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스페인출신 신부 고향의 이슬람 사원 본떠 설계

2012-07-20 (금)
크게 작게

▶ 샌개브리엘 아칸젤 성당

▶ 잔 김의 길 따라 배우는 스패니시 [65]

LA지역을 탐사하던 크레스피 신부가 후발대에 미션 자리임을 알려주기 위해 샌개브리엘 강 인근에 겨자씨를 뿌린 지 2년 뒤인 1771년 캘리포니아 미션의 선구자인 후니페로 세라(Junipero Serra) 신부와 미션 샌개브리엘 아칸젤(Mission San Gabriel Arc?ngel)이란 미션 팀이 이곳에 도착하였다.

처음에는 LA 강이 주변 샛강이 흐르는 오늘날의 위티어내로우 지역 인근에 미션을 완성했지만, 재해로 잃어버린 뒤 1776년 지금의 장소로 이전, 1805년에 미션을 완성했다. 캘리포니아 지역 미션 건립을 위한 탐사 프로젝트 ‘엘카미노 레알’(El Camino Real)에서 4번째 건축물이자, LA카운티에서는 최초의 성당이었다.

스페인의 코르도바 출신 신부였던 안토니오 쿠르사도(Antonio Cruzado)가 고향의 이슬람 사원을 본떠서 설계했기 때문에 캘리포니아 미션 중 유일하게 이슬람 사원의 모습으로 건축되었다(코르도바시는 이베리아 반도의 남쪽에 위치한 도시로 711년부터 지브랄타 해협을 넘어온 이슬람 세력의 모로족이 800년간이나 지배했던 도시로 이베리아 반도 내의 이슬람 문명의 중심지며 수도였다. 당시 대부분의 이슬람 사원들은 요새화 되었었다).


그래서 San Gabriel 미션도 튼튼한 요새를 연상시키는 좁은 창문과 높고 두툼한 외벽으로 되어 있으며, 반면 내부는 미로 같은 길을 따라 오밀조밀하게 꾸며져 있다.

미션 안뜰에 난 작은 오솔길을 따라 건물들 안으로 들어가다 보면 캘리포니아의 다른 성당과는 분위기가 다른 아기자기한 볼거리를 제공한다.

한편 미션을 짓는 도중에 인근에 살던 낯선 인디언 부족들이 이들을 방문하였는데 신부들은 이 부족들에게 개브리엘 인디언이란 뜻으로 ‘개브리엘리뇨’(Gabrielino)라는 이름과 함께 세례를 주었다 한다.

이들 가브리엘리뇨 인디언들의 도움으로 완성된 Mission San Gabriel Arcangel은 양쪽으로 San Gabriel 강과 로스앤젤레스 강이 흐르는 덕분에 비옥한 토양으로 초기 교회 중 비교적 풍부한 물자를 보유할 수 있었고, 교통의 요지로 동부지역에서 오는 개척민이나 멕시코에서 오는 여행자들의 쉼터 역할도 톡톡히 했다.

-주소: 428 South Mission Dr. San Gabriel, CA 91776-1299
-전화: (626)457-3048



(323)346-7749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