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음식 일지’ 쓰면서 자제, 싱거운 것 먹는 훈련을
▶ 단 것 먹고 싶다면 과일을
정크 푸드는 기름지고 달고 짠 맛으로 열량은 높고 필수 영양소는 부족하다.
‘정크 푸드’는 인스턴트나 패스트푸드 등을 말하는 것으로 열량은 높고, 필수 영양소는 부족하며, 기름지고 당이 높은 음식이다.
배는 부르게 하지만 추가적인 칼로리를 더 섭취하게 만들고, 달고 짜기 때문에 입맛을 자극한다. 탄산음료, 짠 감자칩, 빵과 과자, 사탕, 인스턴트 음식, 패스트푸드, 반 조리 식품 등이 해당한다. 이런 영양가 없는 음식들을 자주 먹다보면 비만으로 이어지고, 심장병, 당뇨병, 고혈압 등 발병으로 이어지게 만든다. 정크 푸드를 먹는 습관을 어떻게 조절하는 것이 좋을까?#음식 일지를 써본다평소 정크 푸드를 별로 안 먹는 것 같아도, 막상 매일의 음식 일지를 써보면 정크 푸드를 얼마나 자주 먹는지 체크해볼 수 있다. 또한 정크 푸드에 손이 가는 패턴도 알 수 있다.
#정크 푸드의 맛 때문에 포기가 어렵다면
달고 짠 맛 때문에 아무래도 정크 푸드를 찾게 된다. 하지만 원래 사람은 자극적인 맛을 타고 난 게 아니다. 생후 6개월까지는 사실 별 맛을 모르다가 이유식을 시작하면서 여러가지 맛을 접한다. 건강한 음식의 본연을 맛을 즐기려면 싱겁게 먹는 습관에 길들여지도록 해야 한다. 처음에는 조금씩 덜 짜게 먹기 시작하면 서서히 순한 맛에서 맛을 찾아낼 수 있다.
#너무 바빠 음식을 만들 시간이 없다면
바쁜 현대인들의 생활 속에서 인스턴트나 패스트푸드는 빨리 먹을 수 있는 편리함을 갖고 있기는 하다. 하지만 미리 음식 재료를 잘라두거나, 빨리 만들 수 있는 조리법으로 조리한다거나 하면 최대한 정크 푸드를 멀리 할 수 있다. 또 건강하기 위해서는 직접 조리해야 한다. 설탕이나 소금을 음식에 첨가하더라도 얼만큼의 양이 들어가는지 알 수 있기 때문이다.
#장을 볼 때 되도록 자연식품(wholefood)를 선택한다
빵, 과자, 냉동피자, 감자칩, 도넛, 아이스크림 등 대신 채소, 과일을 선택한다. 사더라도 조금만 사거나 작은 사이즈를 선택한다. 만약 구매했다면 양을 지퍼백에 나눠서 한번 먹을 때 다 먹지 않도록 주의한다. 단 것이 먹고 싶더라도 사과나 당근 등 과일이나 채소를 대신 먹는 습관을 들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