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과일·채소는 ‘자연 치료약’

2011-01-19 (수)
크게 작게

▶ ■ 고혈압 식이요법

귤·키위·멜론·곶감
혈관 강화 나트륨 배출
라면·수프·통조림 등
짠 음식 피해야

고혈압을 낮추기 위한 최소한의 기준은 과일과 채소를 많이 먹고 저지방, 저염식을 하는 것이다.

국립건강연구소의 심장, 폐, 혈액연구소(National Heart, Lung and Blood Institute)는 여러 유형의 실험을 거쳐 신선한 과일과 채소에 저지방 유제품을 포함하는 식단이 가장 혈압을 크게 낮춘 것으로 밝혀냈다.


심장건강 식이요법

(1)식물 영양물질과 항산화 비타민, 섬유질이 풍부한 과일, 채소와 통곡류를 많이 섭취한다.

(2)단백질은 닭고기, 생선, 두부, 두유, 콩 가공품 등으로 섭취한다.

(3)지방(단순불포화지방)은 아보카도, 아몬드, 피칸, 올리브유, 카놀라유로부터 식물성지방을 섭취한다.

(4)마그네슘과 칼슘은 저지방 요거트, 치즈, 우유 등으로 섭취한다.

저염 식이요법

국립 심장, 폐, 혈액연구소에 의하면, 저염 식이요법만으로도 혈압을 현저히 낮출 수 있다. 전형적인 미국 식단에 포함된 염분 3,300mg보다 낮은 1,500mg 정도로 유지하는 것이다. 통조림, 수프, 포장육, 핫도그, 패스트라미 같은 가공육과 염분이 많은 조미료와 패스트푸드를 피해야 한다. 라면 한 봉지에 염분이 1,200mg, 토마토수프 2컵에 750mg 정도이다.


고혈압 환자들이 피해야할 음식

(1)포화지방-포화지방과 트랜스지방은 동맥을 손상시키고 칼로리도 높다. 적색육, 유제품, 버터, 막대사탕, 트랜스지방을 함유한 식품(시판용 쿠키, 머핀, 크래커, 감자칩 등) 등이 포화지방이 많다.

(2)설탕과 밀가루 음식-칼로리가 높고 영양은 거의 없으며 콜레스테롤, 중성지방과 혈압을 높인다.

(3)술을 자제해야 한다-알콜은 혈압을 높일 뿐 몸에 이롭지 않다.

나트륨 배출에 효과가 있는 음식

칼륨이 풍부한 음식-칼륨은 몸속의 나트륨을 배출시키고 혈관을 튼튼하게 해주어 고혈압 환자에게는 치료제나 다름없다.

생과일(곶감, 바나나, 멜론, 키위, 귤, 모과 등), 해조류, 감자 등에 칼륨이 풍부한데 대부분이 수용성이므로 생으로 먹는 것이 좋다.


<이은영 객원기자>





과일 중에서도 칼륨 함량이 매우 높은 곶감(위). 신선한 과일과 채소를 많이 섭취해야 한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