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처럼 낮과 밤의 일교차가 심해지면 감기나 독감에 걸리기 쉽다. 사실 감기나 독감을 완치하는 치료제는 없다. 마켓이나 드럭 스토어에 나와있는 감기약은 증상을 완화하는 약들이다. 감기나 독감에 걸리면 음식을 골고루 잘 먹고, 푹 쉬면서 면역력을 높여 증상을 이겨야 한다. 독감 증상은 열, 기침, 인후염, 코막힘, 전신 피로, 오한 등이다. 감기, 독감 증상을 이기는데 도움되는 민간요법을 간략하게 정리했다.
탈수 안되게 수분 섭취, 허브차에 꿀 타마시면 좋아
뜨거운 물 끓여 수증기 만들면 코 뚫리고 습도 유지
목캔디 먹거나 소금물로 입 헹구면 기침-가래 해소
■물을 많이 마신다
독감에 걸리면 열이 나면서 토하거나 설사를 하면서 탈수증상이 올 수도 있다. 물을 많이 마셔 탈수를 예방해야 한다. 과일주스나 전해질 음료를 마셔도 좋다. 하지만 커피 같은 카페인 음료는 이뇨작용이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허브차에 꿀을 타서 마시면 목이 아픈 증상을 어느 정도 완화시킬 수 있다. 속이 메스껍고 구역질이 날 때 물이나 음료, 차를 한꺼번에 벌컥벌컥 들이기지 말고 조금씩 한 모금씩 천천히 마셔야 한다.
또 절대로 술은 마시지 않는다. 술은 오히려 탈수증상을 부추길 수 있기 때문이다.
■국물이나 치킨 수프를 마신다
미국에서는 감기나 독감에 걸린 자녀를 위해 치킨 수프를 끓여 먹인다. 지난 2000년 의학저널 ‘체스트’(Chest)에 실린 연구보고에 따르면 치킨 수프는 상기도 감염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물론 치킨 수프의 효과에 대해 모든 의사들이 동의하는 것은 아니다. 전문가들은 뜨거운 국물을 마시면 코나 목 등 증상이 완화되는 것 같은 기분을 느끼며 정서적으로도 안정적이고 면역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증상완화에 도움이 되는 것이라 설명했다.
■충분히 쉰다
침대에 누워 편안히 쉰다. 충분히 쉬어야 우리 몸이 감염에 대항해 싸울 수 있다. 또한 충분히 잠을 자야 한다. 건강한 수면은 면역력을 도와 감기를 이기게 한다. 8시간 정도 충분히 밤에 잠을 잔다.
■집안은 적절한 습도를 유지한다
건조한 실내보다는 적절한 습도를 유지해야 코막힘이나 목이 아픈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도움된다. 화장실에 뜨거운 물을 틀어 놓고 뜨거운 증기를 들이 마시는 것도 도움 되며 혹은 가습기를 이용하는 것도 좋다. 가습기는 곰팡이나 균이 번식하지 않도록 규칙적으로 깨끗이 청소하며 사용해야 한다.
■뜨거운 물을 끓여 증기를 이용한다
코가 막혀 숨쉬기 힘들 때 뜨거운 물을 끊여 테이블에 놓고 머리를 뜨거운 물에 데지 않게 가까이 두면서 수건을 둘러 뜨거운 물에서 나오는 김을 직접 쐬면서 30초간 깊게 숨을 쉰다. 뜨거운 물에 페퍼민트 오일이나 유칼립투스 오일을 1~2 방울 떨어뜨려 이용하면 가래 해소에 도움된다.
■따뜻한 물수건 이용해도 좋다
머리나 코 부위에 따뜻한 물수건을 올려두면 두통이나 부비동 통증 완화에 도움된다.
■목캔디를 먹는다
목캔디나 기침을 멎게 하는 사탕 등은 기침이나 인후염에 좋다. 한편 아연 사탕(zinc lozenges)이 감기 증상 기간을 좀더 짧게 하는데 도움된다는 주장도 있다.
■소금물로 입안을 헹군다
소금물로 입안을 헹구면 가래 해소에 도움된다.
■코세척을 한다
네티팟(neti pot)이나 식염수 병(saline
squeeze bottle)을 이용해 코세척을 하면 코막힘 증상 해소에 도움을 줘 숨 쉬기 편해진다. 식염수를 이용하거나 따뜻한 물에 소금을 타서 사용해 본다.
■생강이나 마늘
국물을 끓일 때 마늘을 넉넉히 넣는다. 마늘은 항균효과 및 면역 자극 효과를 가져와 코막힘 등 증상 완화에 도움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생강은 복통이나 메스꺼움에 효과적. 연구에 따르면 염증 완화에도 도움되는 것으로 보고되기도 했다. 생강차를 마시거나 진저 에일도 좋다.
<정이온 객원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