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배우는 꼭두각시가 아니다, 용감히 무언가를 해야 한다”

2013-09-13 (금)
크게 작게

▶ 신경 파탄자의 심리 다면적 연기로 호평

▶ 우디 알렌의 오랜 팬 그는 아이디어로 가득

현재 상영 중인 우디 알렌의 영화‘푸른 재스민’(Blue Jasmine)에서뉴욕의 부유층에서 하룻밤 새 알거지가 된 뒤 샌프란시스코에 와근면한 여동생의 아파트에 얹혀살면서도 제 정신을 못 차리는 신경 파탄자인 언니 재스민으로 나온 케이트 블랜쳇(44)과의 인터뷰가 베벌리힐스의 포시즌스 호텔서 있었다. 긴 금발에 긴 자주색 드레스를 입은 블랜쳇은 우아하고 아름다웠는데 홍조를 띤 하얀 피부의 얼굴에서 광채가 났다. 호주태생의 블랜쳇은 잔잔한 미소를지으면서 액센트 있는 약간 굵은 음성으로 질문에 직선적으로 답했는데 카리스마가 있으면서도 서민적이어서 친근감이 갔다. 오스카상을 받은 블랜쳇은 이 영화에서의 다면적 연기로 내년에 오스카상 후보에 오를 것이 떼놓은 당상이라는 말을 듣고 있다.

<박흥진 편집위원>


*우디 알렌을 처음 만났을 때 어땠는가.


- 내가 호주에 살기 때문에 그와의 만남은 전화를 통해서였다. 그가내게 각본이 있는데 읽어 보겠느냐고제의, 난 물론 그러겠다고 답했다. 난각본을 받는 즉시 읽었고 이어 그가전화를 다시 걸어 역을 맡겠느냐고물어 수락했다. 그랬더니 그는 “좋아요”라면서 샌프란시스코에서 만나자며 전화를 끊었다. 그를 직접 만난 것은 카메라 테스트 때였다.

*당신과 여동생과의 관계는 어떤가.

- 우린 매우 가깝다. 내 여동생은건축가다.

*당신은 운명과 운을 믿는가.

- 믿는다. 난 드라마학교를 졸업한 뒤 내게 5년의 기한을 줬다. 배우란 처음에 역을 얻기보다 퇴짜를 맞기가 일쑤여서 5년 만에 성공 못하면 포기하기로 했었다. 그런데 난 운이 정말로 좋아 학교를 나온 뒤 얼마안 돼 데이빗 매멧의 연극에서 제프리 러쉬와 공연했다. 그 바람에 난 지금 여기까지 오게 된 것이다. 그게 운이 아니고 무엇이겠는가. 운명이라면지금까지 16년간을 함께 산 남편과의 결혼이 운명이다.

*당신은 남의 집에 얹혀 살 정도로궁색해 본 적이 있는가.

- 물론이다. 시드니는 물가가 매우비싼 도시로 연극학교를 졸업하면서돈이 없어 창문 앞이 벽으로 꽉 막힌어두운 방을 남과 함께 썼다. 처음엔역이 없어 커피도 이틀에 한 번씩 마셔야 했다. 이젠 돈 걱정 안 해도 되니 난 참으로 행운녀다.


*처음 크게 번 돈으로 무얼 샀는가.

- 알마니 옷인데 지금도 갖고 있다.

*이 영화는 계급에 관한 것이기도한데 당신은 어떤 계급에서 자랐는가.

- 호주의 백인사회에는 계급이란 없다. 나의 아버지는 내가 어렸을 때 사망해 나의 어머니는 자식들을 키우느라고 막심한 고생을 했다. 어머니에겐그래서 돈이 매우 중요한 것이었다.

*샌프란시스코에서 영화를 찍으면서기억할 만한 에피소드라도 있었는가.

- 난 샌프란시스코를 사랑한다. 사람들은 매력적이고 안개는 신비롭다.

