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돼지갈비 김치전골

2012-12-05 (수)
크게 작게

▶ 이인애의 쉬운 요리

김치찌개는 한국사람이라면 누구나 좋아하는 대표적인 서민음식입니다.

얼큰하면서도 칼칼하고 속이 확 풀리는 듯 시원한 맛은 우리의 입맛을 사로잡기에 충분합니다. 집에서 가장 많이 하는 음식 중 하나인 김치찌개는 누구나 손쉽게 만들 수 있는 음식이라고 생각하지만 그 맛을 내기는 그리 쉽지만은 않은 음식이기도 합니다. 그래서인지 집집마다 들어가는 부재료도 다르고 끓이는 방법도 다른 만큼 그 맛도 차이가 납니다.

저희 집의 경우는 돼지목살과 돼지갈비를 넣고 끓이는 김치찌개를 가장 좋아합니다.


그래서 저는 요즘 같은 계절이 되면 김치찌개를 응용해 김치전골을 끓이기도 합니다.

식구들이 좋아하는 돼지갈비 넉넉히 넣고 육수에 간장, 고추장, 고춧가루 등으로 좀 더 간을 한 뒤에 콩나물과 미나리 등으로 시원한 맛을 내지요.

김치찌개보다 조금 진한 듯하면서 깊은 맛을 내는 돼지갈비 김치전골은 일품요리로도 손색이 없어 자주 식탁에 올리곤 한답니다.

클래스 문의 (714)510-1589

■ 이렇게 만드세요

▲재료
돼지갈비 1.2 Lb, 김치 1/4포기, 양파 1/4개, 콩나물 1/2 Lb, 육수 4~5C, 미나리, 고추, 파, 떡국 떡, 당면 약간씩

▲양념장
간장 2T, 설탕 1/2T, 고추장 1T, 고춧가루 2T, 청주 2T, 마늘 1T, 생강 약간, 참기름 약간

▲만들기
(1) 분량의 양념장을 만든다.
(2) 돼지갈비에 양념장의 2/3를 넣고 버무린다.
(3) 전골냄비에 (2)의 돼지갈비, 양파, 김치를 넣고 육수를 부어 끓인다.
(4) (3)을 30~40분간 끓인 후 나머지 양념장과 콩나물을 넣고 끓인다.
(5) 나머지 재료를 모두 넣고 끓인 후 불을 끄고 미나리를 넣는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