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오븐에서 말린 토마토(Oven-Dried Tomatoes)

2013-07-31 (수)
크게 작게

▶ 셰프 서의 미치 쿠킹

토마토의 신맛은 위액의 분비를 촉진하여 단백질의 소화를 돕고, 고기나 기름기 있는 음식과 곁들이면 산성식품을 중화시킨다. 토마토의 칼륨은 염분의 과다섭취를 막아 고혈압의 예방에도 효과적이고 혈액을 깨끗하게, 튼튼하게 하여 갖가지 성인병 예방식으로도 아주 좋은 식품이다.

요즘 파머스 마켓이나 일반마켓에는 먹음직스러운 제철 토마토가 한창이다. 햇볕에 말리기는 부담스럽다 할지라도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오븐에서 말린 토마토로 식단에 변화를 가져보면 어떨까?이 레서피에서는 로마 토마토(플럼 토마토)가 모양이 갸름하고 크기도 적당하여 사용하였으나 과육이 단단하고 수분이 적은 것으로 고른다면 어떠한 종류라도 가능하다. 용도로는 모듬 애피타이저(assorted appetizer), 샌드위치나 크로스티니(crostini, 토스트한 바겟 슬라이스위에 신선한 허브와 함께)에 훌륭한 재료가 되겠다.

햇볕이나 오븐에 말린 토마토와 아주 좋은 궁합은 닭의 흰살 부위이다. 넉넉히 말려놓은 토마토를 냉장이나 냉동 저장하였다가 꺼내어 마켓에서 구워 파는 로티서리 닭살을 뜯고, 데친 아스파라가스, 파마잔 치즈, 삶은 파스타와 함께 버무려 비교적 짧은 시간에 여러명이 즐길 수 있는 메인 디시를 준비할 수 있을 것이다.


■재료

플럼 토마토 15개, 바다 소금, 신선한 타임, 오레가노 또는 마조럼(마른 허브도 가능), 마늘 4-5쪽 슬라이스한 것, 올리브 오일

■만드는법

1. 오븐을 215F(100C)도로 예열한다.

2. 토마토는 반을 가르고 베이킹 팬에 자른 단면이 위로 가도록 올려놓는다.

3. 소금, 후추, 얇게 저민 마늘, 작게 자른 허브를 토마토위에 얹고 그 위에 올리브유를 가볍게 뿌린다.

4. 말리는 시간은 말리는 정도에 따라서 2시간반에서 4시간. 토마토가 너무 딱딱하지 않고 자른 면에서 수분이 묻어 나오지 않으면 된다.


■Chef’s note

*냉장저장하는 경우에는 수분을 거의 말린 후 올리브유를 조금 붓고 밀폐된 유리병에 담아 3-4개월간 저장 가능하다.

*냉장저장에 있어서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오일만을 사용하면 올리브유에 소량 포함되어있는 불포화 지방산 때문에 기름이 뿌옇게 응고될 수 있는데 식용유와 반반씩 섞으면 냉장에서의 응고를 막을 수 있다. 그런데 올리브오일은 저온에서 응고된다 할지라도 신선도나 맛, 향이 변질되는 것이 아니며 실온에서 다시 원상태로 돌아온다.

*좀더 장기간 저장 하려면 일반 진공 용기를 사용하여도 좋겠지만 진공 포장기를 이용하며 훨씬 신선하게 오랫 동안 냉동 보관할 수 있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