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잠 주말에 몰아 잔다고 머리 아픈것 예방못해

2013-10-29 (화) 12:00:00
크게 작게

▶ ■ 두통 궁금증 일문일답

머리가 깨질 듯이 아픈데, 도대체 원인이 뭘까? 두통에 시달릴 때는 어떻게 하면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을까? 두통과 관련된 궁금증과 답변을 모아본다.

▲잠은 두통을 지연시키거나 미리 예방하는데 가장 좋은 방법이다?아니다. 예를 들어 주말이나 휴가 때 갑자기 잠을 너무 많이 자면 잠을 충분히 못 자는 것과 마찬가지로 긴장성 두통 유발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두통은 평상시 습관에서 벗어날 때 생길 수 있기 때문. 평상시 습관처럼 항상 같은 시간에 잠자리에 들고 일어나는 것이 좋다.

▲스트레스 때문에 두통이 나타날 수 있다?그렇다. 스트레스 호르몬의 일종인 코티솔 분비가 증가하고, 뇌의 화학물질 변화는 머리를 아프게 만들 수 있다. 요가나 심호흡법, 한방 침 등 여러 이완요법으로 스트레스를 조절해 두통을 예방하고 긴장을 푸는 것이 좋다.


▲파티 음식은 편두통의 원인이다?그렇지는 않다. 초콜릿, 감자칩 등 편두통을 유발하는 음식들이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연구에 따르면 편두통 유발 음식에 영향 받는 사람은 적은 숫자다.

대개는 편두통 전에 뇌 화학물질 변화로 오히려 단 음식, 간식거리를 더 찾게 된다. 음식 때문에 두통이 생기는 것이 아니라 두통 때문에 간식거리를 더 찾게 되는 것. 물론 평소 편두통을 일으키는 음식이 있다면 체크하고 주의한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