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부엌(Kitchens)

2011-07-21 (목)
크게 작게

▶ 임우성의 ‘주택보수 완전정복’

▶ 주방 가구-쿡탑(COOK TOP)

오븐과 복합형인 일반 렌지와는 달리 쿡탑은 기능은 렌지와 동일하다고 할 수 있으나 아일랜드나 선반 같은 다양한 장소에 설치할 수 있으며 특별히 가정에 장애자가 있을 경우에는 오븐이 설치될 위치에 휠체어가 진입할 수 있는 공간을 비워 놓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뿐만 아니라 하부에 캐비닛을 설치할 경우에는 각종 부엌용품을 비치할 수 있어 사용에 편리 할 뿐 아니라 크기와 모양도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일반적으로 역시 4개의 화구(burner)가 있는 30인치나 36인폭의 쿡탑이 표준이며 상업용 형태의 쿡탑은 8개의 화구가 있으며 열 발생이 대략 2배에까지 이른다. 화구 대신 쉽게 그릴(grill)이나 그리들(griddle)을 설치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다양한 요리를 즐길 수 있도록 생산되고 있다.

전열용에 비해 천연개스용 화구는 순간 화력도 월등할 뿐 아니라 화력 조절 및 냉각기능이 탁월하고 소비비용도 저렴하다 하겠다. 각 화구의 기능을 살펴보면, 최소한 한 개의 화구는 용량이 1만2,000에서 1만8,000BTU의 열량을 방출하여 신속한 요리를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으며 그밖에 찜과 같은 슬로 쿡을 할 수 있도록 고안된 기능의 화구도 있다.


청소(easy clean)가 쉽도록 설계된 화구를 선택하는 것이 좋으며 중요한 것은 쿡탑은 혼합 일체형 레인지와 달리 싱크를 카운터탑에 설치하는 것과 같이 기존 카운터탑 위에 설치하게 되므로 카운터탑의 마감이 타일이나 돌 등 열에 강한 재료를 사용하여야 안전하다.

전열화구(electricburner)는 개스화구(gas burner)에 비해 순간 화력이 떨어지고 발생 열량이 낮아 일반적으로 선호도가 낮으나 최근에는 제품의 질이 개선되어 비교적 짧은 시간에 열이 발생되는 유리 표면과 같은 도기막(ceramic surface) 제품을 구할 수 있다.

단점으로는 음식물이 넘쳐 표면이 변색되거나 깨질 수 있으나 외관이 간단(simple)하고 청소 등이 용이하여 수요가 많은 편이다.

▶오븐(Oven)
일반적으로 한개 혹은 두개의 오븐을 상하로 겹치어(stack) 기존 벽 캐비닛(wall cabinet) 안으로 설치하게 되는데 쿡탑과 별도로 설치하게 되므로 비교적 공간활용이 쉽고 넓은 부엌에 적합하다 하겠다. 개스와 전기용 오븐으로 나뉘나 쿡탑과는 달리 전기오븐이 개스오븐보다 조리 때 열 전달이 균일하게 될 뿐 아니라 자체 청소(self cleaning) 기능이 좋아 오븐의 경우는 전기용이 선호되고 있다.

더블 오븐인 경우 반드시 한 개의 오븐은 지난 호에 언급한 강제 열순환 방식(convection feature)의 오븐을 설치하여 조리시간을 단축할 뿐 아니라
음식을 균일한 열기로 조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굽는 용도의 기존 오븐이라면 3,00와트 이상의 용량이 필요하며 선반은 완전히 빼어낼 수 있는 기능이 있는 것이 필요하며 그밖에 선반을 덥히거나 굽는 속도를 조절하는 기능을 가진 다양한 제품들이 있다.

캐비닛에 설치되어지는 오븐의 폭은 27인치에서 30인치, 깊이는 24인치가 표준이다. 일반 모델의 가격은 싱글은 750~1,900달러, 더블은 1,200~4,000달러에 이른다.


칼 시티 컨스트럭션 대표
(562)404-4820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