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리모델링 최고의 효과는 ‘부엌·욕실’

2014-03-06 (목)
크게 작게

▶ ■ 어디를 어떻게 고칠까

▶ 적은 비용만 투자해도 집안 분위기 확 달라져, 나중에 집 팔 때도 도움

집을 오랫동안 사용하다 보면 누구나 한 번쯤 생각해 보는 게 리모델링. 집안 분위기를 확실히 바꿀 수 있는 방법이지만, 경비 등의 문제로 쉽게 결정을 내리지 못하는 것도 이것이다. 하지만 작은 리모델링으로도 전과 확연히 다른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고, 나중에 집을 팔 때도 높은 가격을 받을 수 있는 만큼 투자가 아깝지 만은 않을 것이다. 최소한의 비용으로 분위기와 멋을 낼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다.


■어디를 할 것인가

가장 중요한 문제다. 집 전체에 손을 댄다면 비용이 감당할 수 없을 만큼 늘어날 수 있기 때문에 잘 생각해 본 뒤 결정해야 한다.


전문가들은 정해진 예산 한도 내에서 해야 한다며, 가장 핫 포인트로 ‘부엌’과 ‘욕실’을 꼽는다.

블루하우스 인테리어의 수잔 김 디자이너는 “부엌은 이제 거실의 연장선에서 생각해야 한다”면서 “어디를 어떻게 꾸미느냐에 따라 집안 분위기는 크게 달라진다”고 설명했다. 수잔 김씨는 또 “적은 투자로 가장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게 이 두 곳”이라고 강조했다.


■부엌은

온갖 주방도구와 각종 찬거리로 복잡해지기 쉬운 곳.

하지만 현대사회에서 부엌이 가지고 있는 의미를 되짚어 본다면 생각이 확 달라질 수 있다.

세상이 변하면서 가족들이 한자리에 모이는 기회가 줄어들고 있는 게 현실이다. 아이들은 밥만 먹으면 자기 방에 들어가 컴퓨터와 보내는 시간이 많고, 부부 역시 TV와 스마트폰에 많은 시간을 빼앗긴다. 대화를 나누는 시간이 줄어드는 것이다.

이럴 때 한 자리에 모일 수 있는 공간이 부엌이다. 이는 부엌이 가정 분위기의 핵심이 된다는 의미와 같다. 때문에 부엌은 하나의 즐거움이 있는 공간이 돼야 한다. 동시에 본연의 역할을 할 수 있는 기능이 살아나야 한다.


부엌을 새로운 분위기로 만드는 방법 중에는 캐비닛을 바꾸는 것이 있다.

수납공간을 대폭 늘리면서도 안의 내용물을 쉽게 넣고 빼낼 수 있도록 받침대들이 당기면 앞으로 나올 수 있도록 한 것을 설치하면 더욱 편리하다. 만약 부엌 공간이 좁다면 다이닝 쪽으로 연장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부엌 공간이 충분하다면 아일랜드를 설치해 보는 것도 좋다. 당연히 아일랜드도 수납공간으로 충분히 활용할 수 있다. 편리성, 그리고 동선 거리가 짧아져 주부들에게 유익하다.

여기서 한 가지 키포인트는 주부가 가족과 등을 댄 채 조리에만 매달리기보다는 함께 바라볼 수 있도록 한다면 훨씬 즐거운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이런 것들만 고쳐도 사실상 리빙룸이 더 넓어지는 효과를 얻게 된다.


■욕실

웬만한 집에는 최소 한 곳은 배스탑이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여기서 한 번 생각해 볼 것이 하나 있다. 과연 일 년에 얼마나 많이 배스탑을 이용하는지에 관한 것이다.

집이 크고 욕실이 서너 개 된다면 하나 정도야 괜찮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새롭게 바꿔보는 것도 바람직한 방법이 될 수 있다.

즉 집 사이즈가 크다면 배스탑 옆에 샤워공간을 하나 설치하는 것이 욕실 분위기를 업그레이드 하는데 좋다. 편리성이 강화된다.

여기에다 가능한 공간 내에서 수납공간을 만들어준다면 욕실이 훨씬 깔끔해 질 것이다.

만약 작은 사이즈라면 아예 배스탑을 없애고 깔끔하게 샤워공간으로 만들어볼 수도 있다. 물론 배스탑을 별로 사용하지 않을 때 얘기로 한결 공간 활용도가 높아진다.

욕실을 리모델링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청결하면서 심플한 멋을 내는 게 중요하다. 복잡한 디자인 또는 너무 튀는 색상은 피하도록 한다.


■리모델링 상담 요령

집안 분위기 쇄신을 위해 리모델링을 결정했다면 당연히 전문가와 상담을 해야 하는데 무작정 가서 공사를 해달라고 한다면 여러 가지 문제들이 발생할 수 있고, 구체적인 논의가 진행될 수도 없다. 이를 위해서는 미리 몇 가지를 준비해 가야 한다.

1. 예산을 알려준다.

디자인 및 리모델링 전문가를 만나 부엌 또는 욕실을 고쳐달라고 할 때 자신이 생각하고 있는 예산을 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전문가들은 고객이 원하는 것이 구체적이지 않을 때 제대로 상담을 해 줄 수가 없다. 새로 설치해야 하는 자재부터 공사기간 등에 이르기까지 여러 가지 요소들에 따라서 비용이 큰 차이를 보이기 때문이다.

가능한 범위 내의 예산을 알려준다면 전문가들은 그에 맞는 플랜들을 골라 보여줄 수 있고, 훨씬 쉽고 효과적인 결론을 낼 수 있다.

2. 원하는 모델자료를 준비한다.

집주인이 가지고 있는 취향은 제각각이다. 아무리 전문가들이라도 찾아온 손님의 성격이나 취향, 원하는 바를 한꺼번에 알아차릴 수는 없다.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좋은 방법으로는 원하는 리모델링에 대한 정보를 최대한 전문가에게 보여주는 것이다. 예를 들어 주택관련 잡지에 나온 사진 등을 몇 장 준비해 간다면 재질과 디자인 등을 결정하는데 적지 않은 도움이 된다.

3. 가정에 대한 얘기를 해준다.

무엇을 리모델링하던 결국은 가족이 주인공이다. 거꾸로 가족 구성원들이 만족할 수 있는 것이 돼야 한다는 의미다.

때문에 전문가와 상담을 할 때는 가족 수를 비롯해 생활패턴 등에 관해 설명해 주는 것을 빼놓아서는 안 된다.

전문가들은 여기에 따라 공간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그리고 꼭 필요한 게 무엇인지를 판단해 내고 최상의 플랜을 만들어 공사를 시작할 수 있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