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내 몸이 좋아하는 재활체조

2013-07-05 (금)
크게 작게

▶ HUNDRED with Allegro

꾸준히 운동한다면 나이와 상관없이 멋진 몸매를 유지 할 수 있다. 운동부족증(Hypokineticdisease)이라는 현대인의 새로운 형태의 질환이건강을 위협하고 있다.

운동하고 싶은데 시간이 없는 사람, 몸짱 열풍에도 꿈쩍하지 않고 매달 초 운동을 꿈꾸지만 작심삼일로 끝나는 사람, 여기저기 아픈 데가 늘고 늘 피곤하지만 만사가 귀찮은 사람, 바로 나의 모습은 아닐까?대부분의 여성들이 식사량을 줄이거나 운동을 무리하게 하는 방법으로 체중만 줄이려고하는데 이는 신체에 필요한 영양분과 근육 양을 낮추고 노폐물만 더욱 축적시키기 때문에혈액순환을 더욱 나빠지게 한다.

비만 특히 뱃살은 몸의 균형을 깨뜨리는 가장 큰 적이다. 당뇨병과 고혈압, 심장병의 방아쇠 역할도 한다. 성인병 대부분이 복부비만에서시작된다는 점에서 뱃살은 이제 미용문제가 아닌 더 이상 방치할 수 없는 건강의 적이다.


뱃살은 하루아침에 빠지지 않는다. 특히 살을빼기 위해 시작한 운동이라면 불규칙적인 운동습관을 기르거나 계절에 따라 운동을 쉬면 안된다. 이번 주는 혈액순환을 촉진 시켜주며 뱃살 제거에 효과적인 백번 숨쉬기 자세를 Allegro기구에서 배워본다. 백번 숨쉬기 자세는 운동을 시작하기 전에 이 동작을 반복하면 몸이따뜻해지면서 이어지는 운동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다.

* 시작자세

Supine, imprinted position 무릎은 구부린 상태에서 다리를 들어 직각이 되도록 한다. 양손은 손잡이를 잡고 팔꿈치를 굽혀서 몸통 가까이에 손가락을 길게 손목이 꺾이지 않게 주의한다. 숨을 들이쉰다.

* 숨을 내쉰다

뒷목을 길게 들어 올릴 때 턱은 가슴 쪽으로 당기고 시선은 허벅지, 팔은 어깨와 같은 높이에서 멀리 footbar쪽으로 길게 보낸다. 경추의움직임을 최소화하기 위해 복근에 신경을 집중해 긴장을 유지 한다. 팔은 손바닥으로 공을 치듯이 허공에서 팔을 위 아래로 움직인다.

들이마시기 5번, 내쉬기 5번, 이렇게 10회 호흡을 1회로 보아 10번을 반복한다. 총 움직임은100번이 된다.

* 숨을 들이쉰다


팔과 상체는 그대로 두고 무릎만 굽힌다.

* 숨을 내쉰다

팔꿈치는 굽히고 상체는 carriage에 내려놓고시작자세로 돌아온다.

<이연경, 퍼포밍 아트 스튜디오>(213)814-9988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