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집 제대로 팔려면…‘ 여성의 마음 잡아라’

2013-02-07 (목)
크게 작게

▶ 여자들이 선호하는 주택 아이템들

주택시장에서 여성의 파워가 거세다. 지난해 고가주택을 구입한 여성의 비율이 크게 증가했을 정도로 여성들의 주택 구매력이 높아졌다. 일반적으로도 부부 중 부인의 선호도에 따라 주택구입이 좌우되기도 한다. 부동산 중개업체, 주택건설업체, 주택 디자인업체 등 주택관련 업종에서도 여성의 선호도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 중이다. 여성이라면 주택 중 주방을 우선 고려할 것으로 생각되지만 반드시 그런 것은 아니다. 또 예상 외로 색상이나 디자인보다도 실용적인 측면을 고려하는 여성도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여성이 선호하는 주택 아이템들을 알아본다.

넓은 옷장·편리한 세탁실 등 실용성 중시
이웃과 간편한 파티·수다 즐길 공간 선호
안방욕실엔 욕조보다 다양한 샤워시설을

◇ 큰 옷장


여성 바이어들이 집을 보러 가서 주방을 가장 먼저 둘러본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주방시설 확인 후 여성들이 곧장 향하는 곳은 바로 매스터 침실이다. 바로 옷장 형태와 크기를 확인하기 위해서다. 여성, 특히 자녀를 둔 주부들이 옷장 시설을 중시하는 까닭은 옷장이 집안 정리에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연방 세서스국 통계에 따르면 15세 미만 자녀를 둔 기혼 주부 중 약 23%만이 주로 집에서 시간을 보내는 전업주부다. 나머지 주부는 자녀를 학교에 보낸 뒤 가정 밖에서 일을 하는 편으로 이들에게 절실한 것은 바로 효율적인 수납공간. 특히 붙박이 옷장이 선호되고 그중에서 걸어서 들어갈 수 있을 정도로 공간이 넓은‘ 워크 인’ 옷장의 인기가 매우 높다.

최근 주택 실내 디자인 트렌드 역시 여성들의 선호도를 반영한다. 막힘없이 시원하게 터진 구조의 실내 디자인을 선호하는 바이어가 늘고 있는 실내 수납공간과 내벽은 점점 감소하고 있는 추세다. 이에 따라 여성들의 집안 정리에 필수적인 옷장에 대한 선호도는 높아지고 있다.

◇ 사람들과 어울릴 수 있는 공간

여성 주택 구입자들 사이에서도 사람들과 어울려 여가를 즐길 수 있는 공간을 찾는 트렌드가 자리 잡아가고 있다. 이웃 주부들이나 친구 몇 명을 초대해 간단한 음료와 함께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공간이면 충분하다. 예를 들어 주방에 키친 아일랜드 시설이 있다면 적합하다. 키친 아일랜드 주변에‘ 높은 의자’인‘ 바스툴’ (barstool)을 몇 개만 가져다 두면 간단한 파티가 시작될 수 있다.

또 일명 보너스 룸인‘ 덴’ (den) 공간에 소파만 있다면 여성들의 ‘수다’를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충분하다. 벽난로나 거실 구석에 여유 공간만 있어도 의자 몇 개만으로 여성들의 파티 공간이 완성되기도 한다. 남성들이 주로 실외에서 파티를 선호하는 반면 여성들은 실내에서 시간을 보내기를 즐긴다. 따라서 여성들을 위한 여가 공간이 마련된 주택은 여성 바이어들의 선호를 받기 마련이다.


◇ 세탁실 위치

최근 지어지는 주택들은 대부분 실내에 별도의 세탁공간을 두고 있다. 과거 차고나 지하실 등에 위치했던 세탁실이 여성들의 편의를 위해 실내로 진입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세탁실이 실내에 있다고 해서 다 선호되는 것은 아니다. 세탁실 위치에 따라서도 여성들의 선호도 크게 달라진다.

요즘 분양되는 새 집 중에서도 세탁실이 차고를 통해 실내로 진입하는 입구에 위치하는 설계가 있는데 여성들의 선호도가 떨어지는 위치다. 대부분 외출에서 돌아와 차고를 통해 집안에 들어가는 경우가 많은데 돌아오자마자 세탁실에 쌓여 있는 빨랫감을 보기를 원하는 여성은 많지 않다.

대신 주방 옆이나 아예 2층에 위치한 세탁실이 여성들의 선호를 많이 받는다. 주방 옆 세탁실은 주방 작업과 세탁을 동시에 함께 할 수 있어 좋고 2층에 위치한 세탁실은 빨랫감을 들고 오르락내리락하는 번거로움이 적어 편리하다. 세탁실 내에 별도의 붙박이 캐비닛이나 수도와 싱크시설이 설치된 경우 선호도는 훨씬 높아진다.

◇ 큰 샤워실이 딸린 안방 욕실

대개 안방에 딸린 욕실을 생각하면 물은 담아 목욕을 하는 욕조시설이 떠 오른다. 그러나 이제 욕조에 대한 여성들의 미련은 점차 사라지는 추세다. 욕조 대신 공간이 비교적 넓은 샤워실을 더 선호하는 여성들이 늘고 있다. 특히 여러 샤워물의 형태를 조절할 수 있는 샤워 꼭지가 설치된 스파식 샤워시설이 있다면 여성 바이어들의 눈길을 사로잡기에 충분하다.

욕조에 대한 인기 시들해진 이유 중 하나는 욕조에 들어가 목욕을 즐기는 인구가 줄고 있다는 것이다.‘ 디자인 베이식’사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성인 중 약 22%가 욕조식 목욕을 한다고 답했다. 특히 주부의 경우 욕조에 물을 받아놓고 하는 목욕이 물 낭비가 심하다고 여기고 있고 욕조 관리가 수월하지 않는 점도 욕조보다 샤워실을 선호하는 여성이 늘고 있는 이유다.

◇ 다목적 주방공간

주방시설은 여성들이 전통적으로 중시하는 주택시설 중 하나다. 특히 최근에는 여러 기능을 함께 갖춘 주방시설을 여성들이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동산 업체 콜드웰 뱅커스가 에이전트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약 3분의 1이 넘는 고객들이 성별 구분 없이 주방시설을 주택 구입 때 중요한 시설로 여기고 있다고 답했다. 콜드웰 뱅커스의 또 다른 조사에서는 여성의 약 68%가 가정에서 주로 요리를 담당하고 있다고 답해 여성들의 주방 선호도가 높은 이유로 나타났다.

여러 기능을 함께 갖춘 주방도 큰 인기다. 주방의 기능인 요리 및 식사기능 외에도 일부 공간에 홈 오피스 시설이 있어 자녀들이 숙제를 할 수 있거나 TV 시청, 게임 등을 즐길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 공간 등이 함께 배치된 경우다. 가족들이 즐겨 모일 수 있고 손님 초대 때 요리와 접대가 쉽다는 점이 다기능 주방시설이 선호되는 이유다.


<준최 객원기자>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