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1920년대에는 유대인 중심지… 지금은 라티노가 장악

2012-03-23 (금)
크게 작게

▶ 잔 김의 길 따라 배우는 스패니시 [50]

▶ 소토 스트릿 이야기 ①

1920년대에는 유대인 중심지… 지금은 라티노가 장악

John Kim의 Spanish Class (323)346-7749

LA의 소토 스트릿은 동남쪽의 헌팅턴팍의 슬러슨(Slauson) 애비뉴에서 시작, 버논시와 LA 강을 지나 보일하이츠 지역을 거쳐 북쪽으로 이어지는 길로, 북쪽에서는 미션 로드(Mission
Road)와 합쳐지고 헌팅턴 드라이브와 이어지면서 끝이 나는 길 이름이다.

소토 스트릿과 시저 차베스 애비뉴 교차점 부근은 1927년 당시 유대인 커뮤니티의 중심지로 크게 활성화되기도 했으나, 그 후에는 멕시칸 커뮤니티 중심지로 발전하더니 오늘날 완전히 라티노 커뮤니티로 자리 잡았다.

캘리포니아주에서는 소토 또는 드 소토(De Soto)라는 길 이름이 흔하지 않지만, 미시시피나 미주리, 조지아, 플로리다, 캔사스 주 등에서는 De Soto라는 이름의 도시와 거리, 혹은 지역 등에 이름이 매우 많이 사용된다.


소토는 스페인의 유명한 탐험가 에르난도 데 소토(Hernando De Soto; 프랑스나 이탈리아, 혹은 스페인 같은 라틴계통의 사람 이름에는 유난히 De라는 글자가 많은데 이는 영어의 of에 해당되는 전치사로 이름 가운데 쓰이게 되면 출신 혹은 가문을 나타내는 역할을 한다. 즉 이 이름은 소토 가문의 에르난도라는 뜻이다)의 이름에서 유래되었는데, De Soto는 스페인 탐험가들 가운데 유일하게 남과 북 아메리카를 탐험한 인물로(그의 아메리카 탐험기록은 1차와 2차로 나뉘는데 1차는 파나마와 잉카 지역, 2차는 플로리다와 미시시피 지역이었다) 그의 탐험과 기록 덕분에 당시 유럽인들은 아메리카 대륙에 관한 지식을 크게 늘릴 수 있었다.

그는 최초로 미시시피강을 발견하고 탐험했으며, 1542년 5월21일 루이지애나주의 미시시피 강가에서 사망한 인물.
그의 출생기록은 정확하지 않다. 혹자는 1497년께, 또 다른 주장은 1500년이라고도 하는데, 아무튼 그는 스페인의 비야누에바 데라 세레나, 바다호스(Villanueva de la Serena, Badajoz)에서 출생했다.

부모는 그가 법률가가 되기를 원했으나 모험심이 강했던 그는 10대였던 1514년에 이미 아버지에게 아메리카인 서인도 제도로 가기를 원한다는 뜻을 밝히고 스페인의 살라망카(Salamanca)에 있는 대학 대신 세비야(Sevilla)로 가 바깥세상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1516년 기병대 장교가 된 뒤 페드로 아리아스 데아빌라 휘하에 들어가 서인도 제도 원정에 참여할 수 있게 되었고, 이를 통해 그가 꿈꾸던 아메리카 탐험에 1차 도전장을 내밀 수 있게 되었던 것이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