도시의 결이 시드니를 연상케 한다.

그러나 어느 현장에서 촬영을 할 때면 그 곳을 작중 주인공의 눈으로 보게 돼 촬영이 끝나고 도시를 떠날 때안도의 느낌이 들기도 했다.

*당신은 영화에서 “푸른 재스민은늘 어두운 뒤에야 핀다”고 말했는데 당신도 야행성인가.

- 그렇다. 날 여자 흡혈귀라고 불러도 괜찮다.

*당신이 좋아하는 디자이너는 누구인가.

- 칼 라거와 알마니다. 그들은 디자이너이자 예술가요 또 박애가들이다.

영화의 옷은 수지 벤징거가 디자인했다. 알렌의 영화는 저예산 영화여서1인당 의상비가 6달러 정도였다.

*당신은 여기서 신경 파탄자의 연기를 기막히게 잘 하는데 당신의 독자적결정인가 아니면 알렌이 지도를 했는가.

- 그가 지도를 했다. 우리는 연기에대해 서로 대화를 나눴다. 알렌의 연기 지도는 97%가 그가 쓴 각본 안에있다. 그의 단어 선택은 매우 특별나고그의 글은 매우 특별한 리듬을 갖추고있다. 따라서 배우는 그의 이런 선택과리듬에 자신을 맞춰 올려야 한다.

*영화는 샌프란시스코의 미를 최대한으로 보여주지 않고 있는데 왜 그런가.

- 그것은 재스민이 관광객이 아니라 필사적으로 삶을 새로 시작하려는사람으로 이 도시를 찾아 왔기 때문이다. 내가 알렌의 영화를 좋아하는이유는 그가 삶의 비극적 면과 황당무계한 면을 잘 섞고 있기 때문이다.

*당신의 배우와 어머니로서의 삶에균형을 유지하는데 남편이 하는 역할은 무엇인가.

- 내 남편은 지적이요 고무적이며또 관대하고 과감하다. 그런 남편을만난 난 정말로 운이 좋다. 그와 나는 가차 없이 서로에게 진실하다. 난그에게 아무 두려움이나 판단 없이무슨 말이든지 할 수 있다. 남편이 하나 못 참는 것은 허풍이다.

*당신은 침착한 사람인가 아니면 약간 재스민 같은 데가 있는가.

- 재스민처럼 되지 않기를 바랄 뿐이다. 사람의 신경을 파탄시키는 것은 지극히 작은 것들이다. 예를 들어만사 잘 나가는데 도저히 필요한 펜을 찾을 수 없을 때 같은 경우다. 신경질이 날 때면 잠시 아무 일도 안하고 마음을 진정시킨다.

*영화를 찍을 때 항상 재스민과 살았는가 아니면 일과 후엔 그를 세트에남겨 놓았는가.

- 자기가 맡은 역을 가능하면 세트에 남겨 놓는 것이 좋다. 물론 역이세트를 떠나서도 따라 다니면서 영향을 미치기는 하나 난 촬영 때 아이들과 함께 있어서 가급적 재스민과 거리를 두려고 했다. 그러나 항상 맡은역을 완전히 잊기엔 시간이 걸린다.

*이 영화는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전차’의 내용과 비슷한데알렌과 그에 대해 얘기라도 했는가.

- 나는 시드니의 무대에서 그 연극의 주인공인 블랜취 역을 했었다. 내생각엔 알렌이 그 연극을 보고 날 자기 영화에 쓰기로 결정했던 것 같다.

두 작품은 비슷한 데가 있다. 극중 인물들 간의 상호관계는 상당히 비슷한 반면 결과는 서로 아주 다르다. 그런데 우디 알렌의 글의 리듬과 색채는 테네시 윌리엄스의 그것과 다르다.

*여배우 중 누구를 존경하며 배우아닌 여자로선 누구를 중요하게 여기는가.

