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건강간식 콩 버터 ‘허머스’

2012-01-11 (수)
크게 작게

▶ ■ 조앤의 홈메이드 쿠킹

검정콩은 약콩이라 하여 예부터 항상 먹어 왔던 우리 식재료 중 하나이지요. 그런데 몸에 좋은 검정콩 외에도 콩 종류는 수도 없이 많고 또 한국뿐 아니라 서양에서도 콩으로 만든 음식들이 다양하게 있습니다. 오늘은 지중해 음식인 허머스(Hummus) 즉 콩 버터 또는 콩 스프레드라 불리는 만들기 쉽고 맛좋은 레서피를 소개합니다.

이 레서피는 운동 전후 또는 아이들 간식으로도, 술안주로도, 그리고 단백질과 철분이 부족한 분들의 영양보충 음식으로도 좋은 레서피입니다. 콩에 함유되어 있는 철분, 항암 및 해독, 피부질환에 좋은 마늘, 노화방지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올리브유, 산화방지 및 면역성 증진에 좋은 레몬즙과 깨소금 버터(tahini)가 듬뿍 함유된 이 콩 버터는 오메가 지방산도 풍부하고 철분, 비타민 B6, 마그네슘, 카퍼, 엽산, 아미노산, 트립토판, 페릴알라닌 등의 다양한 무기질이 들어 있어 건강한 간식입니다.

단백질 함량이 풍부하여 운동하고 난 후에 통밀 빵에 발라먹어도 좋고 야채스틱을 만들어 듬뿍 찍어 먹어도 좋고요. 또는 또띠야 칩이나 피타 빵과 함께 곁들여도 좋은 콩 버터입니다.


- 재료
Chickpea 또는 Garbanzo Bean 15oz 한통, 마늘 2쪽, 타히니(tahini=깨소금 버터) 2~3Tbs, 소금 한 꼬집, 레몬 두개(즙만 사용),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유 1/4컵, (옵션: 아티초크 하트 3개)

- 만들기
캔에 든 콩은 가는 체에 밭쳐 액을 완전히 제거한 후 푸드 프로세서에 넣고 다른 재료들과 다 함께 곱게 갈아주면 완성됩니다.

* 조앤의 쿠킹 팁:
1. 병아리 콩(가반조 콩) 대신 삶은 검정콩, 팥, 서리태 등으로 만들어도 상당히 좋은 간식이 됩니다. 삶은 콩을 사용할 경우도 완전히 삶아진 콩을 가는 체에 밭쳐 물기를 완전히 제거한 후 사용하세요.

2. 레몬즙 또는 라임즙을 사용해서 입맛에 따라 신맛을 조절하고 소금 간과 마늘은 기호에 따라 가감하세요.

3. 아티초크 하트(artichoke hearts) 또는 아티초크 팜(artichoke palm)을 넣으면 허머스가 촉촉해지고 부드러운 맛이 납니다.

4. 야채(당근, 오이, 셀러리, 무 등)를 막대 썰기 하여 콩 버터에 듬뿍 찍어먹으면 섬유소와 단백질, 지방을 모두 다 섭취할 수 있어 좋은 영양간식이 됩니다.

5. 콩 버터 위에 살짝 고운 고춧가루를 뿌리면 매콤한 맛을 즐길 수 있고, 할라피뇨나 그릴페퍼, 실란트로 등 좋아하는 향신재료를 넣어 만들어도 좋아요.


문의 (917)806-0319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