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카리브 여행, 숨은 비용 꼼꼼히 따져보라

2012-06-01 (금)
크게 작게

▶ 기본 경비 외 식사 등 포함됐는지 확인 여름엔 허리케인 등 항공편 취소도 감안

▶ 온라인 예약 주의할 점

여름방학에 맞춰 가족여행을 멕시코 칸쿤이나 주변 카리브해 지역의 휴양지로 떠나려고 계획하는 가정들이 많다. 그리고 이 지역으로 여행을 떠나려는 사람들은 대부분 온라인 여행 알선업체를 통해 예약을 한다. 하지만 어디를 갈 것인지도 중요한 것만큼, 적당한 경비를 맞추는 것 역시 빼놓을 수 없다. 클릭으로 움직이는 세상이다 보니 자칫 예상보다 경비가 늘어날 수 있다. 온라인 예약 때 주의할 점을 소개한다.

■ 기본 경비
온라인으로 여행을 예약할 경우 가족 수와 체류기간 등에 맞춰 경비를 알려준다. 이것만 놓고 보면 크게 부담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이는 여행에 필요한 모든 비용이 포함된 것이 아니다.

여행 사이트들에서 처음 보여주는 것은 항공료와 호텔 숙박료 등 가장 기본적인 경비로, 목적지에 도착한 이후 발생하는 비용들은 전혀 계산되지 않았다.


여기에다 숙박과 식사 등 모든 비용이 포함된 올 인클루시브(all inclusive) 프로그램을 제공하지 않는 호텔들도 적지 않다. 이 경우 먹고 마시는 비용은 별도로 내야 한다.

■ 경비 증가 요소들
온라인 예약은 자신이 직접 목적지와 일정을 정할 수 있어 편리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예상보다 경비가 크게 늘어나기 쉽다. 그 요인들은 다음과 같다.

1. 항공편 시간
가장 중요하고 전체 여행경비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제일 크다.
온라인 여행상품은 아무래도 가격이 낮아야 소비자들이 관심을 가지게 된다. 결국 항공료에서 전체 경비가 결정된다고 봐야 한다.

하지만 가격이 낮다고 해서 좋은 것은 절대 아니다. 사이트를 며칠 동안 살펴보다 보면 같은 목적지와 일정임에도 불구하고 가격이 바뀌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이유는 항공편 때문이다. 즉 목적지에 따라 난스탑 대신 한 두 곳을 경유하게 되는 경우도 있고, 직항편이 없어 최소 한 번 이상은 불가피하게 갈아타야 하는데, 연결편 시간이 너무 떨어져 있어 여행객들이 불편을 감수해야 한다.

예를 들어 LA에서 오후에 출발하는데, 경유지에서 갈아타야 할 항공편이 다음날 출발하거나, 공항에서 7~8시간을 기다려야 하는 경우 등이다. 이런 경우 결국 여행자는 중간에 공항 주변 호텔에서 잠을 자야 하는 추가경비가 발생하게 된다.

물론 사이트들은 자신들이 제시한 항공편 대신 다른 항공편을 손님들이 직접 선택할 수도 있도록 하고 있지만, 시간대가 좋으면 결국 항공료는 비싸지고 여행 경비도 따라 올라간다.


2. 공항 픽업
생소한 여행지에 도착해 공항에서 호텔까지 이동하려면 선택의 여지없이 현지 운송업체의 픽업 서비스를 받아야 한다.

일반적으로 이 서비스는 단체와 프라이빗으로 나누어지는데, 사이트를 통해 예약할 때 왕복요금을 한꺼번에 지불해야 한다. 물론 프라이빗 서비스가 단체보다 훨씬 요금이 높다.

공항 픽업 서비스는 도착하는 날과 떠나는 날 왕복요금을 받는다. 여행을 마치고 떠날 때는 최소 하루 전이라도 에이전트에 연락, 출발시간을 알려줘야 한다. 픽업 서비스는 여러 호텔을 돌며 손님들을 픽업하기 때문에 미리 예약을 해놓지 않으면 서비스를 받지 못할 수도 있다.

