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화이트 메모리얼 메디칼 센터
▶ 100년 역사에 공인 암·심장센터 등 갖춰, 내년 초 한인타운에 정형외과 클리닉 오픈
척추관 협착증은 노화로 인한 퇴행성 변화로 척추관이 좁아져 신경이 눌리면서 통증이 생기는 질환이다. 오래 걷지 못하고, 걷더라도 다리가 아프고 무겁거나 저리기까지 하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LA 다운타운에서 가까운 화이트 메모리얼 메디칼 센터 전경. 수준 높은 의료 서비스와 최신 첨단시설을 갖춘 종합병원으로 US뉴스 앤드 월드 리포트가 선정한 LA 지역 최고의 병원 11위에 랭크된 바 있다.
LA 다운타운에서 가까운 화이트 메모리얼 메디칼 센터(White Memorial Medical Center·이하 WMMC, 병원장 베스 재커리)는 한인들에게는 조금은 낯선 병원이다. 하지만 시사 주간지 US뉴스 앤드 월드 리포트(US News & World Report)가 뽑은 2012-2013년 LA 지역 145개 병원 중 최고의 병원 11위에 랭크된 우수 종합병원 중 하나다. 100년의 오랜 역사를 지닌 WMMC는 제칠일 안식일 예수 재림교회(Seventh-day Adventist Church)에 의해 설립된 비영리단체‘어드벤티스 헬스’(Adventist Health) 산하 19개 병원 중 하나로 최신 첨단시설과 353개의 쾌적한 입원실, 한국어가 가능한 35명의 한인 의사와 40명의 간호사가 다수 포진해 있는 곳이다. 최근에는 100주년을 맞아 건물도 새롭게 신축하고, 최신 수술장비 및 의료서비스를 강화했다. 공인 암 센터에서부터 공인 심장센터, 뇌졸중센터, 최신 전기 생리학 기술의 부정맥 치료센터 등에서 환자들에게 질 높은 수준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정형외과 클리닉은 내년 초 LA 한인타운에도 오피스를 열어 한인들에게 더 가깝게 다가갈 예정이다. WMMC 내 LA 수술센터의 정형외과 클리닉에는 경험 많고 실력 있는 젊은 한인 2세 의사 매튜 정(32) 정형외과 수술 전문의와 한영석(38) 정형외과 수술 전문의가 환자들을 성심껏 치료하고 있다. 정 전문의는 척추수술 전문의이며, 한 전문의는 어깨 및 무릎 인공관절 수술 전문의다. 정 정문의로부터 척추관 협착증과 척추 풍선 복원술에 관해, 한 전문의로부터 오십견 및 무릎 인공 관절 수술에 관해 알아보았다.
<척추관 협착증>
척추관 협착증은 노화로 인한 퇴행성 변화로 척추관이 좁아져 신경이 눌리면서 통증이 생기는 질환이다.
만성 요통(허리통증)이 있고 오래 혹은 멀리 걷지 못하고 걸어도 다리가 아프거나 무겁거나 저리기까지 한다. 주로 50세 이상에게 나타나는 편이다.
-치료 옵션
척추 수술관련 흔한 질환이 척추관 협착증이긴 하지만 수술은 가장 마지막에 선택하는 치료 옵션이다. 스테로이드 주사, 물리치료 등을 시도한 뒤에도 통증에 변화가 없고,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며, 증상이 심하게 악화된 경우 마지막에 수술을 고려하게 된다.
정 전문의는 “수술이 아닌 치료법으로 통증 케어 의사에게 환자를 보내 부분 마취 후 라이브 X-레이를 보면서 척추관에 미세한 관을 삽입해 직접 약물을 투여하는 시술법도 있다. 입원을 하는 것이 아니며 매우 간단한 치료”라 설명했다.
-꾸준한 운동이 좋다
정 전문의는 "한 연구에 따르면 심장박동수를 2배 정도로 뛸 수 있게 하루에 20~30분,일주일에 3회 정도 운동하면 인체에서 엔돌핀 분비를 증가시켜 진통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규칙적인 운동은 통증을 줄이고 체중 조절에도 큰 도움이 된다. 과체중은 허리 통증 문제의 원인"이라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