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지름길 택한 이주민그룹 인디언 공격받아 전멸

2013-08-09 (금)
크게 작게

▶ ■ 잔 김의 길 따라 배우는 스패니시

1776년 7월4일을 독립기념일로 제정하고 독립군 사령관에 임명된 조지워싱턴(George Washington) 장군이 델라웨어의 트렌튼 전쟁과 사라토가 전쟁, 두 번에 걸친 전쟁에서 대승을 거둔 해인 1777년, 스페인 시대의 캘리포니아에서는 제2대 캘리포니아 주지사 Felipe de Neve(펠리페 데 네베)가1777년 12월, 샌타바바라 요새가 완공되자 이 샌타바바라 요새와 함께샌디에고 요새에 주둔중인 군대의 식량조달을 위해서 LA 지역에 농장을건설하는 계획에 착수했다.

1769년, 최초의 캘리포니아 탐험대원이었던 Fray Juan Crespi(프라이 후안 크레스피) 신부의 기록을 통해 LA강을 끼고 있는 넓은 평원이 풍요롭고 기름진 땅임을 확인했던 펠리페데 네베 주지사는 1781년 2월2일, 당시 그 농장을 운영할 전문 농부들을모집하였는데 지금의 멕시코 Sonora의 Los Alamos 마을에서 12가구의용기 있는 전문 농부들이 모집에 응하였던 것이다.

주지사 펠리는 이들을 인솔할 장교로 Fernando Riveray Moncada(페르난도 리베라이 몬카다)대위를 선임하였다. 이에 페르난도 리베라이 몬카다대위는 출발하기에 앞서 55명의 군사와 22명의 성인과 22명의 어린이로이루어진 44명의 정착민과 말을 포함한 1,000여마리의 가축들을 Sonora지역의 Los Alamos에 일단 집합시켰는데 이 로스알라모 지역에는 이미추가로 모집된 또 다른 이주자들도대기하고 있었다.


거기에서 그들은 두 그룹으로 나뉘어 캘리포니아를 향해서 출발을했다. 첫 번째 그룹은, Alferez Josede Zuniga(알프레스 호세 데 수니가) 대위와 Alferez Ramon Laso de laVega(알프레스 라몬 라소 데 라 베가)대위가 지휘하는 그룹으로, 그들은 해안을 따라 출발한 후, California만을건너 San Diego를 거쳐 육로를 따라San Gabriel 미션 방향으로 돌아서 이동하는 비교적 안전한 루트를 선택하였다.

그러나 뒤늦게 출발한 RiverayMoncada 대위가 지휘하는 두 번째그룹은, 콜로라도 강을 건너 사막을가로지른 후에 San Gabriel 미션에 도착하는 지름길을 선택하였는데 그러나 그들은 불행하게도 로스앤젤레스에 도착할 수 없는 운명에 놓이게 되었다.

일찍이 탐험가 Anza에 의해 개척된 이 루트는 호전적인 Quechan 부족과 Mojave 부족들의 영토로 이 부족들은 콜로라도 강 기슭과 모하비 사막을 중심으로 오늘날의 캘리포니아와 애리조나, 네바다주 경계지역을 근거지로 살아가는 부족들이었다. 대부분의 스페인계 여행객들은 사전에 인디언 부족장을 만나 친구의 증표로많은 선물을 주고 허가를 받은 후에인디언들의 호위를 받으며 이 지역을통과하는 것이 관례였는데 RiverayMoncada가 이끄는 두 번째 그룹은이를 무시하고 그들의 영토로 들어섰던 것이 화근이 되었던 것이다.

두 번째 그룹은 1781년 6월에 가서야 콜로라도 강 하류지역에 도착하였다. 강에서 잠시 휴식을 취한 후, 지금의 모하비 사막을 지날 때, 대부분 그의 부대원들은 선두에서 행군하였고지휘관 Riveray Moncada는 후미의 가축과 이주민들과 함께 뒤쳐진 채 이동을 하고 있었다.

이를 지켜보던 인디언 Quechan 부족과 Mojave 부족은 완전무장한 스페인 병력의 이동을 침략으로 간주하고 공격을 감행하였다. 갑작스런 공격으로 갈팡질팡하던 Riveray Moncada부대는 고스란히 전멸을 당하고 말았는데 이 공격으로 지휘관 RiverayMoncada를 포함하여 95명의 군인 그리고 LA의 이주를 희망하던 30여명의 민간인전원이 사망하고 말았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