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후회하지 않을 집을선택하는 법

2013-07-18 (목)
크게 작게

▶ 폴 유 리맥스 부동산 사우스베이

현재 주택구입을 고려하는Buyer 나 이미 주택시장에 뛰어든 Buyer 라면 현재 주택시장이 얼마나 뜨겁게 달아 오르고 있는지 잘알것이다.

몇달전에 비하여 현저히올라간 이자율 과 가파르게 상승하는 주택가격을 생각하면마음은 더욱더 급해지고 ,또내가 Offer 를 넣은 주택을 다른 Buyer에게 뺏길때마다 과연 내가 원하는 주택을 구입할수 가 있을까 라는 생각에주택구입을 보류하거나 포기할생각 까지 들것이다.

부동산 경기가 달아오를 때에는 급한마음에 올바른결정을 내리기가쉽지가 않고 주택구입을 하고나서 후회를 하는 경우가 생길수가 종종 있다. 부동산 융자기관의 하나인 Freddie Mac 의 수석경제학자에 의하면 6 월말 현재의이자는 4% 전후이고 앞으로이자율이 더 상승할것으로 보이지만, 중산층 주택구입자의수입으로 구입할수 있는 중간가격대 의 주택가격을 비교했을때 주택융자 이자가 7%까지 오르기 전에는 주택구입희망자가 중간가격의 주택을구입할수있다고 예상을 했다.


그러면 어떻게 하면후회하지 않을 집을선택할수가 있을까? 우선 제일먼저 고려할것은 주택의 위치일것이다.집자체는 마음에 않드는 부분은얼마든지 고칠수있지만 주택의 위치나 동네는 내가 어떻게 바꿀수있는것이 아니기 때문이다.주택의 위치는 단순히동네가 좋고 나쁨의 차이만이 아니고 주택소유주 가 일상생활을 하는 생활행동 반경을 의미하기 때문이다.직장까지 걸리는 출퇴근 시간,아이들학교 통학거리, 마켓과의 거리같은 소소한 일상생활을 하기가 얼마나 편리한지 가 중요하기 때문이다.

나의 가족이 좀더 생활하기편리하고 좋은 위치의 주택을선택함으로서 좀더 여유로운시간이 생길것이고 그로인하여 삶의 질이 더 나아지기 때문이다. 두번째는 내가족에게정말필 요한것이 무엇인지 확실하게 알고있어야 하는것이다.

단지 어린아이가 있다는 것때문에 넓은 뒷정원이 있는단독주택을 사야 될것이라고생각할 필요는 없다.요즘 아이들은 많은시간 을 집실내서나아니면 집이외의 다른 장소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기 때문에 비싼 단독주택을 무리해서구입하는것보다 좀더 저렴한Condo나 Townhouse를 고려하는것이 현명한 선택이다.또생각지 못한 다른 비용도 고려대상이다. 요즘같이 날씨가무더워 질때에는 지역에 따라하루종일 Air Conditioner 를사용을 해야되는데 이런경우매달 내야하는 전기료가 몇백불 이상 훌쩍 넘어갈수도 있기때문이다.

또 단독주택 구매를 고려할시에는 다달이 드는 수도요금도 꼼꼼히 비교를 해봐야 한다. 지역에따라 수백불이상의 차이가 날수도 있기때문이다.세번째는 내가 원하는 것의확신을 가져야 한다는 것이다.

일단 집을 보기시작을 하면주위분들한테 많은 조언을 듣기마련인데 결과적으로 더많은 혼란만 야기시킨다.”앞으로 많이 가격이 올라갈 집을장만해야한다, 팔때 생각해서쉽게 팔릴수있는 집을 사야한다” 등등 의 많은 조언들을 해주지 만 역시 제일중요한것은나와 내가족이 필요한것이다.

나중에 다시 내집을 팔때에똑같은 것을 필요로하는 구매자가 틀림없이 있기때문이다. 마지막으로 내능력 한도이내에서 주택을 Shopping 해야할것이다. 너무 평범한 예기로들리겠지만 집을보다 보면 나도모르게 내능력보다 훨씬 넘는 주택을 선호하게 되고 결국 많은 시간만 낭비하게 된다.

California 주택소유주들 은평균 5 년 에서 7 년사이에주택을 바꾸는 것으 로 통계가 나와있다. 어차피 한집에서평생을 살 주택구입자는 드물다.그러면 현재 내능력에 맞는주택을 구입하도록 눈높이를낮추는것이 가장현명할 것이다. 내가격에 맞는 완벽한 주택 을 구입한다는 환상에서깨어날때에 비로서 내집 을장만할수 있는 준비가 된다는것을 명심해야 힌다.

(310)974-2030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