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인천 송도에 집장만 해보자

2013-03-28 (목)
크게 작게

▶ 정연중

한국의 인천 송도에 재외 동포들을 위한, 그중에도 미국 한인들을 주대상으로 하는 재미 동포타운(Korean American Village)라는 고층 아파트 단지가 개발된다고 한다. 대략 3,000세대가 거주할 이 단지는 송도에서도 특히 아주 좋은 위치에 건설되고 전철역 바로 앞에 지어진다.

바로 옆에 연세대학교와 뉴욕주립대 분교는이미 개교했고 앞으로도 많은 국제대학 등이들어설 준비를 하고 있는 최고 상권지역이 될캠퍼스 타운에 근접해 있는 위치라서 더욱 솔깃하다. 반가운 마음에1%의 청약금을 내고 조국에 집 한 채 장만하는 첫걸음을 시작했다.처음에는 아파트나 오피스텔의 사이즈가 생
각 했던 것보다 작은듯해서 흠이다 생각 했었는데, 한국은 미국에 비하여 원래 집 크기도 작고특히 요즘은 핵가족 시대가 되어 있는 터라, 그리고 한국에도 불어 닥친 부동산 불경기의 영향으로 덩치가 작을수록 매매나 임대가 잘된다니 별로 망설이지 않고 결정을 하게 되었다.

이런 결정을 하게 된 것은 "아메리칸 드림을이룬 당신을 송도로 초대합니다"란 문귀도 얼른눈에 띄었지만 우선 가격이 큰 부담이 없었고 뛰어난 장래성과 주거 환경 때문이었다. 제일작은 평수의 오피스텔의 가격이 10만달러 정도이고 50-60%의 담보융자도 가능하다니 5만달러 정도의 투자로도 시작할 수 있는 일이라 매력이 있다. 특히 올해 6월 까지 10%의 계약금을 내고 잔금 30%는 2년후 입주 시에 내는 플랜을 이용하면 좋을듯하다.


동양의 두바이라고 불리는 이 송도 국제도시는 어떻게 개발되게 되었을까. 송도는 대부분의사람들이 기억하는 그 옛날 송도 유원지가 있던 아래쪽에 인천시가 해안지역의 바다를 매립하여 간척지를 개발해 인공섬처럼 건설되고 있는 국제업무도시이다. 위치는 서울에서 30마일정도 남쪽에 있으며 초고속 지하철이 완공되면 서울 중심부까지 30분이면 도착할 수있다고 한다.

그리고, 인천 국제공항에서 7마일에 달하는 인천대교로 직접 연결되는 경제자유구역 이다. 이미오래전에 OECD회원국이 되었고 미국을 비롯한 여러 경제대국들과 FTA를 맺은 경제강국인대한민국이 더욱 확실한 최고의 선진국이 되기 위한 방편으로 인천 국제공항에서 불과 20분 거리에 있으며 비행거리 3시간 반 이내에 전세계 인구의 3분의 1에 접근할 수 있고, 중국 러시아 그리고 일본을 빠르게 오고 갈 수 있는 지리적 이점을 가지고 있는 이 곳에 국제업무단지(IBD)를 조성하여 말 그대로 대한민국이 동북아시아 비즈니스의 중심으로 자리매김하는데핵심적인 역할을 하기위한 것이라고 한다.

불과 얼마전까지 국제 비즈니스는 지리적인이점 덕분에 홍콩과 싱가포르와 같은 경제중심국가와 가까운 아시아 남쪽 지역에서 주로 이루어졌다.

하지만 최근 10년간 동북아시아에서 일어나고 있는 폭발적인 경제 및 비즈니스의 성장으로 아시아의 북쪽 지역에 위치한 새로운 중심지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이런 필요성 때문에 송도국제도시는 최대의 민간 기업들에 의한 프로젝트로, 개발은 미국의 게일 인터내셔널(Gale International)과 포스코의 국제적인 연합으로 진행되고있다.

도시의 마스터플랜은 콘 페더슨 폭스(KPF)의 뉴욕 사무소에서 설계했으며기반 구조의 개발, 인력, 그리고 개발 자금은 인천시의 예산에서 투입된다. 10년간의 개발 계획에는 약 400억 달러가 소요될 것으로 추산되는이 프로젝트에는 이곳을 아시아의 으뜸가는 비즈니스의 핵으로 만들려는 열망이 들어 있다.

개발이 완료되면, 도시의 기반 구조는 새로운기술의 시험장이 될 것이며, 이 도시는 디지털적 방식생활의 좋은 예가 될 것이다. 또한 송도국제업무단지는 비즈니스에 필요한 최상의 쾌적한 시설을 제공하는 국제도시로서 국내외 기업
들을 불러들이고 있다.이미 1년의 운용기금이 10조원에 달하는 유엔산하의 GCF(Green Climate Fund)를 유치하여이기관에 관련된 인원으로 대략 8,000명 이상의 상주 직원이 근무하게 될 것이라고 하니 도시발전에도 커다란 일조를 할 것 같다.

송도는 전체 도시의 30%에 달하는 녹지 공간과 공원, 최신 테크놀로지의 집합지, 획기적인 건축설계로 지어진 컨벤션 센터, 고급 호텔, 박물관,럭셔리 쇼핑몰 그리고 잭 니클라우스 골프클럽등 계획 도시의 모든 장점을 갖추게 된다.


최고수준의 도시개발 및 지속가능개발설계를토대로 송도국제업무단지(IBD)는 주민, 기업인그리고 방문객에게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삶의질을 누릴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게 될 것이라고 한다. 특별히 최근 완공된 채드윜 국제학교는 유치원에서 고등학교 과정까지 있어 학생들이 국제 감각을 익히며 성장하여 세계 어느 고등교육기관으로도 진학을 가능하게 한단다.

그 이외에 뉴욕 주립대학과 러시아의 대학이들어설 예정이라고 하니 이곳 미국에서 성장한2세들에게도 원한다면 한국을 배우고, 자리를잡을 수 있는 하나의 터전과 기회가 되지는 않을까하는 기대도 하게 된다. 그리고 인천 아트센터가 있어 콘서트홀은 물론이고 오페라하우스,음악디자인학교와 다른 여러 부대시설이 있다.

이 재미 동포타운이2015년에 개발이 완료되면최첨단의 도시적인 이미지와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천혜의 아름다운 자연 조건이 너무 잘어울리는, 당장 지금보다는 나중이 더 기대되는곳이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계획도시 송도에 만들어지기 때문에, 또 미국 생활의 편리함과 좋은 환경에 익숙해진 우리 재미동포들이 한국에잠시 방문하거나 혹은 은퇴후 거주시에도 잘 어울릴 것 같아서 소개해 본다.

2 1 3 )2 7 2 -1 2 3 4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