- 배우로선 ‘위대한 개츠비’에 나온 엘리자베스 데비키이고 그밖의 다른 여자로선 비록 연예계에 종사하고는 있지만 리브 울만이다. 역사적 인물로선 잔 다크이다.

*당신은 최근에 알렌과 조지 클루니감독 등 두 사람과 일했는데 둘이 같은 점이라도 있는가.

- 성격은 전연 다르다. 그러나 둘은작업방식에 있어선 모두 꾸밈이 없고 실제적이다. 두 사람의 영화가 모두 활기차고 생기 있는 이유도 거기에 있다. 그들과 같이 일하는 사람들은 모두 한 가족이나 마찬가지다. 그들은 자기와 함께 일하는 사람들에게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충실하다. 그리고 둘 다 매우 지적이다.

*세 아이를 어떻게 키우는가.

- 첫째 아이를 키우면서 실수한 점을 둘째나 셋째에겐 반복하지 않으려고 노력한다. 그래서 내 첫째는 자기를 실험용이라고 부른다. 그러나 모든아이들은 서로가 다르기 때문에 육아법 책이 큰 도움이 되진 못한다. 단지당신의 아이들이 어디에 있는지를 파악하고 그들에게 연민과 겸손을 가르쳐 주려고 노력하고 있다. 셋은 모두함께 잘 지낸다. 함께 웃고 춤추는데우린 집에서 춤을 자주 춘다.

*재스민처럼 당신도 모든 것을 잃어버렸다면 어떻게 반응하겠는가.

- 관계의 상실보다 재정적 상실이내겐 더 다루기 쉬울 것이다. 모르긴해도 엉망진창이 됐을 것이다.

*샌프란시스코와 플래시백으로 나오는 뉴욕 장면 중 어디를 먼저 찍었는가.

- 샌프란시스코다.

*당신은 역에 얼마나 자신의 아이디어를 부여했는가.

- 배우는 꼭두각시가 아니다. 알렌은 배우가 스스로 무언가를 하기를바란다. 그래서 그 때 우리는 용감해야 한다. 무언가를 해야 하는데 우리가 그렇지 못하면 반응을 얻지 못하게 된다. 당신이 알렌에게 무언가를제시하면서 서로 대화를 해야 한다.

절대로 일방통행이 되선 안 된다.

*당신은 우디 알렌의 영화를 보면서자랐는가.

- 난 그의 오랜 팬이다. 난 사실 그와 함께 일하는 것을 포기했었다. 그래서 그가 내게 전화를 걸어 왔을 때정말 놀랐다. 그는 내가 일해 본 어떤 감독들보다도 창착욕이 강한 사람이다. 그는 아이디어로 가득하다. 그처럼 가능성이 많은 사람도 없다. 그의 영화에 나오기로 한 뒤 그의 영화들을 다시 봤는데 특히‘ 크라임즈 앤미스디미너즈’와 ‘한나와 그의 자매들’이 좋았다.

*여자가 알렌의 영화에서 주인공인경우가 많은데 당신은 그가 여자를 이해한다고 보는가.

- 나는 그가 여자를 존경하고 또여자에게 깊은 매력을 느끼고 있다고생각한다. 영화를 찍으면서 그와 대화를 나눴는데 그는 사실 재스민 역을자기가 하고픈 역으로 생각하고 있는것 같았다. 그는 여자의 극단적인 감정적 심리적 한계를 즐기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는 주디 데이비스와 다이앤 키튼 그리고 스칼렛 조핸슨 및 페넬로피 크루스 등 많은 여배우들에게훌륭한 기회를 준 사람이다.

*당신은 자신의 영화를 보면서 자신의 연기에 대해 자평하는가.

- 난 언제나 자신에 대해 불만이다. 아마 그래서 계속해 일하는지도모른다. 그러나 난 내 영화를 보진 않는다.

*당신의 첫 비배우로서의 직업은 무엇인가.

- 양로원에 가서 노인들을 위해 밥을 해주고 몸을 씻어주고 또 청소하는 일이었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