꼭꼭 씹어 먹으면 ‘과체중 예방’
2011-10-11 (화) 12:00:00
음식을 먹을 때는 천천히 오래 씹어 먹어야 한다. 15번 씹는 것보다 40번 정도 음식을 씹어 먹으면 칼로리 섭취를 12%나 줄일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음식을 오래 천천히 씹어 먹어야 좋다는 얘기를 듣지만 입 속에 들어간 음식을 10번 이상 씹지 않고 대부분은 후루룩 그냥 먹기가 바쁘다.
하지만 식사를 할 때는 가능한 한 음식을 오래 씹어 먹어야 한다. 한 번에 음식을 20~30번 이상 천천히 꼭꼭 씹어 먹는 습관은 매우 중요하다. 최근 한 연구에 따르면 15번 씹는 것보다는 40번 정도 씹어 천천히 음식을 먹으면 칼로리 섭취를 12%나 줄일 수 있다고 보고되기도 했다.
여러 번 음식을 씹어 천천히 먹으면 배고픔을 유발하는 호르몬인 그렐린 분비(식욕촉진 호르몬)는 낮아지고, 식욕을 억제하는 호르몬인 콜레시스토키닌 호르몬이 증가한다. 때문에 천천히 먹으면 음식을 평소보다 적게 먹어도 포만감을 느낄 수 있으며 꼭꼭 씹어 먹는 행위 자체는 칼로리를 소모시키는 효과도 가져온다.
최근 뉴질랜드 연구팀 보고에 따르면 40~50세 여성 1,500여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천천히 먹는 사람은 빨리 먹는 사람보다 비만이나 과체중이 될 가능성이 낮은 것으로 나타나기도 했다. 음식을 천천히 먹으면 소화에도 도움 되며, 뇌를 자극시켜 집중력과 기억력을 활성화 시키는 데도 도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