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샌호제, 가주 최초 농장마을로

2013-03-22 (금)
크게 작게

▶ 잔 김의 길 따라 배우는 스패니시

1776년, 샌호제를 처음 발견한Anza 대령의 탐험대가 캘리포니아를 떠난 이듬해인 1777년 11월29일, San Jose 는 El Pueblo de San Josede Guadalupe라는 긴 이름으로 마을이 조성되어 알타 캘리포니아의 SanFrancisco 와 Monterey 요새에 주둔중인 스페인 군대에 양식을 조달하는농장이 되었다(이 고을이 오늘날의San Jose시로 성장되었다).

이는 캘리포니아에서는 최초의 농장 마을로 기록되었으며 우리가 사는로스앤젤레스 농장마을은 4년이 지난 1781년에 가서야 조성되었다. 다른미션과 달리 이 곳의 미션은 마을이조성되고도 19년이나 지난 1797년에가서야 비로소 샌호제라는 이름의 미션으로 건설되었다.

그 이유인 즉은, 당시 San Diego부터 San Francisco까지의 엘카미노 레알 길 선상에는 1796년까지 모두 13개의 성당이 건축 되었었는데 Serra‘세라’ 신부의 후임으로 캘리포니아가톨릭 수장이 된 Fermin ‘페르민’신부가 멕시코의 New Spain 부왕인Antonio Maria de Bucareli y Ursua‘안토니오 마리아 데 부카렐리 우르수아’에게 허락을 받아 나중에 다섯개의 성당을 더 건설하게 되었는데 그 첫번째가 바로 1797년 6월1일에 건축된 Mission San Jose로 이 산호세 성당이었던 것이다.


이 성당은 El CaminoRea‘l 엘카미노 레알’의 14번째로 지어진 건축물로 기록되었다.첫 1년 동안은 겨우 33명의 신도를 모을 수 있었던 이 성당은 가장 번성했던 1830년에는 2,000명의 인디언신도를 가진 큰 교회로 성장하기도했었다.

1806년 음악가였던 NarciscoDuran‘[나르시스코 두란’ 신부가 부임하여 30명의 인디언을 모아 오케스트라를 창립한 일이 있었고 Gold Rush시대에는 중요한 교역의 장소로 쓰이기도 했다.그 후 멕시코 정부 관리인이었던Mariano Vallejo 시대의 성당은 페허상태로 있다가 주지사 Pio Pico에 의해 성당 건물과 올리브 과수원을 친구와 친지에게 매각되었던 곳이었다.

1868년에는 지진으로 성당 건물이 무너지고 그해 새로 목조로 성당과 사제관이 지어졌으며 1982년 성당은 Burlingame으로 옮겼는데 그 후,‘원래의 위치에 옛 모습으로 성당을재건하자’라는 슬로건 아래 1985년에가서야 최초의 모습의 교회로 본래의위치에 복원될 수가 있었다. 오늘날이 교회는 일반인을 위해 공개는 되지만 교회의 구실은 하지 않는다.1850년 캘리포니아가 미국의 주로승격이 되자, San Jose는 농업 중심 지역이 되어 상당히 분주했으며 2차 세계대전이 끝나면서 수많은 군인 가족들이 몰려 들었으며, 그 후로도 꾸준히 인구가 증가하여 오늘날에는 실리콘 밸리의 수도라는 별명이 붙게 되었다. 산 호세는 1950년대까지만 해도 과수원과 와인 생산을 하는 전원 지대가대부분이었으나 실리콘 밸리의 컴퓨터산업으로 급격하게 성장하여 캘리포니아주에서 경제적으로 가장 풍요로운 도시로 탈바꿈 하게 되었다.

John Kim의
Spanish Class
(323)346-7749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