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읽고 보고 느끼고… 머리 식히며 마음의 양식까지

2012-04-20 (금)
크게 작게

▶ 주말에 떠나는 박물관·도서관 봄나들이

▶ LA 센트럴·세리토스 등 첨단 시설 갖춰 책 읽기 지루해지면 공작 즐기거나 산책 헌팅턴라이브러리 전시회 등 다양한 행사

황금 같은 주말을 어떻게 보내느냐는 어른들 못지않게 아이들에게도 중요한 일이다. 이민의 삶에 지친 어른들이 주말을 맞아 숨통이 트이는 것처럼, 공부에 지친 자녀들에게 주말은 사막의 오아시스와 같은 삶의 해방구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부모들이 주말 나들이를 지혜롭게 계획하지 못하면, 자녀들은 자칫 하루 종일 비디오 게임을 하거나 TV에 빠져 시간을 보내버리기 일쑤다. 요즘은 올해 초 세웠던 학습계획을 이어나가지 못하고 있는 자녀들의 사기를 충전해 주기 좋은 시기이니만큼 자녀들의 호기심과 학습욕구를 자극해 주는 주말 나들이가 더욱 필요할 것이다. LA 인근 부담 없이 찾을 수 있으면서 재미와 학습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주말 나들이 장소들을 살펴볼까.

■ 롱비치 아콰리엄
롱비치 다운타운 바닷가에 위치한 롱비치 아콰리엄 오브 더 퍼시픽(Aquarium of the Pacific·이하 롱비치 아콰리엄)은 자녀들이 지구와 바다 생태계의 신비를 몸소 체험하는 것은 물론, 환경오염으로 인해 멸종위기에 처한 동물들을 보며 환경보호 의식도 기를 수 있는 좋은 학습장이다.
세계에서 4번째 규모를 자랑하며, 총 50여개의 전시회를 통해 총 500종 가까이에 이르는 1만 1,000여종의 바다생물을 전시하는 등 볼거리가 가득하다.

•전시회
지난해부터 새롭게 선보인 북극 & 남극 전시회(Arctic & Antarctic: Our Polar Regions in Peril)는 최첨단 장비를 사용해 극지방의 생태계와 기후, 동물들에 대한 생생한 체험을 제공하고 있더. 극지방 외에 주요 전시관으로는 서던 캘리포니아 바하 갤러리(Southern
California Baja Gallery)와 노던 퍼시픽 갤러리(Northern Pacific Gallery), 트로피컬 퍼시픽 갤러리(Tropical Pacific
Gallery) 등이다. 각 전시관에서는 일정 시간대에는 다이버들이 직접 수족관 속에서 해양 생태계를 설명해 주기도 하며, 관람객들이 직접 수중 생물체를 만져 보고 느껴 보면서 생태계를 생생하게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갖추고 있다.


•다양한 이벤트
온 가족이 함께 참여하기 좋은 스페셜 데이 이벤트도 가득하다. 마더스 데이와 파더스 데이, 독립기념일 등에는 피크닉과 바비큐, 나이트 이벤트가 마련된다.
스페셜 금요일 프로그램으로 샤크 라군(Shark Lagoon) 전시회가 오후 6시 이후 오픈하며, 관람객들은 상어를 직접 만져볼 수도 있으며 라이브 음악 공연도 즐길 수 있다. 또한 생일을 맞은 멤버들을 위해 파티를 열어주거나 수족관에서 하룻밤을 보낼 수 있는 ‘슬립오버’(Sleepover)를 제공해 주는데, 마치 바다 속에서의 꿈속 같은 하룻밤을 보낼 수 있다.

•개장시간: 매일 오전 9시~오후 6시
•입장료: 성인 24.95달러, 3~11세 13.95달러, 62세 이상 21.95달러.(스페셜 프로그램이나 전시회는 개별 입장료 부과)
•주소와 전화번호: 100 Aquarium Way, Long Beach, CA 90802, (562)590-3100
•자세한 정보: aquariumofpacific.org

■ 헌팅턴 라이브러리
패사디나 샌마리노에 위치한 헨리 헌팅턴 라이브러리 & 정원(Henry E. Huntington Library. ART Collections & Botanical Gardens)은 부담스럽지 않은 분위기에서 자녀들에게 자연과 인공의 아름다움을 가르쳐 주기 좋은 곳이다.

특별 전시회가 마련되고 있는 각종 갤러리 전시회장들과 희귀서적을 보관하고 있는 라이브러리, 각종 테마에 맞게 꾸며진 보태니칼 정원으로 구성된다. 그 중 과학의 역사전시회(History of Science Exhibition)는 천문학과 자연사, 의학, 빛이라는 4가지 주제로 과학의 발전과정을 세밀하게 묘사해 놓았다. 과학의 경이로움을 딱딱하지 않은 느낌으로 체험할 수 있으며, 뿌리를 거슬러 올라가면 음악과 예술, 문학, 철학, 과학이 모두 같은 학문이라는 사실도 자연스럽게 터득하게 된다.

▲아트 컬렉션
18세기 화려한 유럽 왕실의 문화를 선보이는 유러피안 아트 갤러리(Art Gallery)와, 아메리칸 아트를 소장하는 버지니아 스틸 스캇 갤러리(Virginia Steele Scott Galleries)로 나뉘어 전시되고 있다. 또한 매리로우와 조지 분 갤러리(MaryLou and George Boone Gallery)
는 단기 전시회를 진행한다.

