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할 수 있을 때 운동하지 않으면, 나중에는 운동을 하고 싶어도 하지 못하는 수도 있다.
운동은 시간 날 때 하는 것이 아니라 시간을 내어서 하는 것이다.
필라테스는 기구를 이용하거나 매트 위에서 여러 가지 동작을 반복 하면서 신체의 근력 유지 및 강화, 신체의 안정화, 신체 발란스를 증진 시키는데 탁월한 효과를 지니고 있다.
필라테스의 시작이 부상자들의 재활 운동 중 하나로 시작했기 때문에 운동자체가 격렬하거나 무리한 동작을 요구 하지 않기 때문에 요통이나 목 주위의 통증과 같은 척추 통증의 경우에는 재발 방지를 위해 의사들이 환자들에게 필라테스를 권유하고 있다.
필라테스는 자신의 능력을 넘어서지 않는 범위의 운동으로 최상의 컨디션을 얻어내는 것을 목표로 삼으며 운동으로 인한 부상의 위험은 거의 없으며 유연성을 키우며 균형을 증진 시킨다.
특히, 골프로 인한 통증이 있는 경우 골프 필라테스는 신체의 불균형을 해소하기 때문에 각종 어깨나 허리 통증 같은 근골격계 통증을 가진 사람들에게 더욱 큰 효과를 가져다 준다.
골프 필라테스는 기본 체력과 안정성, 유연성, 집중력 등을 향상 시키며 잘못된 스윙을 몸에 익혀 부상 위험이 있는 일반인들은 3개월 정도 배우면 골프 상해를 에방할 수 있다. 남성들의 과도한 경쟁심이 무리한 스윙을 하게 되고, 골프 상해를 유발하기도 한다.
근육의 유연성이 떨어지는 40대 이후는 스윙 전 반드시 워밍업, 그 다음 스트레칭을 하고 난 뒤, 스윙을 해야만 부상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음을 잊지 말자.
지난 주는 몸통의 강화와 하체의 강화를 Reformer에서 설명했고, 이번 주는 골퍼들에게 필요한 유연한 어깨의 움직임과 등 근육을 강화시킴으로 백스윙에 효과적인 동작이다. 목 신전(Neck extensors)강화, 광배근과 가슴근육을 스트레칭 시켜준다.
캐딜락(Cadillac)은 재활의 효과가 탁월하며, 여러 가지 스프링과 바를 이용한 다양한 동작이 가능하다. 손 스프링과 발 스프링, 그리고 Push Bar 등은 매트나Reformer의 동작들을 더욱 세분화 시키고 완성도가 높은 동작으로 만들어준다. 스프링의 높이를 조절할 수 있고, 서서 하는 동작의 운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골프 필라테스의 활용도가 매우 높다.
■시작 자세
엎드려서 Push Bar를 손으로 어깨 넓이만큼 벌려서 잡는다. 숨을 들이쉰다.
■숨을 내쉰다
팔꿈치를 벌리면서 어깨를 내린다. 등 근육이 작동하는 것을 느낀다.
■숨을 들이쉰다
머리와 상체를 들어올린다.
■숨을 내쉰다
어깨를 내리고 목을 길게 유지 하면서 팔을 쭉 뻗어준다. 상체를 충분하게 펴며 이때 복부를 마루에서 떨어뜨려 수축하고 치골(Pubis)을 아래로 압박하고 엉덩이를 조임으로서 허리를 보호해야 한다.
이연경 / E-댄스원장
(213)200-53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