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S라인 몸매 만들기 - Arch and Curl

2010-11-12 (금)
크게 작게

▶ 자이로키네시스

바쁜 일상속에서 건강한 육체와 정신을 추구하는 현대인들에게 신체의 구조와 기능에 대한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건강교육의 중요성이 날로 높아지고 있다.
자이로토닉 익스팬션 시스템은 루마니아 국립발레단의 수석 무용수이며 체조 선수이자 수영 선수였던 줄리오 호바스(Juliu Horvath)에 의해 제작된 시스템으로 무용, 체조, 수영, 요가에 필요한 주 동작의 원리를 도입하여 만들어짐으로서 주요 근육을 상호 의존적이며 통합적으로 사용한 새로운 차원의 운동 시스템이다.

자이로키네시스는 자이로토닉 익스팬션 시스템의 모체로서 기구가 없이 의자에 앉아서 하는 운동과 매트를 사용하는 운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무용수를 위한 요가로 시작된 자이로키네시스는 척추 움직임의 기본적인 7가지 방향들(전후, 좌우, 좌우 나선방향, 원 방향)을 이용한다.


인체의 큰 근육들을 수동적으로 늘려주는(passive way to stretching) 전통요가와는 달리 작은 근육들을 사용함으로써 큰 근육들이 원할하게 움직이게 하는 신체의 능동적 스트레치(active way of stretching)와 동작들의 과학적인 사용, 그리고 호흡법이 움직임을 이끌어 나간다는데 그 기본 원리를 두고 있다. 동작의 자연스런운 흐름과 호흡의 조화를 통해 리듬 있는 운동을 함으로써 긴장감과 피로감을 적게 느끼게 하는 자이로키네시스는 전반적인 신체단련은 물론 신진대사와 체내기관들의 기능을 증진 시켜주며 몸과 마음과 정신의 완전한 균형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이번주는 척추움직임의 기본적인 방향 전후 동작을 배워보자.


이연경


(왼쪽부터)시작자세, 숨을 들이쉰다, 숨을 내쉰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