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가족 챙기느라 바빠 정작 자신에게 소홀한 엄마에게 좋은 음식

2012-05-09 (수)
크게 작게

▶ 비타민 A·E 많은 당근·해바라기 씨 먹으면 피부 좋아져 오트밀·크랜베리·석류주스는 콜레스테롤 낮추는데 효과

음식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다.‘음식이 곧 약이다’라는 믿음을 가지고 관심을 가지면 건강도 지키고 활기찬 생활을 하는데 크게 도움이 된다. 그런데 많은 엄마들의 경우, 가족들의 건강을 챙기는 데는 부지런을 떨어도 정작 자신의 식사는 소홀히 하게 된다. 또 아침잠을 쫓기 위해 커피 한 잔 마신 것 밖에는 없으면서 바쁘게 아침을 챙기고, 도시락을 준비하다 보면 자신도 마치 그 음식을 먹은 듯 착각에 빠지는 일도 있다. 아무도 챙겨주지 않는 여성들의 식사와 건강, 조금 더 정확하고 재미있게 하기 위해 여성에게 좋은 음식 리스트와 이유를 모아보았다.

일상의 건강을 위해
매일의 식단에 포함키시면 좋은 음식들이다.
1. 플랙스 씨(flax seed)-여성에게 꼭 필요한 식품 보충제로 오메가 3가 풍부하고, 여성에게 이로운 식이섬유로서의 역할도 잘 한다.
2. 케일(kale)-비타민 B가 풍부하고 칼슘, 엽산을 비롯해 비타민 A와 C도 있다.
3. 호박-베타카로틴이 유방암의 위험을 낮춰주고 피부 재생을 도와준다.
4. 버터넛 스쿼시(butternut squash)-굽고, 속을 채워 요리하고, 으깨거나 곱게 갈아 수프를 만드는 등 요리방법도 다양한 베타카로틴 덩어리이다.
5. 스윗포테이토(sweet potato)-뿌리채소 중 가장 맛있다고 할 수 있는 스윗포테이토는 비타민 A와 C가 풍부하며 칼슘, 인, 포타슘, 마그네슘과 철분까지 들어 있다.
6. 다크 미트(dark meat)-기름기 없는 붉은 고기류와 닭다리 같은 다크 미트에는 철분이 풍부하며 출산을 준비하는 여성들에게 꼭 필요한 음식이다.
7. 브라컬리-어렸을 때부터 브라컬리 먹으라는 소리를 지겹게 듣는 아이들, 아이뿐만 아니라 여성에게 브라컬리는 칼슘은 물론이고 포타슘과 비타민 B군의 공급원이 된다.
8. 연어-오메가 3가 풍부하고 단백질은 높으면서 콜레스테롤은 낮은 대표식품으로, 작은 양이지만 비타민 B군, 칼슘, 아연, 철분과 마그네슘도 있다.
9. 망고-비타민 A와 C가 풍부하고 자궁경부암 예방에 좋다.
10. 무화과-맛이 좋을 뿐 아니라 식이섬유와 비타민 B군, 철분, 포타슘과 칼슘이 있다.
11. 키위-맛과 모양 어느 것에도 빠지지 않는 앙증맞은 키위는 오렌지보다 많은 양의 비타민 C를 가지고 있다.

심장을 위해
심혈관을 깨끗하고 튼튼하게 만들어 심장질환과 중풍 등의 질병으로부터 보호해 준다.
1. 카놀라오일-샐러드드레싱을 만들거나 굽고 튀길 때 카놀라 오일이 좋다.
2. 껍질을 제거한 가금류-껍질을 제거하면 불필요한 지방 섭취를 줄일 수 있어서 심장에 부담을 덜 주는 음식을 만들 수 있다.
3. 달걀 대체식품-지방을 줄인 달걀 대체식품을 사용하고, 싫다면 노른자를 제거한 흰자만 먹도록 한다.
4. 양배추-심혈관에 매우 좋은 채소로 생으로 먹는 것이 가장 좋다.
5. 양파-역시 심장에 좋은 대표 채소라고 할 수 있다.
6. 포도-심장 건강을 지켜주는데 최고의 과일이다.
7. 라즈베리-항산화작용을 하며 심혈관 질환 예방에 기여한다.


피부를 위해
비타민 A와 E가 풍부하며 염증을 줄여주는 성분이 풍부해 피부를 건강하고 젊게 가꾸어주는 음식들이다.
1. 아보카도-맛있고 영양소가 풍부한 아보카도는 비타민 B 복합체로 염증완화 작용이 있다.
2. 녹차-염증을 줄여주는 역할을 하는 폴리페놀과 항산화 성분이 있어 노화를 방지한다.
3. 당근-피부 재생기능에 탁월한 비타민 A 덩어리이다.
4. 시금치-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며 특히 비타민 K, A와 엽산이 풍부하다. 또한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심장질환, 내장암, 난소암, 관절염을 방지해 준다.
5. 캔털로프-피부 건강을 위해 항상 필요한 비타민 A와 C가 풍부하다.
6. 감귤류-오렌지, 자몽, 귤 등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하므로 간식으로 먹으면 좋다.
7. 바나나-비타민 B 복합체로 건강한 피부, 머릿결, 손발톱을 튼튼하게 가꿔준다.
8. 토마토-비타민 복합체와 풍부한 리코펜이 피부암을 예방해 준다.
9. 해바라기 씨-피부 건강에 꼭 필요한 비타민 E가 풍부해 피부를 건강하게 지켜준다.
10.헤이즐넛-역시 천연 비타민 E의 공급제이며, 암과 심장질환을 예방해 준다.
11. 올리브-비타민 E와 염증완화를 지원하여 피부를 건강하게 지키고 철분도 풍부하다.
12. 브라질 넛-셀레늄이 풍부해 노화를 늦추고, 자외선으로부터 보호하며 피부암의 치료제가 되기도 한다.
13. 카티지 치즈-칼슘과 셀레늄을 피부에 풍부하게 공급해 준다. 레서피에서 리코타 치즈 대신 사용할 수 있다.
14. 호두-오메가 3와 6가 풍부해 피부의 탄력을 지켜준다.


<이은영 객원기자>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