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장요근 스트레칭

2013-08-02 (금)
크게 작게

▶ 웰빙 필라테스 내 몸이 좋아하는 재활체조

장요근은 뱃속 깊숙이 위치하며 허리 통증을일으키는 스트레스 근육 중 하나이다.

척추와 다리를 연결하는 근육이고, 주 기능은 고관절을 굴곡시키고, 대퇴의 외전 및 외회전을 보조하며 일상생활에서 서고, 앉고, 걷고,달리고 조깅하는 동안 계속 활동하는 상태에있으며 특히 윗몸 일으키기 동작에서는 30도부터 작용하기 시작하여 마지막 60도에서 매우활동적으로 작용한다.

허리(요추부) 세로로 길게 존재하는 요통은거의 이 장요근의 통증 유발점 때문이다. 이 요통(허리 뒤쪽의 통증)은 반드시 앞쪽(허리뼈와골반 앞에 있는 장요근)에서 접근하는 치료적맛사지나 스트레칭을 해야만 한다.


다리를 쭉 뻗고 반듯이 누워 있을 때 허리가아프고 무릎을 세우거나 옆으로 돌아누워 있을때 편해진다면 거의 100% 장요근 때문이다. 또,서서 세수하는 자세에서는 안 아픈데 몸을 반듯이 펴거나 뒤로 제끼는 자세가 잘 안되고 허리가 아픈 사람들 또한 장요근 때문이다.

이번 주는 장요근을 스트레칭 하고 또한, 허벅지 앞쪽근육도 같이 스트레칭 해주는 동작을배워 보자. 스트레칭은 규칙적으로 매일 하는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 시작자세

공을 다리 사이에 끼우고 런지 자세(lunge)를하여 부드럽게 그 위에 앉는다.

* 숨을 내쉰다

앞 다리는 발을 평평하게 안정적으로 체중을실을 수 있게 한다. 뒷 다리는 발의 둥근 부분으로 지탱하므로 뒤꿈치는 마루에서 떨어진다.

숨을 들이쉰다.


* 숨을 들이쉰다

뒷무릎을 매트에 내려놓는다. 등을 아치 모양으로 하지 않게 주의하고 무릎을 멀리 내려 놓을수록 스트레칭의 강도가 높아진다.

* 숨을 내쉰다

왼손으로 왼쪽 발목을 잡고 엉덩이 쪽으로끌어당긴다. 처음에는 발목잡고 그대로 자연스럽게 호흡만 하고 그 다음 조금씩 강도를 높인다. 약간 아플 때까지 스트레칭 한다.


<이연경, 퍼포밍 아트 스튜디오> (213)814-9988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