▲테마 정원
자녀들과 과학, 예술을 둘러본 후에는 아름다운 정원에 나와 사진도 찍고 일광욕을 즐길 수 있다. 헌팅턴 보태니칼 정원은 총 207에이커의 땅위에 120에이커 이상이 포함된다. 화려하고 클래식한 장미정원, 선인장과 희귀식물을 관찰할 수 있는 사막의 정원, 우아한 동양의 미를 엿볼 수 있는 일본식·중국식 정원, 우아한 동백꽃이 아름다운 동백정원, 불교식 젠(Zen) 정원 등 세계 곳곳의 다양한 정원을 테마 별로 만날 수 있다.

특히 이곳에서 진행되는 ISI(Interna-tional Succulent Introductions) 프로그램은 세계적으로 구하기 힘든 희귀종들을 채집하여 번식시키고, 특별한 보호 없이도 전 세계에서 번식할 수 있도록 하는 작업을 진행 중이라 자녀들에게는 다양한 생물을 만날 수 있는 소중한 체험이 될 것이다.


•개장시간: 월, 수, 목, 금요일 정오~오후 4시30분, 토요일과 일요일 오전 10시30분~오후 4시30분. 6~8월은 월, 수~일요일 오전 10시~오후 4시30분
•입장료: 성인 15달러, 65세 이상 노인 12달러, 학생이나 12~18세 청소년 10달러, 5~11세 아동 6달러, 5세 이하 아동 무료. 15명 이상 그룹은 1인당 11달러, <주말이나 휴일 월요일 요금> 성인 20달러, 노인 15달러, 학생 10달러, 청소년 6달러, 5세 이하 아동은 무료, 15명 이상 그룹은 1인당 14달러.
•주소와 전화번호: 1151 Oxford Rd. San Marino, CA 91108, (626)405-2100
•자세한 정보: www.huntington.org

■ LA 센트럴 라이브러리 & 세리토스 공공도서관
나들이라고 반드시 야외로 나가야만 하는 것은 아니다. 오랜만에 도서관을 찾아 자녀들과 함께 독서의 즐거움에 빠져보는 것은 어떨까. 책을 읽는 것이 잠시 지겨워지면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해 기분전환을 하거나, 도서관 앞 공원을 산책하며 도심 속의 휴식을 만끽해 보자.
세리토스 셰리프 스테이션과 함께 세리토스 타운센터 인근에 위치한 세리토스 공공도서관(Cerritos Public Library)은 21세기 공공도서관의 새로운 모델이라 불리는 신개념의 도서관으로, 아름답고 우수한 시설과 다양한 체험 자료들로 지역 주민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는 도서 관계의 ‘스타’라 할 수 있다.

1만5,000갤런의 대형 수족관, 12미터의 거대한 공룡(T.rex.)의 스켈레톤과 열대우림, 인공위성, 소극장, 아트 스튜디오 등이 마치 놀이공원에 온 듯한 신나는 느낌을 선사한다. 또한 왕실 도서관을 연상케 하는 올드 월드 라이브러리(The Old World Library)와 각종 테크놀러지를 갖춘 회의실 및 컴퓨터 연수실(Conference and Training Facilities)에서는 지역사회를 위한 문화행사도 자주 열린다.

LA 카운티 도서관도 어린 아동들을 위한 ‘책 읽어주기 프로그램’ ‘언어 배우기’ 등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청소년 학생들을 위한 ‘SAT 복습 및 모의고사 프로그램’ ‘공작 프로그램’ 등 다양한 학습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LA카운티 공립도서관 중 가장 많은 이벤트가 열리는 ‘센트럴 지점’(Central Branch)은 다운타운의 랜드마크로서 아름다운 외관과 내관을 자랑하는 도심 속의 휴식처로 많은 관광객들이 찾는 명소이기도 하다.

•개관 시간:
▲세리토스 공공도서관: 월~금요일 오전 10시~오후 9시, 토요일 오전 9시~오후 5시, 일요일 오후 1~5시,
▲LA카운티 도서관 센트럴 지점: 일~월요일 휴관, 화요일 오전 10시~오후 8시, 수요일 오전 1시~오후 5시30분, 목요일 오전 10시~오후 8시, 금~토요일 오전 10시~오후 5시30분
•주소와 전화번호
▲세리토스 공공 도서관: 18025 Bloomfield Ave. Cerritos, CA 90703-8525, (562)916-1350, http://menu.ci.cerritos.ca.us/
▲LA카운티 도서관 센트럴 지점: 630 W. 5th St. LA, (213)228-7000, www.lapl.org

■ LA 자연사박물관
USC 인근의 자연사박물관(Natural History Museum of Los Angeles)에는 미지의 세계를 파헤치는 재미가 가득하다.
책으로만 접할 수 있었던 선사시대의 화석에서부터 현재까지의 각종 동·식물과 광물을 갖추고 있으며, 45억년의 시대를 아우르는 조류, 동식물과 광물표본, 해양생물, 각종 원석에서 가공된 보석 등 3,500만개를 소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자연사박물관은 지하와 지상 3개 층의 영구전시실을 갖추고 있다.

지하 1층에는 캘리포니아의 유물과 자료를, 지상 1~2층에는 조류, 공룡, 컬럼버스의 신대륙 발견 이전의 문화 등을 전시한다. 또한 곤충 전시실과 어린이들을 위한 체험 전시실인 ‘랄프 파슨스 디스커버리센터’(Ralph M. Parsons
Discovery Center) 등이 있어 자녀들의 자연 학습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입장료: 성인 12달러. 62세 이상 노인과 18세 이상 학생(학생증 요구)은 9달러, 13~17세 청소년 8달러, 5~12세 아동 5달러, 4세 이하 아동은 무료다.
•주소와 전화번호: 900 Exposition Blvd. LA, (213)763-3466
•자세한 정보: www.nhm.org/site주말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