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화이트 칼라로 밝고 깔끔하게 꾸며

2011-01-14 (금)
크게 작게

▶ 스칸디나비안 인테리어

집 내부를 심플함과 모던함, 포근함과 아기자기함을 두루 갖춘 스칸디나비안(Scandinavian) 풍으로 꾸며보는 것은 어떨까? 스칸디나비안 인테리어는 스웨덴, 노르웨이, 덴마크, 핀란드 등 북유럽 국가에서 볼 수 있는 인테리어 경향을 일컫는 말로 서유럽이나 남유럽 스타일처럼 인공적인 요소는 떨어지지만 밝고 자연스러우면서도 간결한 것이 매력이다.

특히 스칸디나비아풍 인테리어는 화이트 컬러를 선호하는 젊은 신혼부부들 사이에 확실한 인테리어 트렌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채광 좋은 스칸디나비안 공간을 경험해 보자.

심플하고 자연스러운 매력 살려
얇은 커튼 달아 실내 채광 극대화
카펫 대신 밝은 색 원목으로 대체


■ 엷은 색상, 환한 실내, 바람 잘 통하는 공간의 절묘한 조화

스칸디나비안 인테리어는 집 내부가 깔끔하고 엷은 색상이 주를 이루며 심플하게 장식된 것이 특징이다. 새 집이든, 오래된 집이든 손쉽게 적용할 수 있다는 게 장점으로 실제로 많은 유명 디자이너들도 앞 다퉈 자신만의 독특한 스칸디나비안 인테리어 컨셉을 선보이고 있다.

어수선하지 않고 편안한 느낌을 주면서 고급스러움을 적당히 배제한 실내가 이상적인 스칸디나비안 인테리어다. 이 스타일은 타이트한 버짓으로도 완성할 수 있어 저비용, 고효율을 추구하는 알뜰 족에게는 안성맞춤이다.

■ 스칸디나비안 인테리어의 특징

▲화이트, 베이지, 크림, 아이보리, 연한 핑크 등 엷은 색상으로 칠한 벽.
▲원목 마루와 가구. 자연 그대로 밝은 브라운 색상, 또는 연한 파랑색 또는 흰색을 사용한다.
▲꽃, 유리, 돌, 나무, 풀 등 자연소재 및 소품을 사용한 실내장식.
▲순결한 화이트로 장식된 침상과 침구.
▲천장 한 가운데 매달린 심플한 샹들리에. 전통적인 구스타비안(Gustavian) 룩을 선사한다.
▲빛을 반사하기 위안 키 큰 거울.

■ 바닥재부터 바꿔라

집 내부를 스칸디나비안 스타일로 꾸미기 위한 첫 단계는 바닥재를 점검하는 것이다. 마루에 카펫이 깔려 있다면 과감히 뜯어내고 밝은 색상의 원목으로 대체한다. 소파와 의자의 컨디션이 좋다면 갈아치울 필요는 없다.


대신 스칸디나비안 체크무늬 또는 줄무늬로 된 천을 씌운다. 줄무늬 색상은 엷은 파랑이나 빨간색이 무난할 것이다. 서랍장과 책장 또한 엷은 파랑, 크림, 베이지, 또는 화이트로 칠하면 전반적인 스칸디나비안 분위기 연출에 도움이 된다.

■ 무거운 커튼은 제거 한다

채광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무거운 커튼은 피하고 보일로 된 얇은 커튼을 창문에 비치한다.

침실공간의 시트와 요는 깨끗한 화이트로 베개는 컬러를 넣어 포인트를 주는 것도 좋다.


<구성훈 기자>


침상과 침구를 화이트로 장식, 깔끔하면서도 세련된 분위기를 연출하는 스칸디나비안 스타일의 침실.

원목을 바닥재로 쓴 스칸디나비안 스타일의 마루. 거실 전체의 채광이 좋은 게 특징이다.

심플한 샹들리에 아래로 스칸디나비안 풍을 상징하는 화이트 의자들과 화분들이 단아한 멋을 자아낸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