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직접 기른 미꾸라지 통째로 갈아 넣어

2010-04-21 (수)
크게 작게
남원골 추어탕


음식에도 패션처럼 ‘트렌드’라는게 있기 마련, 하지만 옷 잘 입는다 소리 듣는 사람들은 언제나 기본에 충실한 것이 사실이다. 기본에 충실하려면 자신의 몸에 잘 맞는 화이트 셔츠 같이 ‘필수 아이템’이라는게 필요한데, 음식에 있어 필수 아이템은 바로 ‘건강식’이 아닐까 싶다. 먹어서 몸에 이로운 음식은 트렌드 어딘가에 속해 있지 않아도 언제나 사람들이 즐겨 찾기 마련이다. 추어탕 하나로만 10여 년을 한결같이 달려온 식당 ‘남원골 추어탕’은 유행과는 상관없이 언제나 우리의 건강을 지켜주는 보양식으로 자리 잡고 있다.


직영농장서 미꾸라지 양식·유기농 야채 생산
깊고 진한 국물맛… 남녀노소 즐기는 보양식
매콤달콤 추어조림·추어탕 칼국수도 인기



한가지에 주력하여 오랫동안 고객들과 신뢰를 쌓아 온다는 것은 대단한 일이다. 지금껏 한번도 세일을 하여 가격을 인하한 적도, 맛이 변한 적도 없다. 그만큼 음식에 자신 있고 자부심이 있다는 이야기인데 ‘남원골 추어탕’이 변함없는 맛을 유지하며 롱런 할 수 있는 데는 남다른 비결이 있다.

바로 테미큘라에 있는 직영 농장 덕분이다. 추어탕의 주재료인 미꾸라지 양식을 비롯하여 100에이커에 달하는 부지에서 배추, 부추, 깻잎, 미나리, 파 등 추어탕과 김치에 들어가는 모든 야채들을 유기농으로 생산해내고 있다.

농장이 없던 초창기 시절 최고의 재료가 아니면 돌려보내는 비엔나 채 사장의 고집은 유명했고 분점이 늘어나면서 최고 재료의 원활한 공급을 위해 아예 직접 농장경영에 나섰다니 보통 정성이 아니다. 물가가 올라도 언제나 같은 양질의 추어탕을 만들어 손님들을 대접할 수 있으니 그렇게 좋을 수가 없단다.

만족 할만한 최고의 재료가 준비 되었으니 이제 최고의 정성을 들여 추어탕을 끓일 차례. 오래 전부터 전라도 남원에서 추어탕 집을 하던 친정의 손맛을 이어 받아 쉽게 흉내낼 수 없는 깊은 맛을 낸다.

미꾸라지의 머리와 뼈는 갈아서 국물을 내고 고기는 발라내어 덩어리로 씹히도록 탕에 넣어준다. 머리부터 꼬리까지 버릴게 없는 미꾸라지로 진한 국물을 내고 유기농으로 재배한 야채들을 듬뿍 넣어 그야말로 진국 전라도식 추어탕이 만들어 진다.

전골냄비에 야채와 생 미꾸라지를 둘러놓고 상위에서 끓여 먹는 경상도식 추어탕도 색다른 맛이 있다.

추어탕은 몸이 허하고 기력이 떨어질 때 생각나는 음식으로 시합 내내 체력의 한계에 도전해야 하는 운동선수들, 건강을 지키기 어려운 연예계 종사자들도 추어탕을 꾸준히 먹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단백질이 주성분으로 철분, 회분, 칼슘, 비타민이 풍부하여 남성에게는 자양강장 식품으로서 뿐 아니라 고혈압, 당뇨, 동백경화와 숙취해소에 좋다. 여성에게는 지방분이 고급 불포화 지방이므로 콜레스테롤을 녹여주고 피부와 혈관, 내장에 생기를 주어 젊음을 지켜주는데 그만이다. 위장에 전혀 무리를 주지 않으며 소화가 쉬워 위장질환이 있을 때 적합한 음식이며 소화력이 떨어져 있거나 병환 뒤 회복기나 수술 전, 후의 기력 회복에 많은 도움을 준다.


아이들이게는 면역력을 높여주어 감기나 눈병 등 아이들이 걸리기 쉬운 소소한 질병들 예방되며 성장기에 필요한 단백질, 칼슘과 필수 아미노산 및 각종 무기질이 풍부하여 발육촉진에도 도움이 되는 건강식품이다.

추어탕 외에 미꾸라지를 통째로 넣어 조려낸 추어조림도 인기 메뉴로 매콤달콤한 조림장과 부드럽게 익은 살을 발라 먹는 맛이 일품이다. 많이 맵지 않아 살을 발라주면 아이들 먹기에도 좋다. 전라도 식으로 김치를 넣고 끓여낸 청국장도 직접 메주를 띄워 만들기 때문에 깊은 맛이 좋다. 고객들의 요청으로 새 메뉴로 추가된 추어탕 칼국수도 입맛 없을 때 그만이다.

인터뷰를 하러 찾은 다운타운 점에 마침 텍사스에서 방문한 손님이 투고 주문을 해갔다. 이미 타주에서도 많은 손님들이 방문하는데 하루 전에 전화로 주문하면 가져 갈 수 있도록 얼려서 준비해준다.

언제나 기분 좋게 먹을 수 있는 한 그릇 보양식 추어탕으로 더욱 건강한 한인사회가 되기를 바란다는 채 사장 부부의 인사를 전한다.


<글·사진 이은영 객원기자>


남원골 추원당 분점 안내

▲피코점 주소 3623 W. Pico Bl. 전화 (323)733-5700
▲다운타운점 주소 550 E. Olympic Bl. 전화 (213)747-5701
▲세리토스점 주소 11636artesia Bl. 전화 (562)865-5400
▲OC점 주소 10332 Beach Bl. 전화(714)821-5200


미꾸라지를 통째로 넣어 매콤달콤한 양념으로 맛을 낸 추어조림.

직접 재배한 재료로 만든 진국 추어탕.

김치를 넣어 더욱 깊은 맛이 나는 전라도 청국장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