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 감기 치유제 정말 효과 있을까? 감기나 독감, 앨러지 치료에 자연건강보조제를 먹거나 대체 치료를 하는 등 민간요법에 의존하는 미국인들이 많아지고 있다. 많은 미국인들이 감기나 독감 건강 보조제에 수십억의 비용을 지불한다. 널리 잘 알려진 대표적인 감기와 독감 자연 치유제와 치유법을 간략히 소개한다.
#에키나시아(Echinacea)= 에키나시아(가새풀·사진)는 허브의 일종으로 국화과 식물에 속한다. 북미가 원산지다.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되며, 허브 감기 치료제로 알려져 있다. 에키나시아의 효능에 관해서는 여러 논문이 발표됐지만 감기 예방 및 치료 효과에 대해서는 양론이 있다.
미국 국립보건원(National Institute of Health) 산하 대체의학연구를 관장하는 국립대체보완의학센터(National Center for Complementary and Alternative Medicine, NCCAM)가 기금을 댄 연구들에 따르면 주스 형태 또는 뿌리와 허브의 정제되지 않은 추출물도 효과가 없는 것으로 보고된 바 있다. 하지만 지난 2007년 ‘란셋 감염질환’(Lancet Infectious Disease) 저널에서는 에키나시아가 감기에 걸린 시간을 평균 1.4일을 줄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감기에 걸릴 위험을 56% 정도 줄일 수 있는 것으로 보고됐다. ‘코크란 리뷰’(Cochrane review)에 따르면 뿌리가 아닌 땅 위에 난 식물 부분이 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자연 대체의학자들은 감기 기운이 나타나기 시작할 때 복용하면 감기약보다는 더 낫다는 주장이다. 감기 증세가 본격화되기 전, 액상으로 된 에키나시아 팅크제를 따뜻한 물에 15방울 정도 떨어뜨려 하루 4~5차례 마시면 감기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 팅크(tincture)는 동식물에서 얻은 약물이나 화학물질을 에탄올 또는 에탄올과 정제수의 혼합액으로 흘러나오게 해 만든 액제다.
한편 류머티즘 같은 자가 면역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나 임산부는 복용하면 안 된다.
#히드라스티스(Goldenseal)= 미나리재빗과의 식물로 미국이 원산지다. 뿌리줄기에 약용 성분이 들어 있다. 효능에 대해서는 아직 연구가 부족하다. 면역효과와 항염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인삼= 건강 보강제로 알려져 있는 인삼. 스태미나와 에너지(기)를 올리는 것으로 알려진 인삼 역시 면역력을 증강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2005년도 캐나다 연구팀에 따르면 매일 인삼을 먹으면 감기예방효과는 물론 감기의 심한 증상과 감기에 걸린 기간을 줄일 수 있는 것으로 보고됐다.
#식염수 코 세척= 식염수나 소금기 있는 물로 코를 씻어주는 방법도 기침, 콧물, 목 아픔 등 감기 증상을 막는데 도움이 된다. 최근 연구보고에 따르면 6~10세 401명의 어린이를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 매일 6회 코를 씻는 어린이는 감기 증상 호전과 재발 방지에 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이온 객원기자>