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프라이드 치킨

2011-08-24 (수)
크게 작게

▶ <조앤의 홈메이드 쿠킹>

▶ ■ 이렇게 만드세요

뜨거운 여름 해변에서 항상 볼 수 있는 바삭한 오징어튀김이나 조개튀김, 프라이드치킨 그리고 감자튀김 등은 여름의 대표적인 미국음식이지요. 난 왜 바삭하게 안 되지 하는 분들 이제는 집에서도 레스토랑 못지않은 프라이드치킨 만들어 가족들에게 점수 많이 따세요.


#재료
*밑간재료: 치킨 윙 또는 닭 허벅지살 2lbs, 우유, 소금, 후추, 청주
*튀김옷: 일반튀김가루 2컵(+2컵), 감자전분 1/2컵(+1/2컵 수분제거용), 얼음물 1 1/2컵,
튀김용 땅콩유

#만들기
1. 닭에 붙어있는 뼈는 잘 추려낸 후 먹기 좋게 손질하여 찬물에 담가 30분 이상 핏물 빼고 찬 우유에 1시간 정도 담가 비린내를 제거합니다.
2. 비린내를 제거한 닭은 찬물로 깨끗이 씻어 체에 받혀 물기를 제거한 후 소금, 후추, 청주를 적당히 넣고 1시간 이상 재워 두거나 냉장고에서 하루 정도 숙성시키면 더 좋아요.
3. 닭에 감자전분 반컵을 넣고 손으로 꾸덕꾸덕해질 때까지 골고루 버무려 수분을 제거합니다.
3. 시판용 튀김가루 2컵, 감자전분 1/2컵, 얼음 동동 띠운 물 1컵 반을 부어서 살살 저어가며 튀김반죽을 준비하고 큰 쟁반에 튀김가루만 2컵 정도를 부어 따로 준비해주세요.
4. 튀김반죽에 묻힌 닭은 쟁반에 준비된 튀김가루에 올려 손바닥으로 꾹꾹 눌러가며 앞뒤로 튀김가루가 잘 붙도록 해서 170도 예열된 기름에 속까지 완전히 익도록 초벌 튀김하세요.
5. 초벌 튀김한 닭은 기름종이 위에 건져 김이 완전히 빠져나갈 때까지 식혀주세요.
6. 차갑게 식은 닭은 먹을 만큼 180도 이상의 고온에서 바삭하게 튀겨내고 남은 초벌튀김 닭은 냉동실에 보관했다가 나중에 냉장 해동한 후 튀기면 바삭한 프라이드치킨이 됩니다.

#조앤의 팁:
- 일반 시판용 튀김가루를 사용할 때는 튀김반죽에 강황(카레)가루 또는 고추가루 그리고 소금과 후추로 간하여 맛을 내도 맛있는 튀김반죽이 됩니다.
- 시판용 튀김가루가 없을 경우에는 일반 밀가루(All Purpose Flour)로 대신 해도 됩니다.
- 감자전분이 들어가기 때문에 초벌튀김 후 완전히 식힌 후에 두번 튀겨내야 시간이 지나도 바삭함이 사라지지 않습니다. 같은 방식으로 오징어나 야채를 튀겨도 좋아요.
- 초벌튀김 할 때는 반드시 170도에서 속까지 완전히 익을 때까지 익히세요. 두번째 튀길 때 다소 높은 온도에서 초벌튀김한 닭을 넣으면 집게로 튀김옷이 바삭하게 되어가는 느낌이 오게 됩니다.
- 기름온도 측정하기
튀김옷을 한방울 떨어뜨렸을 때 가라앉았다 떠오르면 160(320)도, 파르르 떨면 190(374)도, 중간쯤 가라앉았다가 떠오르면 180도 정도입니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