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아는 만큼 몸에 좋다

2011-03-16 (수)
크게 작게

▶ dairy free milk

아몬드·콩·쌀·대마씨 등 원료 맛은 천차만별 영양 큰 손색없어

데어리 프리 밀크(dairy free milk)는 어느 것이 가장 맛있을까? 무심코 마시는 우유에도 여러 종류가 있어서 각 종류의 내용과 성분을 잘 알고 마시면 건강과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데어리 프리 밀크의 종류들을 알아본다.

*아몬드 밀크(almond milk)-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 심장병 예방에 좋고, 단백질 함량은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다. 우유를 사용하는 모든 용도로 사용이 가능하다. 소스나 수프를 만들 때, 커피 크림으로, 베이킹 또는 시리얼용 밀크 등으로 다양하게 사용 할 수 있다. 우유보다 더 진한 질감이 나며 보통 약간의 단맛이 첨가되어있고 비타민 E가 풍부하다.


*라이스 밀크(rice milk)-아몬드와 소이 밀크보다 훨씬 묽은 질감을 낸다. 약간 단맛이 첨가되어 있는 제품은 시리얼용 밀크나 커피 밀크로도 좋다. 다른 제품과 비교했을 때 가장 단백질 함량이 낮으며 당분 함량과 칼로리는 높은 제품이다. 앨러지 위험은 가장 낮은 편으로 우유, 콩, 너트에 앨러지가 있는 사람들에게 가장 적합한 제품이다.

*오트 밀크(oat milk)-무지방 우유처럼 묽은 질감에 맛도 매우 순하고 가벼운 편으로, 맛으로 따지자면 그다지 좋은 편은 아니다. 1서빙에 식이섬유와 단백질을 약 4그램 정도 함량하고 있다. 동시에 당분 함량과 칼로리도 높은 편이다.

*소이 밀크(soy milk)-1서빙에 단백질 함량이 8~11그램으로 단백질이 풍부해서 영양적인 면에서 우유를 대체할 수 있는 우수한 제품이다. 데어리 프리 밀크 중에서는 가장 만족스러운 맛을 선사한다.

시리얼용 밀크, 커피 크림, 소스의 베이스로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앨러지를 유발 할 수 있는 가능성이 크므로 하루에 3서빙 이상의 양은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소이 밀크 외에도 다른 소이 제품들을 섭취하고 있을 경우에는 더욱 그렇다.

*헴프 밀크(hemp milk)-대마(hemp)의 씨앗으로 만든 제품으로 2007년부터 합법적으로 판매되기 시작했다. 씨를 물에 불려두었다가 갈아 액체로 만든 것으로 크리미한 질감과 감미롭고 고소한 맛이 특징이다. 콜레스테롤이 없으며, 오메가 3와 6의 밸런스가 잘 맞으며 아미노산, 비타민 B12와 D와 미네랄도 풍부하다.


<이은영 객원기자>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