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면역력 높이고 상처 치료 ‘짱’

2010-06-01 (화) 12:00:00
크게 작게

▶ 알로에의 효능

구내염·입술발진 완화
머리카락에 영양 공급
건조한 발 보습 효과도


알로에를 가정에서 키우며 민간요법으로 사용하는 한인들이 많다. 햇볕에 많이 탄 피부가 화끈거리거나 벌겋게 됐을 때 민간요법으로 알로에를 잘라 바르거나, 시판 알로에 제품을 사용, 진정시키기도 한다. 알로에의 효능을 알아본다.

#구내염, 콜드 소어(cold sores, 입술 발진) 완화에도 도움=입안 점막이 허옇게 헐거나 입술 주변에 발진이 생기면 따끔거리고 미약하게 쏘는 통증이 상당하다. 미 치과의사협회(Academy of General Dentistry)에 따르면 구내염이나 콜드 소어가 생겼을 때 알로에를 살짝 바르면 증상 완화에 도움된다.


알로에의 당단백질과 다당류 성분이 통증 완화와 빠른 회복을 돕는다. 두 가지성분 모두 면역력을 높이는데 큰 도움을 준다.

#머리카락에는 영양을=일주일에 1회 정도 샴푸를 사용하기 전 알로에를 사용하면 머리카락 보습 및 영양 공급에 좋다. 알로에 베라 젤 ½컵, 카스틸 비누(Castile soap) ½컵, 호호바 오일 ½티스푼을 섞어 두피와 머리카락에 바른 뒤 10분간 두었다가 헹구고 난 뒤 샴푸, 린스 등 평소 머리감기를 하고 나면 머리카락과 두피회복에 도움 된다. 알로에에 들어 있는 비타민 C, E 등이 손상된 머리카락에 영양을 공급한다.

#발 건조에 좋다=흑설탕 ¼컵, 알로에 베라 젤 2테이블스푼, 레몬즙 2테이블스푼, 코코넛 오일 1티스푼을 잘 섞어서 발에 마사지해 주면 발 보습에도 좋다. 알로에와 코코넛 오일이 건조증을 완화시켜 주며 보습효과를 준다. 함께 들어가는 흑설탕은 각질제거에 도움 된다. 레몬주스는 피부를 맑게 하는 효과가 있다.

#가벼운 흉터를 작게 하는 데=작은 칼에 살짝 베었거나 햇볕에 타는 등 가벼운 상처가 났을 때 비누와 물로 상처 부위를 닦은 뒤 알로에를 바르면 도움 된다. 알로에의 알란토인(allantoin) 성분이 새로운 세포 성장을 촉진해 흉터가 생기는 것을 예방한다.


<정이온 객원기자>


알로에는 입술 발진이나 구내염 증상 완화에 도움을 주며 머리카락, 발 건강에 좋다. 햇볕에 가볍게 탔거나 작은 상처 치유에도 도움 된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