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부엌(Kitchens)

2011-01-27 (목)
크게 작게

▶ 임 우 성 의 ‘주택보수 완전정복’

카운터 탑

부엌에서 카운터 탑의 역할은 외관적)인 요소뿐 아니라 조리와 가사 일 등 실제적인 용도로 쓰이는 중요한 부분이다. 실제 카운터 탑에 사용되는 재료로는 플래스틱 라미네이트(plastic laminate), 강화 판재(solid surface), 석재(stone), 수정판(quartz), 타일(tile), 철판류(metals) 등이 있다. 캐비닛과 어울리는 외관과 사용 용도 및 소요 예산에 따라 결정되어야 함은 물론이고 사전에 실제 샘플을 비교 분석하거나 전문가와 충분히 상의하여 결정하는 바람직하다 하겠다.

플래스틱 라미네이트
(Plastic Laminate)



고유 상표인데도 불구하고 오래 전부터 포마이카(formica)라고 불리던 자재종류를 말하는데 재질의 내구성 및 아름다운 외관 특히 시공 및 시공 단가가 비교적 저렴한 이유로 캐비닛뿐 아니라 장식 벽이나 문의 마감에 이르기까지 광범하게 사용되고 있는 가장 보편적인 마감 재료라 할 수 있다. 그 구조는 얇은 강화 플래스틱을 여러 개 압착시켜 만들어졌으며 오랜 세월동안 연구 개발되어 수천종의 색과 문양뿐 아니라 재질이 생산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시공가는 피트당 15~150달러로 현저한 가격차별이 있으나 일반 재료를 선택할 경우는 비교적 저렴하게 시공할 수 있다.

보편적으로 합판이나 합성합판(MDF) 등에 접착하여 시공해야 하므로 개인적으로 시공하기가 어려우며 연장을 보유한 전문 목수나 공장에서 주문 생산하고 있다.

만약 가정에서 직접 시공할 경우에는 공장에서 일체로 미리 제작된 제품을 길이에 맞게 절단하여 캐비닛에 설치할 수 있으나 마무리(edge) 등은 두께에 맞게 제작되어진 테입과 같이 자체 접착(self adhesive)용 재료를 구입, 시공하는 것이 수월하다.

카운터 탑의 벽면 쪽에는 일반적으로 같은 마감의 재료로 최소 4인치 이상의 판재(back splash)를 덧대어 물이나 오물로부터 벽면이 더러워지는 것을 방지해야 하며 시공 때 벽면에 정확히 접착시키고 벽과의 틈새는 실리콘 재질의 코킹으로 채워서 이물질이 들어가는 것을 방지하여야 한다.

라미네이트 마감은 내구성이 비교적 뛰어나다고 말할 수 있으나 지속적인 관리를 요하는 제품이다. 예를 들어 통상적인 충격이 아닌 송곳과 같은 집중적이고 강한 충격에는 쉽게 손상을 받을 수 있으며 불이나 아주 뜨거운 것에 표면이 손상될 수 있으며 전장(sheet)을 교환하지 않고는 부분적인 보수가 어려운 단점이 있다.

그러므로 재료 선택 때 마감이 너무 윤택이 나거나 검정 계통의 색은 선택하지 않는 것이 유리하다.


그밖에도 각 장의 이음새 등이 오염되거나 색이 검어지고 심지어 틈새가 벌어지는 경우가 있으며 일반 석재 카운터 탑과는 달리 이음새 때문에 싱크를 라미네이트 카운터 탑의 하부로 설치할 수 없는 단점이 있다.

치명적인 이음새 노출문제를 방지하기 위하여 표면뿐 아니라 내부까지도 같은 재질과 색으로 생산되어진 솔리드 코어(Solid Core) 제품을 사용하여 이음새를 없애고 긁힘의 우려도 없앨 수 있다.

인조 카운터 탑(Solid Surface)

주로 아크릴릭이나 폴리에스터 플래스틱으로 구성되는 강한 재질의 신기술의 자재로서 Dupont 회사의 Corian이나 Caesarstone 등의 제품이 생산되고 있으며 비교적 다양한 형태로 제작 가능할 뿐 아니라 신축 균열, 방수 효과에도 강하여 라미네이트의 단점인 이음새도 보이지 않게 시공할 수 있고 긁힘 또한 쉽게 보수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시공가는 피트당 110~150달러이며 제작 및 시공은 필히 제작회사에서 공인을 받은 전문가에 의뢰하여야 한다.

설치방법은 일반 석재 카운터 탑과 유사하며 카운터 탑의 벽면 쪽에는 판재를 최소 4인치 이상 혹은 뒤 벽면 전체를 마감하여 외관 및 위생에 만전을 기한다.

특별히 이 소재는 현대적 감각이 뛰어나며 다양하고 예술적인 차원의 색감과 문양으로 인하여 널리 사용되고 있으나 시공 단가가 높은 편이다.


<칼 시티 컨스트럭션 대표 (562)404-4820>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