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아삭한 아스파라거스 갈비·가래떡“궁합 맞네”

2012-03-28 (수)
크게 작게
*아스파라거스 떡갈비
손님 초대용으로 적당한 고급스러우면서 맛있는 고기요리이다. 얇고 넓게 손질한 갈빗살에 가래떡과 아스파라거스를 놓고 돌돌 말아 구워서 양념장에 조려내면 은은한 양념맛과 아삭한 아스파라거스에 쫀득한 떡이 갈빗살과 함께 씹혀 즐거움을 준다. 자른 단면이 예쁘고, 하나만 먹어도 배부른 넉넉한 양이다. 냉면과 두말 할 것 없이 잘 어울리고 반찬용으로는 더덕무침과 함께 내면 좋다고 한다.

▶재료: 갈빗살 1파운드, 길고 가느다란 종류의 떡볶이 떡 8개, 아스파라거스 16대, 녹말가루 약간
(갈빗살 양념> 다마리간장 2큰 술, 유자청(매실청이나 배즙을 사용해도 된다) 1/2큰 술, 마늘 1/2큰 술, 맛술 1큰 술, 후추와 참기름 약간씩
<떡갈비 조림장> 다마리간장 2 1/2큰 술, 물 4큰 술, 물엿 1/2큰 술, 맛술 2큰 술, 참기름 약간

▶만들기
1. 갈빗살은 최대한 얇게 잘라서 두드려 연하게 손질한 후 갈빗살 양념에 20분 정도 재워둔다.
2. 1의 갈빗살 한 장을 펼쳐놓고 녹말가루를 뿌린다.
1. 2에 가래떡 1개과 아스파라거스 2대를 놓고 아래쪽부터 말아 올리는 기분으로 꼼꼼하게 만다.
2. 3을 기름 둘러 달군 팬에 돌려가며 고기가 완전히 익을 때까지 익힌다.
3. 큰 팬에 떡갈비 조림장을 만들어 끓인다.
4. 4를 5에 넣어 중간 불에서 간이 잘 배도록 조린다.
5. 양념이 졸아들고 고기 표면에 윤기가 흐르면 접시에 담아낸다.


*물냉면
집에서 낸 쇠고기 육수로 만들어 깔끔하고 시원한 육수 맛이 좋은 냉면이다. 하루 날 잡아 도가니, 사골, 갈비를 푹 고아 육수를 만들고, 한 번 사용할 만큼씩 큰 짚락 백에 넣어 보관하였다가 필요할 때 사용하면 된다. 육수를 만드는 날은 푸짐한 수육접시가 준비되는 날이기도 하다. 가족들의 입맛에 잘 맞도록 육수의 양념을 해서 내면 따로 간을 더하지 않고도 모두 편하고 맛있게 먹을 수 있다.

▶재료: 냉면 국수(도토리나 메밀국수), 동치미 무, 오이, 삶은 달걀
<냉면 육수> 쇠고기 육수 4컵, 동치미 국물 2컵, 식초 1 1/2 또는 2큰 술, 소금 2작은 술, 설탕 2큰 술, 국간장 약간

▶만들기
1. 오이는 반달썰기 하여 소금에 절인 후 찬물에 헹구어 물기를 짠다.
2. 1에 약간의 식초와 설탕을 넣어 밑간한다.
3. 동치미 무를 저며 썰고 식초와 설탕으로 밑간한다.
4. 쇠고기 육수에 입맛에 맞도록 양념을 더해 냉면 육수를 만들고 냉장고에서 차갑게 보관한다.
5. 냉면 국수를 끓는 물에 삶아 찬물로 헹구어 바락바락 씻어서 쫄깃하게 한다.
6. 5의 국수를 그릇에 담고 냉면 육수를 붓고 무, 오이, 삶은 달걀을 올려낸다.

*두부장떡
된장으로 알맞게 간이 되어 두부의 고소함이 살아나고 맛있게 씹히는 견과류까지 함께 먹을 수 있는 건강반찬이다. 간을 적절하게 조절하면 짭짤한 밥반찬으로, 간식으로 다양하게 만들어 볼 수 있고, 부재료도 자유롭게 응용할 수 있다. 들기름을 둘러 부치면 된장과 더욱 잘 어울린다.

▶재료: 단단한 두부 1모, 달걀 2~3개, 된장(고추장을 조금 섞어도 된다) 1 또는 1 1/2큰 술, 부침가루 4~5큰 술, 깻잎 약간, 고추 1~2개, 여러 가지 견과류(해바라기씨, 호두, 아몬드, 땅콩) 약간

▶만들기
1. 두부는 도마에 놓고 칼 옆면으로 눌러 곱게 으깨어 살짝 소금 간을 한다.
2. 1에 부침가루, 달걀, 된장, 채 썬 깻잎과 다진 고추, 견과류를 넣어 잘 섞는다.
3. 들기름과 참기름을 섞어서 두른 팬에 2의 반죽을 한 스푼씩 떠 넣어 노릇하게 부친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