3. 옵션 투어
어느 여행지를 가도 주변의 관광지들을 돌아보는 것은 별도다.
여행 사이트를 통해 항공과 호텔을 결정하면 그 다음에 선택해야 하는 것이 현지에서의 옵션 투어. 여행지에 따라 옵션 투어 프로그램들이 달라진다. 즉 유명한 곳일수록 옵션 투어 프로그램이 많다고 보면 된다.

이런 옵션들은 개인당으로 투어요금을 알려주는데, 내용에 따라 많게는 일인당 100달러를 훌쩍 넘기도 한다. 또 어떤 것은 점식식사와 음료가 포함된 것이 있는가 하면, 그렇지 않은 것도 있다. 이런 것들을 세심하게 살펴야 투어에 나서도 당황하지 않는다.

4. 여행보험
여러 가지 긴박한 상황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여행 취소 등을 커버해 준다. 특히 카리브해 지역은 여름시즌부터 허리케인이 시작되기 때문에 항공편 취소 등 돌발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이런 보험에 가입하지 않을 경우 급한 사정으로 여행을 취소해야 할 때 이미 크레딧카드로 지불한 경비를 전액 돌려받지 못하게 된다.

하지만 이 상품을 구입하려면 추가로 수백달러를 지불해야 하기 때문에 결정이 쉽지 않다. 이는 순전히 여행자의 결정에 달려 있다.

5. 호텔의 외국산 주류
올 인클루시브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호텔에서의 식사와 음료, 로컬 주류는 모두 추가로 돈을 낼 필요 없이 마음껏 먹을 수 있다. 하지만 외국산 주류는 예외로, 이를 주문할 경우 별도로 돈을 내야 한다.


불필요한 옵션 선택 말아야

■ 경비 절약법
즐겁고 추억에 남는 여행이 되려면 미리 충분한 계획과 리서치를 해두는 것이 중요하다. 알고 지출하는 것과, 예상치 못한 지출은 기분이 전혀 다르다. 온라인 예약 때 경비부담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자.

1. 사이트 검색은 충분히
같은 사이트라도 매일 요금이 달라질 수 있다. 이는 항공편 일정에 따른 것이다. 그리고 같은 요금이라도 항공편이 편리해질 수도 있고, 비수기 가격이 떨어질 수도 있다. 주의할 점은 충분한 시간을 두고 예약을 하는 것. 너무 일정이 촉박하면 항공료가 크게 오른다.

2. 옵션 투어는 필요한 것만
견물생심이다. 바다에 나가 낚시도 하고 싶고, 바닥까지 보이는 맑은 물속에서 스노클링도 해보고 싶다. 하지만 이를 모두 하려면 제법 큰 비용을 부담해야 한다.
때문에 가족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적당한 것을 고르고, 스스로 자제할 수 있어야 한다. 대신 호텔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들을 잘 살펴 이용하도록 한다.

3. 여행객들의 평가 리뷰
온라인 업체들은 자사의 홈페이지에 자신들이 이용했던 호텔에 대한 의견을 올릴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기본적으로 좋은 점과, 나쁜 점들이 함께 올라온다. 그리고 이를 통해 평가점수도 함께 매긴다.

일반적으로 5점 만점으로 계산한다.

유명 호텔이 좋은 평가를 받는 것은 당연하다. 여기서 한 가지 팁은 꼭 유명 호텔이 아니어도 괜찮은 곳들이 많다. 이를 구분하는 것이 여행객들의 평가 글이다. 그리고 평점을 살피는 것이다. 만족도를 보여주는 것인 만큼 대략 4.3점 이상이라면 크게 실망하지는 않을 것이다.

이를 통해 어느 정도의 경비절약도 가능해진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