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 앉아만 있는 환경에서는 허리통증, 엉덩이 통증, 다리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다.
오래 앉아 있는 경우 허리통증이나 엉덩이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들이 많다.
장시간 앉아있다 보면 엉덩이나 허리가 뻐근하고 심한 통증을 느끼면서 디스크나 다른 질환을 염려하기도 한다. 장시간 앉아 있는 직장인, 또는 운전자들에게 나타날 수 있는 허리 통증이나 다리 통증, 엉덩이 통증은 이상근(piriformis) 근육에 염증이 생겨 나타날 수도 있다. 이상근 근육은 엉덩이 근육 부위에 위치한 근육으로 다리, 엉덩이, 골반에 영향을 끼친다.
장시간 오래 앉아 이상근 근육에 압력이 가해져 염증이 생기면 좌골신경통의 원인이 될 수도 있다. 좌골신경통은 좌골신경이 지나가는 다리 뒤쪽을 따라 아래로 내려가며 나타나는 통증을 말한다. 다리나 허리가 아픈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앉아 있을수록 엉덩이나 다리, 허리 통증이 심해질 수 있는데, 다시 일어나거나 걸으면 증상이 나아진다.
하지만 이상근에 이상이 생겨 생긴 좌골신경통은 수술 필요 없이 찜질요법이나 아스피린이나 아이부프로펜 같은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NSAIDs), 물리치료, 마사지 등으로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다.
또한 예방을 위해서는 장시간 앉아 있다가도 틈틈이 일어나서 10분 정도 걷기를 하거나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