 방문하면 더욱 좋겠지만, 복잡한 인파를 피해 조용하고 평화로운 관광을 원한다면 요즘 같은 시기가 더욱 좋다. 18세기 가톨릭 성당의 웅장한 모습과 성탑, 종 등 사원의 고즈넉한 분위기가 가득한 샌후안 카피스트라노 미션은 1776년 11월1일 만성일(All Saints Day)에 15세기의 유명한 이탈리아 프란체스칸 신부였던 지오바니 카피스트라노(Giovanni da Capistrano)의 이름을 따서 지어졌다.

사원에 도착해 입장권을 끊고 입구로 들어가면 오디오 헤드셋과 설명서를 얻을 수 있는데, 오디오 헤드셋을 목에 걸고 다니면 가이드 없이도 오디오 설명을 들으면서 천천히 수도원을 구경할 수 있다.

안쪽으로 들어가면 성스러운 정원이라는 의미의 세크리드 가든(Sacred Garden)이 나오는데, 낡은 건물과 조화를 이루는 한가로운 정원과 연못이 차분하고 조용한 아름다움을 선사한다. 이 외에도 샌후안 카피스트라노를 상징하는 십자가와 종 벽(Bell Wall), 건물에 둘러 싸여 있는 중앙 정원(Central Courtyard)은 고즈넉하면서 무게 있는 아름다움을 자아낸다.

샌후안 카피스트라노에서 가장 유명한 장소로는 ‘신부의 예배당’(Serra’s Chapel), 혹은 ‘신부의 교회’(Father Serra’s Church)다. 1782년 건립된 신부의 교회는 캘리포니아에서 사용되는 건물 중 가장 오래된 건물로 알려졌으며, 미션을 지은 후니페로 세라 신부가 설교를 한 장소라고 한다.

한편 그레이트 스톤 처치(The Great Stone Church)는 지진으로 인해 건물 한 벽만을 제외하고는 모두 무너져 내린 비운의 교회 건물로, 1979년부터 약 9년에 걸쳐 지어진 180피트 높이의 아름다운 비잔틴 양식의 건물이다. 무너진 건물 뒤뜰에는 미션을 수행하던 선교사들과 인디언들을 추모하는 십자가와 묘지도 마련돼 있으며, 곳곳에 선교사들을 기리는 조각상이나 기념물들을 찾아볼 수 있다.

▲주소와 전화번호
26801 Ortega Hwy. San Juan Capistrano, CA 92675, (949)234-1300

▲자세한 내용
http://www.missionscalifornia.com/keyfacts/san-juan-capistrano.htmlhttp://missionsjc.com/


■샌부에나 벤추라 미션

LA 북쪽 벤추라(Ventura)의 히스토릭 다운타운(Historic Down Town)에는 100년이 넘는 역사가 살아 숨 쉬는 다양한 건물들에는 과거와 현재, 미래가 공존하는 느낌을 받게 된다. 벤추라 히스토릭 다운타운을 먼저 둘러보면 제일 먼저 눈에 띄는 것은 벤추라 시빅센터 바로 앞에 서있는 후니페로 세라 신부의 동상이다.

히스토릭 다운타운에 위치하는 샌부에나벤추라 미션(Mission San Buenaventura) 역시 후니페로 신부에 의해 세워졌는데, 1782년에 지어진 미션 샌부에나비스타는 후니페로 세라 신부의 9번째 전도구였다고 한다.

이 미션은 1790년에 발생한 화재로 인해 전소됐으나 10여년이 넘는 세월을 통해 복구된 뒤 1809년에 새로운 모습으로 다시 오픈했다. 미션 내에는 작은 뮤지엄과 아름다운 정원이 있어 방문객들에게 당시의 문화와 삶의 모습을 보여준다. 250년의 세월을 견뎌낸 그림과 십자가가 숨이 막힐 정도의 감동을 제공한다.

▲주소와 전화번호
211 E. Main St. Ventura, CA 93001, (805)643-4318

▲자세한 내용
http://www.missionscalifornia.com/keyfacts/san-buenaventura.html


■샌퍼낸도 미션

21개의 캘리포니아 미션 중 17번째로 1797년 세워진 샌퍼낸도 미션(Mission San FernandoRey de Espana)은 LA에서 5번 프리웨이 북쪽 방면으로 가다 118번 프리웨이 만나는 곳 인근에 위치한다.

세인트 페르디난드 스페인 왕의 이름을 따서 지어졌으며, 일대에서 금이 발견되면서 금광 채굴자들이 교회 바닥을 해치는 등 수난을 겪었던 사원이기도 하다. 당시 미션에 속했던 과수원에는 포도밭과 와인 양조장이 있었는데, 원주민들이 신발이나 옷, 안장 등을 만들기 위해 사용했던 기구들이 고스란히 전시돼 있어, 당시로의 시간여행을 가능하게 해준다.

한때 사원에 거주하는 사람들이 1,000명에 육박했을 만큼 거대한 사원이지만, 현재는 교회가 건물에서 분리되었으며, 대신 캘리포니아 최대의 아도비(adobe)로서 미션힐스 지역의 랜드마크로 자리 잡고 있다.

샌퍼낸도 미션 역시 사각형 건물로 둘러싸인 아름다운 정원과 분수가 안뜰에 위치하며, 기프트샵과 뮤지엄 등이 자리 잡고 있다.

▲주소와 전화번호
15151 San Fernando Mission Blvd. Mission Hills, CA 91345, (818)361-0186

▲자세한 내용
http://www.missionscalifornia.com/visitor/visitor-info-san-fernando-rey.html


<홍지은 기자>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